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합성

last modified: 2015-04-04 23:03:07 by Contributors

Contents

1. 사전의 뜻
2. 사진 편집 프로그램에서 사진에 여러가지 효과나 사진을 이용하여서 붙이는 것
3. 그래픽 효과가 저질일 때 이를 비꼬는 말
4. 마비노기의 연금술 스킬
4.1. 2008년 8월 아이템 복사 사건
5. 대한민국의 지명
6. 이상한 던전 시리즈의 시스템


1. 사전의 뜻

합성(合成) 명사
1) 둘 이상의 것을 합쳐서 하나를 이룸.
2) <생물>생물이 빛이나 유기물, 무기물의 산화에 의하여 얻은 에너지를 이용하여 유기 화합물을 만듦. 또는 그런 작용.
3) <화학>둘 이상의 원소를 화합하여 화합물을 만들거나, 간단한 화합물에서 복잡한 화합물을 만듦. 또는 그런 일.

2. 사진 편집 프로그램에서 사진에 여러가지 효과나 사진을 이용하여서 붙이는 것

  • 영어 : photofunia[1] composite photograph[2]

주로 포토샵으로 하는데, 만사가 귀찮거나 정밀작업을 요할 때에는 그림판을 사용할 수도 있다. 물론 퀄리티는 보장할 수 없다

프로그램을 얼마나 능숙하게 다루냐에 따라서 글자 하나 지우는데도 티가 만천하에 다 드러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아예 멀쩡한 63빌딩 폭파해도 전혀 합성티가 안나는 사람(흔히 능력자라고 한다)이 있는 등 실력차가 심한 편이다.

포토샵은 사용이 쉬운 편이므로 일반 사용자들도 잘 익히기만 하면 어느정도 능력은꼴사라든지을 낼 수 있다. 물론 잘하려고 파고들면 무지 어렵지만.(...) 정말 고수의 경우엔 사진 합성에 있어 조명에 따른 명암, 채도, 화질 등을 다 고려해 픽셀단위로 찾지 않으면 합성인줄 알아도 믿을 수 없는 괴작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문제는 이게 음지에서 주로 빛을 발한다는게 문제지만...은꼴사, 조작사진 등 현재는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이나 소리에도 개념이 확대되었다.

합성을 하는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재미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는 '진짜같은 가짜'보다는 '퀄리티 높은 가짜' 쪽이 더 높이 평가받는 경향이 있다. 여기서 퀄리티라는 것은 단순히 합성 기술의 이야기가 아니라 소재의 질, 그리고 원본과의 융화성. '진짜같은 가짜'는 아무래도 이게 진짜인지 가짜인지 판별하는 단계에서부터 말초신경에 브레이크가 걸리기 때문에 묘하게 안먹히는 현상이 발생하고, 또 합성된 가짜를 진짜라고 믿어버리게 만들면 굳이 합성을 한 의미가 사라진다. 목적 자체가 속이는 것이었다면 이야기는 별개지만. 한국과 일본에서 소위 말하는 발합성이나 クソコラ 문화가 활발하게 이뤄지며 오래도록 사랑받고 있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고두익은 합성을 경운기로 건담을 만드는 행위라 평했다.

조작 안 한 사진이 웃기면 '합성이네'라고 하고, 합성한 사진이 웃기면 '합성이 아니라고' 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후자의 경우 아직까지도 합필갤에서 전통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능력자의 초고퀄 합성의 경우 '합성을 올려야지 왜 원본을 올리냐고'라고 하기도..

(ɔ) Unknown from
(ɔ) Unknown. from

인민의 에어브러쉬질의 위엄

놀라운 사실이지만, 컴퓨터 프로그램이 없었던 과거에도 합성이 행해졌다! 물론 프로그램이 없었던 만큼, 저 작업들은 전부 손으로만 이루어진 것. 정계에서 숙청된 인물의 사진을 단체사진에서 빼버릴 때 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저 사진에서 삭제된 사람은 다름아닌 소련 NKVD(KGB의 전신)의 수장 니콜라이 예조프. 스탈린의 대숙청때 막장 숙청작업을 진두지휘했다. 그래서 별명이 피의 난쟁이. 그러나 스탈린의 신임을 믿고 나댔다가 눈 밖에 나서 저 꼴이 났다(...). 즉, 숙청 당했다.

3. 그래픽 효과가 저질일 때 이를 비꼬는 말


안구테러
위와는 반대로 영화나 드라마 등의 대중매체에서 큰 돈을 들여 사용된 그래픽 효과가 너무 저질일 때도 합성이라 표현한다.

