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햣코

series_main.jpg
[JPG image (24.79 KB)]


ヒャッコ. 웹코믹 Flex Comix에서 연재되고 있는 만화. 작자는 카토 하루아키(カトウハルアキ).
단행본은 2012년 12월부로 일본 현지에서 7권까지 발매되었다. 한국어판은 2009년 7월 7일 발매되기 시작해 2012년 8월 현재 5권까지 발매 중이다. 출판사는 중앙북스.

Contents

1. 상세
1.1. 연재 중지
2. 애니메이션
3. 캐릭터 소개
4. 기타

1. 상세

큐슈의 한 초중고 통합학교인 사립 카미조노 학원 고등부 1학년 6반의 개성적인 인물들의 일상을 코믹하게 그린 만화. 주인공인 토라코와 그녀의 단짝 스즈메, 타츠키, 아유미 네 사람이 스토리의 중심이 된다.

아즈망가 대왕 이후 빠르게 보편화된 '(연애가 빠진) 학원 일상극'으로 분류할 수 있지만, 4컷만화가 아니라 연재 한 화 분량이 한 에피소드 완결이란 형태를 취하고 있다.
독자의 기대를 배반하지 않는 익숙한 소재와 어느정도 예상 가능한 패턴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구성했음에도 식상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그 이유는 개성있다 못해 범상치 않은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오버하면서도 은근히 공감이 일게 만드는 '완전히 현실에서 벗어나지 않는' 등장인물들의 사고방식과 사건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전체적으로 유쾌한 분위기가 지속되다가 가끔 시리어스한 전개가 펼쳐지기도 한다.

츤데레, 천연, 빈유, 양아치, 로리, 안경 등 모두의 취향을 고려했음이 강하게 느껴진다. 작품 초반에 1학년 6반 학생들은 여학생들만 소개되고, 분위기도 묘하게 백합풍인지라 대부분의 독자들이 남학생이 (비록 엑스트라로) 등장하는데도 불구하고 남녀공학임을 망각한다(…).

초반에 풍기던 백합 분위기를 만회하려던 건지, 사실은 스쿨럼블같은 러브물이었는지 나올만한 여자 캐릭터가 거의 등장하고 나서부터 남자 캐릭터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다(…). 일부에선 갑자기 남자들이 튀어나오는데 경악, 절규하기도. 작품을 백합물로 이해했던 독자들의 경우는 반전이라고 생각할 정도(전작 석양 로맨스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작가의 낚는 솜씨는 일품이다).

참고로 작가가 혐한 기질이 있는지, 2012년 7월 31일 자신의 트위터에 '2011년 홍백가합전에 한국인이 출현하게 된 것은 매수때문일 것'이라든가 '케이팝이 저주스럽다'는 등의 과격한 발언을 하였다. 물론 한국에서는 포풍까임 당하고 있고, 중앙북스에서도 향후 이 작품의 정발을 계속 할 지에 대해 고심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한국의 경우 팬 자체는 메이저급은 아니었어도 충성스러운 고정팬들은 많은 편이어서 충격은 더 컸다.그런데 어차피 5권 이후로 정발 안했잖아. 아마 안될거야

1.1. 연재 중지

월간 부정기 연재로 진행되며 연재 페이지에 매달 갱신 예정일을 공개했으나, 작가 사정으로 점점 갱신 예정일을 지킬 수 없게 되자 현재는 갱신 예정일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애니화 이후로는 한 달 쉴 때도 있고 두 달 쉴 때도 있고 최장 9개월을 쉰 적도 있다.

2012년 3월 19일, 공식 블로그에 잠정적으로 연재를 중지한다는 소식이 올라왔다. 정확한 사정은 불명.

대부분의 팬들은 애니메이션화의 부작용으로 인한 작가의 의욕 상실로 예측하고 있다. '애니화도 돼서 돈도 벌었겠다 그냥 놀고 먹자' 같은 게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완성도가 자신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에 실망감이 컸을 것이라는 것. 실제로 작가는 케이온!이 날개 돋힌 듯이 팔리는 것을 보며 자신의 작품에 대한 자신감을 잃었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린적도 있다. '여자애들이 귀엽게 그려지는 애니메이션은 좋겠다~'라는 듯(…).

