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행운

last modified: 2014-11-01 15:33:37 by Contributors

Contents

1. 幸運
2. 다양한 RPG에서 등장하는 능력치
2.1. 슈퍼로봇대전정신 커맨드
2.1.1. 행운
2.1.2. 축복
2.2. Fate 시리즈에서 서번트가 가진 중요 능력치 중 하나
3. 관련 항목

1. 幸運

행운은 준비가 기회를 만났을 때 생기는 것이다 - 세네카
누군가의 불행이 누군가는 행운으로 나타난다.[1]



일반명사. 좋은 수나 행복한 운수를 뜻한다. 흔히들 네잎 클로버가 행운을, 세잎 클로버가 행복을 의미한다고 한다. 사람들은 행운을 바라지만 사실 행복은 더 가까이, 많이 볼 수 있다는 말이다.

힘,민첩,지능이 얼마나 높든지 행운이 최고다.

또한 토끼도 행운과 관련이 있는 동물로 통한다. 포켓볼 당구에서는 이상하리만치 8번공이 행운의 상징으로 간혹 쓰이기도 한다.

항목과 겹치는 내용이 많다.

2. 다양한 RPG에서 등장하는 능력치

드래곤 퀘스트의 경우에는 회심의 일격(=크리티컬 확률)에 관계하고 있다. 이것도 원류는 위저드리. 일본RPG에서는 꼭 들어가는 능력치인데, 드래곤 퀘스트 때문이다. 그밖에 다양한 온라인게임에서 이 수치가 존재하는데, 높을수록 크리티컬 확률이 높아지거나, 아이템 드롭률이 높아지기도 한다. 또한 행운이 높을수록 금화 획득량이 많아지거나 희귀 또는 유니크 또는 슈퍼 유니크 아이템을 얻을 확률도 높아진다.

2.1. 슈퍼로봇대전정신 커맨드

다음 전투 종료시 획득자금 두배.

2.1.1. 행운

3차 로봇대전에서 등장. 예전엔 경험치와 자금 입수량 2배였다. 돈이 모자라고 또 모자랐던 구 윙키 시리즈에서는 행운 보유자는 무조건 주력! 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 정신커맨드였다. 4차에서의 코우 우라키화 유이리같은 함내청소요원이 아닌 다음에야 어떻게든 써야했다.

F 때부터 경험치 쪽은 노력으로 분화되었고 현재의 행운 효과는 '입수 자금 2배'로 약화되었다. 적을 확실하게 격파 가능할 때만 쓰자. 적이 보스급이거나 자금이 쏟아지는 대박 유닛일 때 필히 사용하는게 좋다.

다만 전투 1회 한정이라 행운 걸고 격파를 못할 경우엔 효과가 사라지면서 그냥 SP만 날리는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주의. 맵병기와 최대 최강의 조합.

알파 외전에서 축복이 등장한 이후 중요성이 대폭 하락. 현재는 전투용 멤버가 행운을 들고 있으면 정신커맨드칸 낭비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가 되었다. 그나마 소대제인 알파 시리즈, Z 등에서는 그럭저럭 유용하며 V건담이 참전할경우 웃소의 정신기 요원인 하로가 가지고 있어서 빛의 날개 맵병기와 결합하여 사기적인 자금 회수가 가능하다.

2.1.2. 축복

컴팩트2에서 등장. 지정한 파일럿에게 행운의 효과를 걸어준다. 예나 지금이나 자금은 슈로대에서 제일 중요한 거다. 주로 보조계열 파일럿에게 붙으므로 축복요원 육성도 일부 필요하다.

2.2. Fate 시리즈에서 서번트가 가진 중요 능력치 중 하나

전생의 전체적인 행운도[2]나, 마스터가 어떤 놈인가도 큰 영향을 주는 모양이다.

특히 가장 변동이 심한 것이 세이버이며, 전통적으로(?) 가장 행운이 낮으면서 낮은 행운에 적합하게 암울한 최후를 맞이하는 클래스는 랜서[3]. 그리고 라이더 클래스 또한 행운이 높기로 유명한 클래스다. 행운이 D이하인 라이더는 5차 라이더 단 하나 뿐 나머지는 전부 A 이상[4]

3. 관련 항목

----
  • [1] 예를 들어보자 카미조 라든가 사채업자가 빚을 갚아야할 사람들의 증거들을 잃어버렸다고 하자 사채업자에겐 증거가 없으니 돈을 못받는 불행이지만 빚쟁이들에겐 갚을 필요없는 행운인 경우(...) 예 치고는 깊게 파고들지말자 그렇다는 이야기 일뿐
  • [2] 일반적으로 영웅들은 행복한 인생을 살았다고 하기 힘드니 좀 이상하다고 볼지도 모르지만 애초에 행복의 기준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르며, 실제로 그들의 운은 신화의 영역이다. 기연 획득이 취미
  • [3] 대체로 마스터를 잘못 만나는 경우가 많다. 4차의 디어뮈드는 가장 피하고 싶었던 생전의 불운한 체험을 똑같이 한 번 더 체험하는 결말을 맞았고, 5차의 쿠훌린 역시 마스터가 강제로 바뀌는 바람에 그저 호적수들과 흡족하게 힘을 다해 싸워 보고 싶다는 단순한 소망조차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내내 령주에 끌려다녔다.
  • [4] 특히 4차 라이더는 그야말로 행운이 뻥뻥 터진다! A+수준의 행운이면 적의 기습시에 '우연히' 기지에 없거나, 초회 한정판 티셔츠를 살 수 있던가 하는 일을 해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01 15:33:37
Processing time 0.063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