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해운대해수욕장

last modified: 2015-04-03 17:48:14 by Contributors

Example.jpg
[JPG image (447.87 KB)]


부산광역시의 주요 해수욕장
해운대해수욕장 광안리해수욕장 송도해수욕장 다대포해수욕장
송정해수욕장 광해수욕장 랑해수욕장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대중교통
4. 대중매체


1. 개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있는 해수욕장.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붐비는 해수욕장이다. 행정구역상으로 우동중동에 반반씩 걸쳐 있다.

2. 상세

예로부터 명승지로 유명했는데, 해운대라는 이름은 통일신라시대의 문인 최치원소나무와 백사장이 어우러진 이곳의 경치에 감탄해 자신의 호인 해운(海雲)에서 따서 붙인 것이다. 조선팔경(대한팔경) 중 하나로도 꼽히기도 했다.[1] 인근에는 온천도 나와 일제강점기에도 휴양지로 인기가 많았다. 8,90년대에 부산 시가지가 해운대구까지 확장되면서 근처는 시가지로 가득차 옛날의 소나무숲이 우거진 전원적인 풍경은 거의 사라졌지만 마린시티로 대표되는 마천루와 고급 호텔들에 둘러쌓인 현대적인 분위기의 도심 해변으로서 색다른 분위기로 다시 조명받고 있다.

여름에는 전국에서 엄청난 숫자의 피서객이 몰린다. 2008년에는 백사장에 7937개의 파라솔을 설치해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다(…) 때문에 정작 여름에 해운대를 가득 채운 인파는 전부 외지인이며 실제 부산 사람들은 부산 시내의 다른 해수욕장인 광안리해수욕장이나 송정해수욕장 이나 송도해수욕장으로 간다는 말도 있다. 이는 서울 사람이 63빌딩에 놀러가지 않고, 한강 유람선을 타지 않고, 남산에 가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라 할 수 있다? 사실 부산 사람들 중에도 해운대를 좋아하는 사람도 물론 있지만, 해운대는 사람(특히 타지인들)이 지나치게 많이 오기 때문에 혼잡, 교통난, 고물가 등의 단점이 있으므로 해수욕이 목적이라면 인근의 광안리해수욕장이나 송정해수욕장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또 해안 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늘상 보는 바다를 봐도 별로 설레지 않기 때문에 아예 해수욕보다는 계곡으로 피서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 물론 수영하러 오는 외지인들 구경하러 오는 사람들도 있긴 하다. 특히 비키니.(...)하라는 수영은 안 하고

광안리와 송정이 덜 붐빈다는 것도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거지, 이제 타지인들도 해운대의 악명(?)을 잘 알고 광안리와 송정으로 알아서 분산되기 때문에 성수기에는 다 미어터진다.택시를 타면 요금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 현상을 보게 될 것이다. 특히 광안리는 광안대교가 개장한 이후 해운대에 버금가는 관광객을 자랑하게 되었다. 그러니까 해수욕객들은 해운대, 광안리, 송정을 멀리하고 일광해수욕장이나 임랑해수욕장으로 가는 게 낫습니다. 물론 그래도 해운대라는 이름이 가지는 상징성은 여전하다보니 부산 관광 오면 해운대를 최소한 한 번 들르기라도 하는 경우가 많다. 2013년 1,500만이 방문한 해운대 피서객 수의 위엄

해운대 물이 더럽다는 평이 부산 사람들 사이에서도 널리 퍼져있는데 여름에 사람이 그렇게 몰렸는데 절대 한적한 섬 바닷가처럼 맑은 상태로 유지될 수는 없다. 해수욕철이 아닌 가을, 겨울에 찾으면 어느새 여느 동해 바닷가처럼 상당히 깨끗해지고 한적한 해운대를 만날 수 있다.

저녁의 해운대 해수욕장은 광안리 해수욕장과 더불어 버스킹이 매우 활성화 되어 있는 곳이다. 날씨가 추운 12월~2월을 제외하고는 해수욕장을 거닐다 보면 각종 버스킹 공연이 펼쳐져 있으며[2] 해운대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버스커들도 꽤나 있다. 게다가 성수기 때는 홍대에서 활동한 인디밴드들도 참여하는 등 지방에서의 버스킹 성지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3. 대중교통

부산 도시철도 2호선 해운대역 3번, 5번 출구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다. 동백역 1번 출구에서도 걸어갈 수 있으며 만약 해변 서쪽[3]으로 간다면 동백역에서 걸어가는 것이 더 가깝다.
해운대역 인근에 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도 있어서 수도권경상남도 각지, 울산광역시로 향하는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동해남부선 해운대역도 원래 이 근처에 있었으나 신시가지 안쪽으로 이설하였다. 부산 버스 139를 이용하면 해수욕장 바로 앞까지 올 수 있다.

4. 대중매체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17:48:14
Processing time 0.030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