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last modified: 2015-02-24 13:52:42 by Contributors

해리 포터 시리즈
© from
© from
© from
© from
© from
© from
마법사의 돌 비밀의 방 아즈카반의 죄수 불의 잔 불사조 기사단 혼혈 왕자 죽음의 성물

Harry Potter And The Prisoner Of Azkaban
해리 포터 시리즈의 3번째 이야기.

Contents

1. 개요 및 소개
2. 원작 소설
3. 영화
3.1. 트리비아

1. 개요 및 소개

13세가 된 해리는 또 한번의 여름 방학을 이모 가족인 더즐리 일가와 우울하게 보내야 했다. 물론 마법을 쓰는 건 일체 금지. 하지만, 버논 이모부의 누이인 마지 아줌마가 더즐리 가를 방문하면서 상황은 변한다. 위압적인 마지는 해리에겐 늘 공포의 대상. 마지 아줌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던 해리는 급기야 '실수로' 그녀를 거대한 괴물 풍선으로 만들어 하늘 높이 띄워 보내버리고 만다. 이모와 이모부에게 벌을 받을 것도 두렵고, 일반 세상에선 마법 사용이 금지돼 있는 것을 어겼기 때문에 호그와트 마법학교와 마법부의 징계가 걱정된 해리는 밤의 어둠 속으로 도망치지만, 순식간에 근사한 보라색 3층 버스에 태워져 한 술집으로 인도되어 간다. 그 술집의 이름은 '구멍난 냄비'란 뜻의 리키 콜드런. 그곳엔 마법부 장관인 코르넬리우스 퍼지가 기다리고 있었다. 장관은 해리를 벌주는 대신 호그와트 학교로 돌아가기 전에 주점에서 하룻밤을 보낼 것을 강권한다. 아즈카반의 감옥을 탈출한 시리우스 블랙이라는 위험한 마법사가 해리를 찾고 있다는 것. 전설에 의하면 시리우스 블랙은 어둠의 마왕인 볼드모트 경을 해리의 부모가 있는 곳으로 이끌어 결국 부모님을 죽이도록 만든 당사자. 그렇다면 해리 역시 시리우스 블랙의 표적이 될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 설상가상으로 호그와트 마법학교엔 '디멘터'라는 불청객들이 머물게 된다. 디멘터는 아즈카반의 무시무시한 간수들을 일컫는 말. 블랙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호그와트에 머물게 된 그들은 상대의 영혼을 빨아들이는 힘을 갖고 있었다. 불행히도, 그들의 그런 능력은 다른 학생들보다 해리에게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그들의 존재는 아직 어린 해리를 공포에 몰아넣어 무기력하게 만든다. 하지만 새로 부임한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 리무스 루핀이 해리에게 디멘터들의 마법을 막아낼 수 있는 패트로누스 마법을 가르쳐주면서 상황은 반전되는데..

2. 원작 소설

지은이J. K. 롤링
옮긴이김혜원
발간일1999년 7월 8일 (영국)

설정 구멍: 1권에서 마커스는 6학년이었는데, 이번 권에서도 여전히 호그와트 학생으로 퀴디치 선수로 나간다! 작가가 오류임을 인정하고 1권에서 마커스를 5학년생이라고 바꿔 재출간되었다.

3. 영화

감독알폰소 쿠아론
제작데이비드 헤이먼
각본스티브 클로브스
개봉일2004년 5월 31일 (미국)
2004년 7월 15일 (한국)
제작사1492 픽처스
헤이데이 필름
배급워너브라더스

본격적으로 배우들의 얼굴변화가 나타나(…) 호불호가 조금 갈렸다. 또한 감독 교체와 더불어 본격적으로 시리즈의 방향이 바뀌는 작품인 만큼 분위기가 기존의 가족물을 탈피해 상당히 어두워진 탓에 시리즈 중 흥행성적이 가장 낮다.[1] 이는 한국 성적도 마찬가지. 게다가 미국보다 거의 한 달 반이나 늦게 개봉하는 바람에 교실에서(…) 선생님들이 불법으로 틀어준 영상으로 미리 본 팬들이 많다. 하지만 사실 평가는 8편의 영화 중 꽤 괜찮았던 편.

크게 잘려나간 부분은 퀴디치 우승과 파이어볼트. 작중 파이어볼트를 타고 경기에 나가느니 나가지 않느니에 대한 부분이 상당량을 차지하는데 이와 관련해 모든 부분이 마지막에 시리우스가 파이어볼트를 선물하는 라스트 씬으로 전부 일축되었다.

또한 해리의 첫사랑인 초 챙이 이번 권부터 퀴디치 시합을 통해 나와야 했다. 하지만 부각되지는 않기 때문인지 캐스팅을 미루었고 결국엔 책에서 묘사된 외모와 관련하여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위에서 말했듯이, 해리포터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볼드모트가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등장하지 않는다. 이유는 아즈카반의 죄수는 볼드모트가 아닌 시리우스 블랙에 중점을 뒀기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인지 볼드모트는 언급만 된다.[2] 그리고 디멘터가 등장해서인지 다른 작품들보다 약간 호러스럽다.

3.1. 트리비아

작중 지나가는 엑스트라로 리키 콜드런 술집에서 책을 읽으면서 지팡이 없이 마법을 써서 차를 젓고있는 마법사가 나온다. 이걸로는 특별할 것이 없어보이지만 문제는 이 사람이 읽고 있는 책이 스티븐 호킹의 시간의 역사라는 거다(...) 양웹에선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머글과학을 공부한 끝에 마법의 원리를 통달한 마법사라는 설정도 붙었다. 그리고 저 엑스트라, 그냥 엑스트라가 아니라 락밴드 스톤 로지스의 리드보컬 이안 브라운이다.
----
  • [1] 물론 제작비 1억 5000만 달러의 5배가 넘는 흥행성적을 거둬들였으니 객관적으로 보면 대박이지만, 아무래도 시리즈가 시리즈다 보니(...)
  • [2] 간접적으로 등장한 경우는 2권 비밀의 방. 본인이 등장하지는 않았고 호크룩스인 일기장을 통해 볼드모트의 영혼의 일부가 등장하였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4 13:52:42
Processing time 0.10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