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한족

last modified: 2015-03-06 17:31:38 by Contributors


漢族, 汉族, Han Chinese

Contents

1. 개요
2. 한족이 중국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


1. 개요

한민족과는 다르다! 한민족과는![1]
이들이 한번에 뛰면 지진이 일어날지도

중국민족. 한족이라는 이름은 중국 문화를 정립한 한나라에서 유래되었다.

중국 전체 인구의 약 91.5%를 차지한다. 산아제한 정책에 의해 한족이 중국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기는 하지만(아래 섹션 참조) 여전히 대다수를 차지한다. 이 때문에 사실상 그냥 중국인이라고 여겨도 무방할 정도의 메이저 민족이다. 물론 중국 정부는 자기네가 56개(한족 포함) 다민족 국가임을 강조하지만.

하지만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1630 크게 7가지 정도의 매우 다른 사투리를 쓰며, 남방인과 북방인은 외관, 혈면, 문화적으로도 차이가 상당히 크다. 이 때문에 오랫동안 중국이라는 역사 공동체 속에서 수많은 종족을 흡수하면서 만들어진 민족이라는 것이 다수 의견이다. 미국 사람은 미국인일 뿐이지 미국족이라고는 하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하나의 국가안에 여러 민족이 사는 다민족국가의 경우이다. 물론 동아시아의 경우 일찍부터 서양식 민족주의와 다른 동족의식이 있었다는 주장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지만, 본문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 한족은 그렇게 보기에는 차이가 너무 커서 논외로 친다. 자세한 것은 민족주의 항목 참조.

언어적으로는 크게 7가지 정도의 매우 상이한 사투리를 쓴다. 실제로 옛날에는 지역이 다르면 한자로 필담을 하는 게 빠르다. 하지만 지금은 '보통화'(중국 표준어,공용어)면 다 통한다. 그나마도 진시황 때 한자를 통일해서 망정이지, 그 이전에는 지역마다 문자조차 달랐다. 그래서 언어적 특성으로 한족을 분류하는 것은 불가능. '한자'를 모어를 표기하는 수단으로 이용하는 민족이라고 정의하기도 하지만, 이럴 경우 일본도 포함될 수 있다.

중국 본토뿐만 아니고 4천만 명 이상의 한족 이민자, 즉 화교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 퍼져 있다.
대표적으로 싱가포르도 한족계 화교가 70%인 국가이다. 애초에 말레이시아에서 저 섬에 사는 한족을 배제하느라 아예 독립시켜버렸을정도니(...)

2. 한족이 중국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

(인구센서스 결과)
----
  • [1] 한민족은 民族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6 17:31:38
Processing time 0.070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