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한소라

last modified: 2015-04-06 11:44:24 by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작중 등장
2.1. 디지몬 어드벤처
2.2. 파워 디지몬
3. 커플링 어장관리 논란

1. 소개

© Uploaded by G-SANtos from Wikia
디지몬 어드벤처 디지몬 어드벤처 02

나이10세(무인) → 13세(02) →16세(03)

디지몬 어드벤처》의 히로인.

파트너 디지몬은 피요몬. 소유 문장은 붉은색의 사랑의 문장인데 일본판은 애정(愛精)의 문장으로 표기된다. 이미지는 하늘로 그녀의 이름인 '소라'의 뜻과 같다.

일판이름은 타케노우치 소라(武之内 空)[1]. 일본판 성우는 미즈타니 유코, 국내판 성우는 차명화.[2] 다만 디지몬 어드벤처의 첫 번째 극장판의 성우는 다른 사람이다. 더빙판의 경우도 1기 극장판과 2기(우리들의 워게임)에선 차명화가 아닌 여민정이 해당 배역을 소화했다. 미국판 이름은 소라 타케노우치(Sora Takenouchi). 성우는 콜린 오쇼너시.

테마곡은 〈내일은 좀 더(明日はもっと)〉. 파워디지몬에서 〈Shiny days〉. 그리고 피요몬과 함께 부르는 테마곡으로 〈둘이서 난다면.(ふたりで翔けば)〉. 디지몬 걸즈 페스티벌에서 〈하늘색 바람(空色の風)〉. 작중 한소라의 배경음악으로 쓰인 음악은 〈Straight From The Heart ~소라의 테마~〉.

2. 작중 등장

2.1. 디지몬 어드벤처

디지몬 어드벤처선택받은 아이들
신태일매튜한소라장한솔이미나정석리키신나리

TVA 디지몬 시리즈의 히로인
제1작 디지몬 어드벤처 ~ 제2작 파워 디지몬 ~ 제3작 디지몬 테이머즈
한소라
이미나
신나리
홍예지
신나리
은세나
황주연

초등학교 5학년생이다. 소라가 들고 있던 포켓은 여행용 구급 세트이다.

짧은 머리와 머리에 쓴 모자가 특징적인 소녀.[3] 짧은 머리에 까무잡잡한 피부의 캐릭터라는 설정에서 알 수 있듯이 움직이는 걸 좋아하는 여자아이로 축구부에서 축구를 하고 있다. 신태일과 투 톱을 맡고 있을 정도의 실력자.

또한 다른 캐릭터에 비해 어른스러운 성격을 가지고 있고, 주변에 아이들을 챙겨주는 등 책임감이 강하다. 그러나 자신에 대해서는 싫은 일이 있더라도 남에게 털어놓지 않고 꾹 참는 버릇이 있던 탓에 작중에서 2번 좌절에 빠지고 한 번은 어둠의 동굴에 갇히기도 했다. 이 탓에 어떻게 보면 굉장히 답답해 보일 수도 있는 캐릭터. 다른 여자아이인 이미나와 비교하면 보이쉬한 성격인 것처럼 보이나, 부분적으로는 소라가 더 여성적인 모습이 강하다.

이런 소라도 가끔 철없는 모습을 보여주는 데, 모두가 참고 있을 때 힘들다고 말해 아이들의 기운을 빼놓거나 초반에 피요몬을 어리광쟁이라고 귀찮아 하기도 한다. 피요몬이 자신을 어떻게 지켜주냐고 속으로 무시하는 모습도 보이는 데 이는 피요몬이 소라를 위해 성숙기인 버드라몬으로 진화하면서 모두 풀린다. 극장판 우리들의 워게임 에서는 머리핀을 선물한 신태일에게 자기 모자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머리핀을 선물한 거냐고 화를 내기도 한다. 드라마 CD 지로의 아머 진화에 나오는 말에 의하면 디지몬 어드벤처 아이들 중 자기 마음대로 생각하기는 애인인 매튜와 1,2위를 다툰다고.

