E D R , A S I H C RSS

한라봉

last modified: 2015-04-07 07:57:32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유래
3. 특징
4. 가격
5. 기타

1. 개요

의 품종 중 하나로, 크고 아름다운 꼭지가 달려있는 것이 특징이다. 알라봉이 아니다.

2. 유래

모르는 사람들도 종종 있지만 한라봉의 원산지는 일본이다. 1972년 일본에서 청견과 폰칸이라는 품종을 교배시켜서 개발한 품종이다. 한국에서 귤과 오렌지를 교배시켜 만든 품종이 아니다.[1] 일본에서의 이름은 데코폰(デコポン).[2] 케로로가 어릴때 좋아했던 "우주 데코폰"의 그 데코폰이다. 일본에서 데코폰으로 유명한 지역은 왠지 이미지밖에 없는귤로 유명한 에히메일 것 같지만 의외로 구마모토 현이다. 구마모토 현의 주력 상품으로 현내 어디에 가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한국에는 1990년을 전후해 도입되어 그 후(현재) 제주도특산물이 되었다. 처음에 도입했을 때는 일본 이름 그대로 "데꼬봉" 이라고 불렸는데, 이후 꼭지 부분이 마치 한라산의 봉우리 모양과 비슷하다 는 것에 착안해 한라봉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된다. 제주도에는 정말 많은 귤 교배종이 있지만(천혜향, 레드향 등등...) 제주도 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를 잘 결합해 낸 한라봉의 캐릭터성을 따라잡지는 못한다.

이름 때문에 제주도에서만 나는 특산품으로 오해할 수도 있으나 경남(거제도) 전남(고흥) 등지에서도 생산되고 있다. 심지어 충주시에서도 재배된다. 물론 생산량이나 인지도 면에서는 제주도산 한라봉이 압승. 또 제주도를 제외한 지역에서는 황금봉, 하나봉, 탄금향 등 다른 이름을 사용한다.

3. 특징

귤보다는 수확이 늦은 편이라 연말에나 물량이 풀린다.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예방에 큰 도움을 주며 요즘에는 차로 가공되어 팔리고 있다고 한다.

껍질을 깔땐 크고 아름다운 꼭지를 옆으로 떼고 까면 편하다.

꿀 탄 오렌지라고 할까, 달달하면서도 상큼한 맛이 일품이다. 귤보다 물기가 많아 차게 먹으면 아주 시원하다. 다만 나무에서 갓 딴 한라봉은 굉장히 신맛이 난다. 그래서 수확 후 시원한 곳에서 보름~한달정도 숙성시킨 후 상품으로 출하한다.

4. 가격

육지에서 구입하면 가격이 센 편이라 선물이라도 받지 않는다면 먹어보기가 힘든 과일이기도 하다. 4Kg 1박스에 5만원대 중반. 그런데 무상급식을 하고 있는 경기도의 어떤 중학교에서는 후식으로 한라봉을 내놓았다! 돈이 남아도나 보지 물론 급식으로 나오는 오렌지처럼 나왔지만.

제주 오일장에서는 일반 상품을 kg당 5000~7000원에 팔고 있으며, 크기에 단가가 비례한다. 혹여나 제주에 놀러오면 마트에서 사지 말고 오일장이나 시장에서 사자. 그 편이 더 싸고 맛있다. 단, 고급 포장은 기대하지 말도록. 참고로 이 동네는 06년 기준으로 귤 하나를 100원 받고 팔았다.

제주도민 연줄이 있을 경우 못난 한라봉을 사다 먹으면 맛은 좋고 저렴하다.(상품 가치가없는것을 현지인들은 "팟찌"라고 부른다) 한라봉은 예쁜 꼭지에 집착하는(...) 매매 시스템 때문에 맛도 크기도 좋은데 제 값을 못 받는 경우가 많다.

5. 기타

  • 구자철노홍철의 별명이기도 하다. 이 별명은 구자철의 얼굴과 한라봉을 합성한 사진노홍철의 코가 아침만 되면 한라봉처럼 커진다모 힙합전사의 말에서 유래하였다.

  • 국산 한라봉이 일본으로 역수출되기도 한다.

  • 노지식재 한라봉이 장기적으로 봤을때 나무가 더 튼튼하고 열매의 맛이 좋지만, 크기가 크지않고 열매에 병이드는 경우가있어 제값을 받지못하는 경우가 많아 제주도 현지 농민들은 노지 한라봉 농사를 꺼려한다.

  • 현재는 M16A 라는 개량형 한라봉이 제주도 한라봉 주력품종이다. M16A에 들어서서 나무가 좀더 튼튼해지고 열매의 맛도 크게 좋아졌다. M16A1와는 다르다!

  • 묘목은 진딧물의 피해와 깍지벌래의 피해에 죽을수도 있다. 농약의 적절한 살포가 필요하며, 묘목관리가 매우 까다롭다. 그렇지만 진딧물의 피해와 깍지벌래의 피해에 내성이 생기면 노지에서도 잘 죽지않는다.

  • 제주도의 추위에 버티기는 하지만 추위가 열매에 맛과 나무 생식에 영향을 끼친다. 재배 하우스에 열풍기가 고장나서 한번 찬바람이 부는 순간... 농민들의 포풍 한숨이 들려온다. 제주도에서는 눈에 덮여도 살아남는다.

  • 가끔 꼭지가 없는 한라봉이 열릴 때가 있다. 맛도 똑같고 크기도 똑같다. 대신 까기가 좀 힘들뿐. 수확하다 보면 은근히 많다.

  • 제주도에는 한라봉 주스까지 등장했다. 마셔봤을때 맛은 그렇게 차이는 없는거같다. 오히려 감귤과 한라봉 과즙을 섞은 혼합 주스가 더 맛있는 수준. 또 한라봉 탄산음료도 등장했는데 맛은 그냥 좀더 달콤한 오렌지 환타 수준.
----
  • [1] 오히려 천혜향 같은 품종이 귤과 오렌지의 교배종에 더 가깝다.
  • [2] 시라누이(不知火)라는 이름도 갖고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7 07:57:32
Processing time 0.152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