인터넷상에서는 주로 발로 만들었냐느니 합필갤만 못하다는 등의 굴욕적인 표현이 추가된다.

  • 합판소문 - 다만 여기서의 합은 합성의 합이 아닌 합판의 합이다. 그런데 한문이 合으로 똑같은걸 보니 노린걸지도?

4. 마비노기의 연금술 스킬

도렌의 부탁에서나 쓰이는 잉여 스킬
탈틴과 이멘 마하에 있는 건식 화덕이 있어야 사용 가능. 3개 이상의 아이템을 조합하여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어낸다.

레시피가 정해진 조합과 랜덤 조합이 있는데, 랜덤 조합시 조합한 아이템의 상점가 평균을 매겨서 랜덤으로 아이템을 뱉어낸다. 장비류 아이템이 나올경우 옵션이 상점표보다 좋거나 나쁜 아이템이 나올 수 있으며 방어 0, 보호 0 헤테로 카이트 실드같이 장식용 아이템이 나올 수 도 있다.

프로페서 J 패치 이전에는 연금술 결정 1개+아라트의 결정 1개+축복의 포션 1개를 합성하면 해당 연금술 결정 10개를 생성할 수 있었으나[4], 패치 이후 연금술 고유 결정이 모두 필요가 없어짐에 따라 유명무실해진 기능. 각종 괴 1개+아라트의 결정 1개+축복의 포션 1개를 합성하면 해당 괴 10개를 얻을 수도 있다.[5]

워 소드, 익스큐서너스 소드, 콤포짓 실드, 파이릿 의상 시리즈 등이 합성으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도 있다.

5랭크부턴 수련을 위해 들어가는 골드량이 매우 커지므로 재능, PC방 보너스, 수련치 2배 포션, 브류나크를 최대한 활용하는게 좋다.다 필요없고 수련포가 최강이다. 수련포가 훨씬 싸다. 한 마디로, 수련이 매우 힘들다. 합성 수련 포션도 있는데 여러 수련 포션들 중에서 독보적인 가격을 자랑한다.

과거엔 대부분 합성으로 노리는 것은 드래곤 실드나 콤포짓 실드같은 방패 아이템들이다. 재기드 미니 스커트와 카이트 실드 두 개를 합성하면 상점가가 대부분의 방패 아이템들에 맞춰지는데, 그래서 합성으로 도박을 노리는 것이다. 현재는 키트때문에 이 방패들의 시세가 굉장히 낮아져서 이런 것을 노리기는 힘든 형편.

그리고 지정 색상 염색 앰플의 합성도 가능하다. 레시피는 "지염2개+못헙[6]+알광조[7]". 무슨 색의 지염을 합성하든 랜덤의 색이 뽑혀 나오기 때문에 환생표든 상시킷표든 이벤트표든 뽑을 수 있고 거기에 아예 없는 코드의 색들도 뽑을 수 있다. 물론 운이 좋다면. 하우징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면 해볼만하다.

2013년부터 남은 가치는 지염 합성, 괴 불리기, 아이스마인 제조[8], 도렌의 부탁 뿐인 스킬이 되어버렸다. 물론 이 정도면 작곡이나 야생 동물 조련 등에 비해 활용도가 많은 편이긴 하지만 합성은 수련에 돈이 너무 많이 들다 보니 그 활용도가 무색해진다.

4.1. 2008년 8월 아이템 복사 사건

이 스킬이 막 나왔을 당시 엄청난 버그가 있었는데, 합성에 사용할 재료 아이템을 올린 뒤, 그 아이템을 인벤토리에 넣은 상태로 합성을 시도하면 아이템이 복사되는 버그가 존재했다.

데브캣에서는 100여명에 달하는 버그 악용 유저 영구 계정 정지 라는 사상 초유의 계정 블럭을 진행하였지만, 이미 복사된 아이템들의 시세는 곤두박질쳤으며, 인플레이션을 가속화시켰다.

이후, 징계 대상 유저중에 일부가 영구 정지 조치를 인정할 수 없다며, 내용증명을 발송하기까지하는 기행을 저질렀다.
또한, 유저게시판에 스스로를 변호하려고 게재한 글에서는 '단 한 번 밖에 안 했다' 는 식으로 내역을 적극적으로 축소하려고 시도하여 공분을 사기에 이르렀다.