아버지는 전통문화를 연구하며 대학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로, 정석의 형이 아버지의 밑에서 배우기도 한다. 어머니의 경우 팔각정이라는 전통 깊은 꽃꽂이 집안의 차기 당주이다. 다만, 아버지가 지방에서 일을 하시고 계셔서 아버지는 따로 살고 계시는 바람에 어머니의 제자들이 아버지를 가볍게 보고 있다고 생각해 반발심을 가지게 되었는데다가 어머니가 소라가 축구를 하는 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해서 사이가 안 좋았다.

그러나 묘티스몬과의 싸움때 피요몬이 자신에게 자신이 엄마에게 했던 말과 같은 말[4]을 하는 것을 듣고 어머니의 마음을 깨닫기 시작했다. 그리고 리얼월드에서 묘티스몬의 부하들이 습격할 때 어머니의 진심을 알게 되었다.

어둠의 사천왕편에서는 그동안 자신들을 위해 희생한 디지몬들의 죽음으로 인해 공황상태에 빠진 아이들을 보다듬어 주는 역할이 더 돋보였다.

피에몬전에서는 태일의 지시에 따라 매튜를 찾으려고 하지만 이때 너무 큰 책임감을 느껴서 위에 서술한대로 어둠의 동굴에서 좌절에 빠지기도 했다. 하지만 매튜정석의 설득으로 어둠의 동굴에서 빠져나오는데 성공한다.

작중 에테몬편 말미에서 데이터몬에게 피요몬이랑 같이 납치된 적이 있었는데, 여기서 소라를 구하겠다고 죽을 수도 있다는 만용까지 부린게 신태일이다. 이후 장한솔의 수정협박으로 제정신을 차린 신태일에게, 데이터몬이 자신을 복제하기 직전 구해진다.

2.2. 파워 디지몬

파워 디지몬에서는 조금 더 여성스러워졌다. 어드벤쳐에서는 바지 차림이었지만 파워 디지몬에서는 엔딩을 제외하고는 쭉 치마차림이다.[5] 축구 대신에 테니스를 배우고 꽃꽂이도 배운다.

파워 디지몬 엔딩에서는 일본풍의 옷을 디자인 하는 패션 디자이너가 되지만 안 어울린다고 까였다. 덕분에 한국방영 할 때는 일본풍으로 인해서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와 같은 이유로 혼자 짤렸다. 덧붙여서 당시 초등학교 앞에서 팔던 미니 설정북(?)에서도 혼자 저해상도였다. 블록이 다 보일 정도.

딱히 결혼했다는 말은 안나왔지만 분명히 매튜와 결혼까지 했으며 매튜를 닮은 딸과 소라를 닮을 아들을 낳았다. 매튜닮은 딸은 어니몬을 파트너로 두고 있고, 소라닮은 아들은 뿔몬을 파트너로 두고 있다.

3. 커플링 어장관리 논란

디지몬 어드벤쳐 극장판 우리들의 워 게임에서는 신태일과 한판 다투고 화해하는 과정에서 애정전선을 볼 수 있었는데...[6]

사실 극장판 뿐만 아니라 어드벤쳐 본편에서도 둘 사이에 플래그가 꽤 많다. 소라는 아구몬 다음으로 '태일아'를 많이 내뱉는 인물이며 신태일은 한소라를 '나의 소중한 것' 이라고 까지 표현한다.[7] 그랬는데.. 그랬는데..

파워 디지몬에서는 느닷없이 매튜에게 케익을 선물하러 가고, 신태일이 그것을 응원하는 장면[8]이 나와 태일 X 소라 커플을 지지하던 팬들에게 충공깽을 선사했다. 이로인해 친구에게 여자를 주는 용기! 친구의 여자와 사귀는 우정! 두명의 남자 친구와의 사랑! 이라는 오명이 붙게 된다 사랑의 문장이지 순애의 문장은 아니라고 생각하면 결론은 쉽게 난다.

