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last modified: 2015-01-25 21:12:49 by Contributors


Harry Potter and the Sorcerer/[1]Philosopher's Stone

해리 포터 시리즈의 첫 작품.
전설의 시작.


Contents

1. 개요 및 소개
2. 원작 소설
3. 영화

1. 개요 및 소개

오래전 사악한 마법사 볼드모트에게서 부모를 잃지만 그를 몰락시키고 살아남은 아이 해리 포터는 자신이 마법사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친척인 더즐리 집안에서 자라게 된다. 친척들의 학대를 받아가며 힘든 나날을 보내던 도중, 11세가 되던 해에 해리에게로 마법 학교인 호그와트의 입학 통지서가 오게 된다. 그러나 이모부인 버논 더즐리에게서 편지를 받지 못하게 방해를 받지만 우여곡절 끝에 편지를 손에 넣게 되고 그제서야 자신이 마법사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를 맞이하러 온 호그와트의 사냥터지기 루베우스 해그리드의 안내로 호그와트에 입학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마침내 학교로 가게 되는데..


해리 포터의 호그와트 입학과 1학년 사이의 일들을 다룬 작품으로 아무래도 시리즈의 첫 권이다 보니 이 때 나온 묘사들이 작품 전체 후반부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애초에 동화로 만들예정인 작품이었고 아직 주인공들도 나이가 어렸기에, 이 때까지는 동화에 가까웠다.

2. 원작 소설

지은이J. K. 롤링
옮긴이김혜원
발간일1997년 6월 30일 (영국)

해리 포터의 입학, 그리고 해리가 친구들을 만들어 가면서 마법세계에 적응해가는게 초반부고 마법사의 돌을 알게되면서 그 돌을 누군가가 노리는것을 저지하려 드는것이 후반부의 주내용.

3. 영화

감독크리스 콜럼버스
제작데이비드 헤이먼
크리스 콜럼버스
각본스티브 클로브스
개봉일2001년 11월 14일 (미국)
2001년 12월 14일 (한국)
제작사1492 픽처스
헤이데이 필름
배급워너브라더스

공식사이트

워너브라더스사가 영화 판권을 사들이면서 해리포터 시리즈 중 최초로 영화화된 작품. 리스 콜럼버스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해리포터 시리즈가 대히트를 치게 되면서 해리포터 시리즈 중 최초의 영화작품인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제작 단계부터 숱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해리포터 주인공을 선발하는 과정에선 한 명을 선발하기 위해 무려 4만명이 몰려들었을 정도.

최초이기 때문에 부담도 상당했다. 스크린으로 재현된 호그와트나 해리포터 속 설정들이 원작을 왜곡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리스 콜럼버스 감독은 집요할 정도로 조앤 롤링에게 해리포터의 세계관을 낱낱이 물었다. 영화상에서 재현된 호그와트의 입학식이 영국식 사립학교와 유사한 점도 그렇게 계획된 것이고 호그와트의 교복 디자인 또한 조앤 롤링의 고증을 통해 제작된 것이다. 그때문에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에 대해 크리스 콜럼버스는 정작 뭘 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해리포터 영화의 감독은 크리스 콜럼버스였지만 '누가 만들었느냐.'하면 사람들이 조앤 롤링을 떠올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만 이렇게 만들어진 영화 속 호그와트와 해리포터의 세계는 놀라울 정도로 소설 속 세계관을 완벽하게 재현해내는데 성공했다. 스크린에 재현된 호그와트의 모습을 보고 조앤 롤링이 '내 머릿속을 들어갔다 나온 것 같다.'라고 감탄했을 정도. 1편에서 등장한 그리핀도르 탑이나 금지된 숲, 기숙사와 세부적인 학교시설들의 디자인이 7편까지 그대로 죽 이어졌다는 점을 보면 1편 때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이 얼마나 철저하게 고증을 거쳤는가를 알 수 있다.

시대가 시대인만큼 제작기술에 따라 간소화된 부분도 있다. 퀴디치 장면의 경우 원작과 달리 '그리핀도르 vs 슬리데린' 한 경기만 나오는데 당시의 기술로 이 장면을 제작하기 위해 무려 6개월이나 걸렸다. 지금처럼 영화의 러닝타임이 길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1편의 내용 중 상당수가 호그와트 소개에 할애되어있기 때문에 영화를 보면 스토리가 조금 빈약하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호평을 받았고 어느 정도 예정되긴 했지만 흥행에도 성공했다.

촬영 후 해리포터 3인방에게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 무엇이었느냐는 질문에 대해 엠마 왓슨은 '트롤이 화장실에서 자신에게 다가오는 장면'을 꼽았고 다니엘 레드클리프는 '마지막 퀴렐과의 대결이 이뤄지는 불의 방'을 꼽았다. 실제로 조금 무서웠기 때문이라고. 루퍼트 그린트는 왜 빼?
----
  • [1] 원제는 해리포터와 현자의 돌이지만 미국판으로 넘어오면서 현자의 돌이라는 단어의 어려움 때문에 마법사의 돌로 바뀌었고 한국은 그대로 수입했다. 국내에서는 2000년말에 4권까지 묶어서 정발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5 21:12:49
Processing time 0.278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