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할로겐 원소

last modified: 2015-04-06 21:59:30 by Contributors


Halogens

원소 주기율표상의 17족 원소 - 플루오린, 염소, 브롬, 요오드, 아스타틴 - 들을 이르는 말.
국어 표준어로는 할로겐이지만 영어 발음 및 대한화학회 정식 표기는 '할로젠'이다. 조염(造鹽)원소라고도 한다.

비금속 원소들이며 모든 원소들 중에서도 반응성이 가장 큰 원소들에 속한다. 대개 원자 2개가 한 분자를 이루는 이원자 분자상태로 존재한다. 전자를 얻어 -1가의 음이온이 되기 쉬우며[1] +1가의 수소알칼리 금속류 이온과 쉽게 결합한다.
(예 - 수소 + 염소 = 염산, 나트륨 + 염소 = 염화나트륨 = 소금)
이외에도 할로겐 원소들은 거의 모든 금속과 결합하여 염을 만든다(이름의 유래 자체가 염을 만든다는 뜻이다). 단 할로겐 원소들은 알칼리 금속과는 반대로 주기가 작을수록(플루오린으로 갈수록) 반응성이 크다. 당연히 독성도 장난이 아니다[2]. 또한 주기가 클 수록 색이 짙어지는 경향[3]이 있고 할로겐화 수소산의 산도 또한 주기가 커질수록 높아진다. 즉, 할로겐화수소는 HF < HCl < HBr < HI 의 순서로 강산이다. HF수소 결합 때문에 분자간의 인력이 강하여 약산이고, 나머지는 모두 강산이다. 강산의 대표주자인 염산(HCl)이 서열 3위다. HBr과 HI는 초산(Superacid)으로 분류된다.

할로겐 원소들은 소독제나 표백제로 많이 쓰이며, 전구 내부에 삽입하여 필라멘트의 증발을 억제하는 데에도 쓰인다. (이것이 할로겐 램프)

할로겐 원소는 남자에게 매우 안 좋다.


----
  • [1] 단 요오드의 경우는 +7가 산화상태가 되는 경우도 가끔 있다. IF7이 대표적.본격 할로젠 팀킬
  • [2] 중화된 상태의 할로겐화 이온은 제외. 단, 플루오르화 이온은 여기서도 예외이다.
  • [3] 플루오린 - 담황색 기체, 염소 - 녹황색 기체, 브롬 - 적갈색 액체, 요오드 - 흑자색 고체. 아스타틴의 경우는 반감기가 매우 짧아 현대의 기술로는 물리적 성질 및 화학적 성질 연구가 거의 불가능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6 21:59:30
Processing time 0.13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