생각지도 못 한 흐름에 지레 겁을 먹은 데브캣은 영구 계정 블록 조치를 일괄 '15일 정지' 로 하향하여 꼬리를 내려버리기에 이른다.
일괄 15일 정지 수정 공지

이는 버그 사용에 대해서, 오히려 큰소리만 치면 그만이라는 인식을 낳았고.
결국 각종 테러와 버그를 사용하는 '불량 이용자' 들의 활동을 오히려 활발하게 만드는 역효과를 가져왔다.
예를 들면 이러한 것

해당 유저는 현재 캐릭터명을 바꾸고 활동중이라고 알려져있다.

또한 이런 선례가 남은 탓에, 지금 현재까지도 오히려 버그를 통해서 유저들을 기망하고 피해를 입히는 '사기꾼' 과 같은 가상에서의 범죄자들조차 더욱 마음대로 활동하는 결과를 낳았다.

5. 대한민국의 지명

창원시 마산회원구 합성동. 1,2동으로 분동되어 있다. 동을 가로지르는 3.15대로를 경계로 북쪽이 1동, 남쪽이 2동이다.

70년대 말 마산시외버스터미널이 들어오고부터 급격하게 발전한 지역. 합성동 상권은 현재 마산 지역의 최대 상권이 되어 있다. 3.15대로와 마산시외버스터미널 위주로 상권이 형성되어 있으며, 롯데시네마 마산터미널점(구 마산시네마)과 CGV 마산점이 있다. 창원지역 리듬게임의 성지(...)이기도 하다.

2동에는 삼성창원병원 및 교육단지가 있어 학교들이 많다.

6. 이상한 던전 시리즈의 시스템

시리즈에 따라 합성가게에서도 할 수 있지만, SFC판 풍래의 시렌 이후의 모든 시리즈에서는 보통 합성의 항아리를 통해서 할 수 있다.
무기류, 방패류를 합성하여[9], 각각의 강화치와 능력을 합친 무기를 만드는 시스템. 왜 팔찌/반지는 안 되는데요 정확히는 베이스가 된 무구에, 그 다음 순서로 얹어진 아이템의 강화치와 능력을 얹는다고 보면 될 것이다.
이름 및 기초 공격력/방어력(즉, 강화치를 무시한 순수 공격력과 방어력)은 베이스가 된 무구의 것을 따른다. 즉, 작은 기초 공/방치를 지닌 무구에 높은 기초 공/방치를 지닌 무구를 합성하면 그 차이만큼이 날아간다고 보면 된다(...). 주의할 것.
또, 방패에 검을 합성하는 등, 다른 종류끼리 합성할 수는 없다. 드래곤에 2배 데미지를 주는 방패, 방패로 공격도 못하는데 의미없잖아

강화치가 더해진다는 점을 이용해, 강화치만 붙은 능력 없는 무기를 사용해 강화하는 방식으로도 쓸 수 있다.[10] 합성가게에선 보통 능력을 더하는 경우보다는 강화치만 올려지는 것이 돈이 매우 덜 들기도 하고, 강화용 두루마기가 언제나 +3 강화를 해주는것도 아니니까[11] 그럭저럭 쓸만한 방법일지도.
합성에 제한을 두는 경우도 있다. 합성인 시스템 참고.
----
  • [1] 얼굴합성의 경우
  • [2] 합성을 이용한 연출기법
  • [3] 방송자료 합성물 한정
  • [4] 순백의 골렘의 결정과 구름의 결정은 불가능 했다. 순백의 골렘의 결정은 합성 1랭크라도 합성랭크가 부족하다고 떴었고그럼 도대체 얼마나 랭크가 높아야 되는거냐, 구름의 결정은 아예 레시피 조차 없었다.
  • [5] 이는 50 회복 포션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생명력 50 포션 번들을 만드려면 생명력 포션 1개+ 축복의 포션 1개+ 아라트의 결정 1개+생명력 50 포션 10개가 되는것처럼.
  • [6] 못 쓰게 된 허브
  • [7] 알 수 없는 광물 조각
  • [8] 아이스 스피어의 결정, 흙의 결정5개, 알 수 없는 광석조각 5개를 합성하면 된다. 마인의 등급은 술사의 합성 랭크와 동일
  • [9] 합성의 항아리의 경우는, 같은 지팡이의 횟수를 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 [10] 예를 들어, 카마이타치의 검에 곤봉+1을 합성해 카마이타치의 검의 강화치를 올린다거나.
  • [11] 보통 일정 확률로 +3 강화가 뜨고 보통은 +1 강화. 참고로 필드에 드롭되는 무기는 강화치가 없는 녀석에서부터 +3 강화치가 붙은것까지 드롭되어있다. 저주받은 무구도 합치면 마이너스 강화치도 있으니 참고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4 23:03:07
Processing time 0.273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