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해성

last modified: 2015-02-07 14:30:20 by Contributors

  • 동음이의어

Contents

1. 미사일
1.1. 전술 함대지 미사일
1.2. 장거리 순항 미사일
2. 9S에 등장하는 군사집단
3. 한국의 기업

1. 미사일



SSM-700K 해성.

제원 무게 718kg
길이 5.46m
너비 0.34m
최대속도 마하 0.85(1,013km/h)
사정거리 150km
가격 약 20억 원


대한민국이 자체 개발한 대함미사일. 혜성이 아니라 해성(海星)이다.

하푼 후기형에 가까운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충무공 이순신급 구축함 후기형과 세종대왕급 이지스 구축함에 탑재된다. 또 윤영하급 고속함과 인천급 호위함에도 탑재되었으며, 차기 구축함에도 장착될 예정인, 앞으로 대한민국 해군에 있어 표준적인 대함무장이 될 대함미사일이다.

해성은 하푼의 개량형이나 짝퉁이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대함 미사일이다. 러시아로부터 기술 이전을 받았다.

해성은 1996년부터 개발에 착수, 2003년까지 총 1,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개발되었다. 이전에는 하푼을 써야했지만 해성의 개발로 하푼을 비싸게 들여올 필요가 없어졌다. 이 때문에 절약된 예산은 약 1조 원. 그러나 해성의 구경은 하푼과 비슷해도, 하푼과 달리 고정식 공기흡입구가 동체 옆으로 튀어나온다. 그 때문에 잠수함 발사 대함미사일과 같은 일부 영역에서는 하푼을 대체하지 못했다. 또한 공군 역시 F-15용으로 하푼 블록 2를 새로 도입했다. 공군은 당분간은 해성 쓸 생각이 없는 듯.

해성을 개발한 곳은 ADD. 그저 공밀레 미사일 체계 제작은 LIG넥스원이 담당하였다. [1]

초기에는 사거리 100km에도 못 미치고 중도에 떨어지는 시행착오를 거쳤다. 2005년 12월 20일의 양산된 1호 미사일 시험발사에서는 135km을 훌쩍 넘어 날아갔다. 이때는 100% 국산 기술이 적용된 탐색기도 포함된 상태였다.

해성은 수면을 스치듯이 날아가면서 적 함의 레이더의 추적을 늦추는 시스키밍 능력과 경로점을 설정하여 동시에 여러 방위에서 공격하는 능력, 표적에 대한 재돌입 능력, 수직상승하여 내리꽃아 공격하는 능력도 가진다. 저피탐 레이더 반사면적 기술도 적용되었다. 신관은 충격하는 동시에 폭발하는 충격신관과 적함을 어느정도 관통한 뒤에 폭발하는 관통신관이 있다.

여담이지만 함대지 미사일로 사용 가능 하리라 추정되며, 실제로 가능성이 검토되기도 하였다. NLL을 두고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는 와중에 서해안의 북한의 해안포와 지대함 미사일 기지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해성의 함대지 버전 개발이 언급될수 밖에 없었고 연평도 도발사태 이후 해성의 함대지 버전 개발에 더 힘이 들어간 상태이다. 이는 아래 설명된 전술 함대지 미사일이 된다.

현재 카더라에 포함된 정보에 의하면 사거리를 연장한 신형 대함 미사일도 개발 중. 사실은 이 장사정 대함 미사일을 개발이 선행되었고, 이 0와중에 확보된 기술로 일종의 선행개발 차원에서 해성 미사일의 개발이 시작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어디까지나 카더라 통신이니 시간이 지나야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지만.

대량으로 생산, 보급되어 도입가가 발 당 10억 수준인 하푼에 비해서 해성은 두 배로 비싸다. 하푼은 단순히 따져봐도 규모가 엄청난 미해군뿐 아니라 많은 나라들이 수십에서 수백발씩 도입하였다. 그러나 우리 해군만이 주문한 해성의 도입수는 500발이 채 안 된다. 단순히 돈만 따지면 해성을 왜 개발했나 싶겠지만, 해성 개발로 습득한 각종 기술들은 다른 첨단유도무기분야에도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하푼은 전세계에 판매되어 적이 보유하거나 정보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해성처럼 우리 군만이 사용하는 독자적인 무기를 보유할 경우, 적이 대응하기가 어려워지는 이점도 있다.

현재 해성은 콜롬비아에 수출되어 운용 중이며 콜롬비아 해군은 이 장비에 대해 만족을 표하였다.


사실은 대장군전 현대화 버젼이라 카더라

1.1. 전술 함대지 미사일

해성의 변형. 연안 공격용 미사일로 간이형 함대지 순항 미사일이라 볼 수 있다. 미국의 하푼 개조형 대지 미사일인 SLAM이 점표적 타격용이라면, 이것은 광역 공격용으로 탄두를 확산탄으로 바꾼 버전이다. 다만 탐색기로 열영상 탐색기 등을 탐재하진 않았고, 본래 해성이 중기 유도용으로 쓰던 GPS/INS 항법만으로 표적까지 날아가게 되므로 정확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1.2. 장거리 순항 미사일

2011년 9월 하순 위키리크스에 해성2라는 신형 미사일 발사의 실험 정보가 2007년 주한 미 대사관을 통해 미 본국에 전달되었다는 언급이 있었다. 이것의 정체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였으나 결과적으로 현재까지 천룡이나 현무3 등으로 알려진 그 미사일이다. 이름만 해성이지 사실 기존의 해성 미사일과는 다른 순항 미사일이다. 함정 탑재 버전은 해성2, 잠수함 탑재 버전은 해성3라는 이름이 붙었다. 지상발사 버전은 현무3. 자세한 내용은 현무의 현무3 항목 참조.

2. 9S에 등장하는 군사집단

본래 해외파병군이나 미네시마 유우의 탈주사건으로 인해 ADEM의 관리능력에 대한 이런저런 말이 오가자 정부에서 권한을 이양한다.

하지만 그것은 그들의 목적인 대 유산범죄 소탕조직을 만들기 위한것으로 프리덤을 강탈해 세계 각국의 유산 범죄자들을 소탕했다.

ADEM과의 결전 중 모든 프리덤을 소실하고 해산된다.

3. 한국의 기업

명동 사채왕 단사천이 창업한 그룹이다. 해성산업,한국제지,계양전기등의 산하 기업이 있다. 단사천의 아들 단재완이 현재 회장으로 있다. 전성기에는 삼성,현대의 재벌회장들도 돈을 빌릴 정도의 알부자였다고..기사

----
  • [1] ADD는 연구소이기에 인력과 시설이 한정되어 있다. 설계의 큰 밑바탕이 되는 작업만 담당하며, 세부설계나 제품 제작은 다른 업체에서 담당하기도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7 14:30:20
Processing time 0.07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