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해냈다 해냈어

last modified: 2015-02-06 23:01:52 by Contributors

We(You[1]) did it!/Mission complete

주의 : 비하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에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욕설 등의 비하적 내용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또한 이 문서에는 욕설과 모욕적인 표현이 있으므로 열람 시 주의를 요하며, 열람을 원치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Contents

1. 개요
2. 유래
3. 용법
4. 유행과 인기
5. 동요 원곡(해냈다송)
6. 응원가 원곡

1. 개요

디시인사이드를 중심으로 퍼진 인터넷 유행어. 풀 버전은 해냈다 해냈어! xx가 해냈어!

2. 유래

동요를 개사해 만들어진 두산 베어스예전 응원가 '해냈다! 두산!'의 한 구절인 '해냈다 해냈어 두산이 해냈어(허슬두!/두산!)'에서 따온 유행어이다. 원곡은 키씨 아이의 뚱보가 된 백설공주 라는 어린이 율동체조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있는 엔딩곡 '해냈다'이다. '키씨 아이'라는 만화는 세 명의 아바타 탐정이 동화나라에서 벌어지는 문제를 해결한다는 내용으로 학산문화사파티에 2005년 경 연재되었다[2]. 이 캐릭터들을 바탕으로 서울음반(현 로엔엔터테인먼트)와 바른손이 아이들의 율동을 위한 영상을 제작하였고, 두산 베어스에서 2005년 어린이날을 맞아 이 노래를 두산 베어스에 맞게 고친 '해냈다 두산'이라는 응원가로 공개, 웅장한 응원가를 제작해 많은 어린이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계획이었다. 그런데...

두산 베어스/사건사고로 온갖 말이 많아지면서 범죄두라는 오명을 얻게 되자 디시인사이드 야구 갤러리 유저들이 해당 사고 관련 뉴스가 나올 때마다 이 응원가를 따서 '또 한건 해냈다 해냈어! 두산이 해냈어!'[3]라고 비하하는 의미로 사용한 데서 유래하고 있다

본래 응원을 목적으로 개사된 것이지만 워낙 비꼬는데 많이 사용된데다가 1년에 한 번 꼴로 터져주는 사고 때문에 두산 팬 중에서 이 응원가를 질색하는 사람도 있다. 거의 다 야갤러 특히, 두산 선수가 사고를 터트려 떠들썩 할 때 두산 팬 옆에서 이 응원가를 BGM으로 깔아주면 십중팔구 꺼!라고 외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2011년 들어서 이 응원가는 거의 묻힌 편. 두산 구단도 이걸 알고 있나보다…

물론, 다른 구단들도 마찬가지로 범죄나 사건사고는 많고 크고 작은 논란을 일으키는 경우는 상당하다.[4] 하지만 두산 구단 같은 경우에는 팀의 사건사고에 연루되거나 더러는 구단에서 문제를 크게 불리는 일이 있어서 그렇다고 한다. 예를 들자면 실제 임태훈 사건만 봐도 구단이 어물쩡 넘어가려고 했던것만 봐도... 게다가 낙동강 페놀 무단방류 사건[5] 등 모기업도 은근히 범죄 관련 대형 이슈를 빵빵 터뜨려준 전력이 있어서 시너지 효과를 일으킨다.

실제로 이런 이미지는 2008년 윤승균 복귀 논란 때문에 이러한 이미지가 퍼진 것이다. 그리고 임모 선수의 복귀 논란으로 모두에게 더 심하게 각인되어 버린 듯하다. 그리고 팀 자체와는 관계없는 두산팬들의 범죄를 예를 들며 욕하는 경우도 있는데, 될 수 있으면 하지 말자. 특히 오프라인에서는. 그런데 최근에는 리그베다 위키에서도 엄청 자주 보인다(...).그냥 인터넷 용어가 된것 같다

최근에는 경기 시작하기 전에 계속 튼다. 다만 경기할 때 응원용으로는 틀지 않는다. 경기 시작하기 전에 흥돋구는 정도.

3. 용법

용법은 병크나 사건을 저질렀을 때 대상에 대해서 "해냈다 해냈어! OO가 해냈어!"라고 이름만 바꿔서 붙이면 된다. 야갤에서는 진짜 두산 응원가를 브금으로 넣기도 한다. 요즘은 너무 자주 쓰이다보니 병크나 사건이 아니더라도 무슨 일에 성공하면 써먹는 경우도 많이 보이고 있다.

두산의 기업광고사람이 미래다와 섞어서 쓰기도 한다(...).

4. 유행과 인기

2011년 흑표전차용 1,500마력 파워팩, K-21장갑차 등 두산 계열사가 맡은 다수의 국방개발프로젝트가 엎어지면서 이 유행어가 적절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K-2 흑표 전차의 1,500 마력 파워팩을 개발하라고 지원한 돈으로 자사에서 개발 중이던 굴착기의 엔진을 개발한다던가, 또는 윤영하급 고속유탄정의 2번함부터 그 뒷번호 함정들의 워터제트 엔진이 제대로 작동치 않아 직선 항해를 못한다던가. 신분당선(1차 구간) 역시 두산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예시이다.#

또한 패션지 보그가 두산 매거진 소속이기 때문인지, 보그 화보 중 괴랄한 화보가 지면에 게재되었을 때도 이 관용구를 사용하는 네티즌도 있다. 

또한 2011년 11월 무한도전도 이것을 패러디했다. 해냈다 해냈어 정준하가 해냈어(...).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상술한대로 큰 병크나 사건을 저지른 대상에, 혹은 반대로 무슨 일에 성공해서 대박을 터뜨린 대상에 이 항목으로 많이 링크한다. 즉, 실제 의미이든 반어법적인 의미이든 뭔가를 해내면 이 항목으로 링크된다.

몇몇 아프리카TV 개인 BJ 야구 방송에서 두산 베어스가 상대팀일 경우 경기중 두산 베어스의 선수들이 수비 실책을 하거나 점수를 내주거나 두산이 지면 틀어주는 경우도 있다.

5. 동요 원곡(해냈다송)


문제의 그 부분은 원래 '해냈다 해냈어 두산이 우리가 해냈어!' 였다.

잘 보면 알겠지만, 응원가에서 뒤에 춤을 추고 있는 캐릭터들[6]이다. 반주도 똑같다.

6. 응원가 원곡

----
  • [1] 까는 의미로 쓴다면
  • [2] 사실 만화가 원작은 아니다. 키씨아이라는 캐릭터는 바른손의 창작이며(동사의 키씨걸즈라는 캐릭터를 SD화(...)한 것) 만화는 이의 코미컬라이즈판에 가깝다.
  • [3] 줄여서 '해냈두', '해냈돡'이라고 하기도 한다.
  • [4] 예를 들면 이호성 살인사건, 김재현 음주운전 & 음주측정 거부, 임창용 간통사건 등
  • [5] 1991년 3월 14일과 4월 22일 두 차례에 걸쳐 유독물질인 페놀을 낙동강으로 유출시켜 당시 매스컴에서 떠들썩하였다.
  • [6] 만화 '키씨 아이'의 주인공들이다. 저 캐릭터들이 두산 응원가에도 나온 이유는 두산과 영상 제작진(로엔, 바른손)의 제휴로 만든 영상이기 때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6 23:01:52
Processing time 0.08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