감독 코멘터리에서 소라는 어드벤처 제작 초기부터 원래 매튜와 엮이도록 설정하고 있었으며, 매튜에게 '군'을 붙이고 떼고 하며서 복선을 깔아놨다고. 그 외에도 은근히 둘이 엮이는 장면이 있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어둠에 빠진 소라를 구해내는 장면. 근데 이 때 정석도 소라를 구했잖아 그런데 호칭 문제는 딱히 와닿지 않으며(…), 태일과 소라가 엮이는 이벤트가 임팩트가 커서 소라와 매튜의 접점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처음 기획했던 커플링을 부각시키지 못한 것은 확실히 제작진의 실수.[9]

게다가 이미 커플링이 확정된 이후인 파워 디지몬 극장판 디아블로몬의 역습에서도 태일과 엮이는 장면이 많다. 태일과 매튜를 만났을 때 태일을 먼저 부르거나, 갑자기 바람이 불었을 때 태일에게 기댄다던지, 그리고 마지막에는 태일이 옆에 앉아있다. 이런 장면 탓인지 아직도 어장관리를 한다고 욕을 먹는다.

디지몬 갤러리에선 사랑의 문장의 주인이라고 더더욱 까인다.(...) 덤으로 까이는 우정의문장 주인은 덤. 근데 현실에선 이런 사랑과우정이 있긴하다...

2013년에 발매된 '디지몬 어드벤처 PSP'에 나오는 후일담에서도 신태일을 신경쓰는 듯한 느낌이 든다. 디지몬 어드벤처 psp 소라 후일담 소라가 태일에게 앞으로는 테니스를 배우고 스커트 입고 이미지를 바꾸겠다고 하며 지금 이대로와 어느 쪽이 어울릴 것 같냐고 묻는다.[10] 태일은 "아무래도 좋잖아? 어느 쪽이든 어울린다고 생각해."라고 대답한다. 그러자 소라는 태일이한테 들으려했던 자기가 바보였다며 돌아간다.[11]
----
  • [1] 외국이름인 토마를 제외하면 유일하게 한칭과 일칭이 동일한 인물이다.
  • [2] 훗날 2기의 주인공 최산해도 맡게 되었다.
  • [3] 참고로 이 모자는 파일섬의 고스몬 편에서는 목탁으로 사용되는 등 헬멧처럼 단단했다가 현실 세계에서 묘티스몬에게 잡혀있다가 탈출할 때는 일반 모자처럼 되는 등 아주 신기하다.
  • [4] 어째서 (내 마음을) 알아주지 않는 거야!
  • [5] 마찬가지로 이미나도 한여름에 어울리지 않는 긴 치마에서 아메리칸 스타일의 미니스커트 + 배꼽티로 바뀌었다. 진작 그럴 것이지.
  • [6] 태일이가 소라에게 선물한 머리핀이 모자가 이상하다는 의미냐고 화낸다. 왜그러는지 모르겠다
  • [7] 20화 : 완전체진화! 메탈그레이몬 편
  • [8] 36화 : 크리스마스의 악몽! 편
  • [9] 매튜의 성우와 소라의 성우가 사귀자 원작 캐릭터까지 사귀게 만들었다는 루머나 각본가가 바뀌었기 때문이라는 루머도 있었다. 물론, 전부 사실이 아니다.그렇게 따지면 일본판에서 소라 엄마의 성우는 태일이의 성우이고 태일이 엄마는 소라의 성우인데?
  • [10] 당시 소라의 목소리는 기대하는 목소리였다.
  • [11] 팬덤측의 커플링 논란과 비판이 10년이 넘게 계속되자 제작진 측에서도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6 11:44:24
Processing time 0.147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