'당분간 연재를 중지한다'는 내용으로 보아 언젠가 연재를 재개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지만, 작가가 필명을 '사나다 주이치(真田ジューイチ)'로 개명하고 다른 작품을 그릴 예정이라는 것으로 보아 빠른 시일내에 연재가 재개될 것 같지는 않다. 2013년 시점에서 사나다 주이치 명의로 WEB 만화잡지인 COMIC 메테오에 어브노멀계 여자('危ノーマル系女子')라는 괴이한 학원물을 연재하고 있으나 이도 휴재가 잦다.
게다가 작자가 3월 11일 자신의 pixiv에 「 さ よ お な ら 」라는 제목으로 노노무라 아유미의 일러스트(링크)를 올렸는데, 이건 완전히 절필 선언이라는 것이 중론.

그러다가 2012년 12월에 갑자기 학원제를 다룬 단행본 7권과 함께 앤솔로지까지 같이 발매되었다. 단행본으로 나오지 않은 기존 남은 원고의 재활용인지 진짜 재연재 개시인지는 아직 불명. 그렇게 독자들은 혼란에 빠지고 하지만 7권 발매후 1년하고도 3개월 이상 지났는데도 아직 새로운 단행본이 안나온 것을 봐서는 사실상 접은 것 같다.[1]

2. 애니메이션

웹코믹이라는 초 마이너한 공개 방식을 취했으면서도 큰 인기를 얻어 닛폰 애니메이션 제작으로 2008년 10월 1일부터 방영되었다. 엔딩곡과 음악은 히라노 아야츤쿠가 맡았다.

애니메이션판의 문제는 지극히 미묘한 성우 기용. 방영 전부터 논란이 된 노노무라 아유미의 성우(=히라노 아야)는 시청자에게 꾸준한 위화감을 안겨줬으며, 4화에서 처음으로 들려온 니카이도 히츠기의 음성 또한 캐릭터의 이미지와 전혀 맞지 않는 것인지라[2] 수많은 팬들이 My ears!! My ears!!를 외쳤다. 그밖의 캐릭터들도 전반적으로 성우 캐스팅 미스라는 느낌. 스즈메와 타츠키, 네네 정도만이 그럭저럭 무난한 음성연기를 보여줬다. 여기까진 성우에 민감한 성덕들의 사정이고, 이미지에 맞냐 안 맞냐는 개인차가 걸리는 문제인데다가 성우들 연기는 국어책 읽기도 아닌지라 웬만큼 합격점을 얻었다고 봐도 좋다.

그 외에도, 오프닝/엔딩 영상 제작 기일을 못 맞췄는지, 한참동안 오프닝에는 제 1화의 주요 장면, 엔딩에는 색칠한 설정 콘티를 영상으로 편집해서 넣기도 했다. 제대로 된 오프닝/엔딩 영상은 중반부에서야 등장했다.

애니판은 원작의 판치라 신을 대부분 삭제하고 전개상 보여야 할 부분에도(오오바 미나토와의 만남 같은 경우) 적당적당히 넘겨버리는 초 건전 연출을 하고 있다.

BD 판매량은 900장. 망급인데 이게 제작사인 닛폰 애니메이션의 21세기(…) 작품들중 가장 많이 팔린 거다!

2009년 10월에는 토라코랑 토마가 케이크 가게에 죽치고 앉아 케이크만 퍼먹는 내용의 OAD가 나왔다.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 애니 13화 동안 나온 양과자를 넘어서는 숫자의 양과자가 쏟아져 나온다(…).

3. 캐릭터 소개

  • 주역
    • 카게야마 토라코 (上下山 虎子) - 사신의 백호, 십이지의 인(호랑이). 성의 유래는 백호가 담당하는 방향인 서(west)의 うえ로부터(성인 카게야마는 上下山로 표기하며 上은 うえ로 읽을 수 있다.)
    • 사오토메 스즈메 (早乙女 雀) - 사신의 주작. 십이지의 유(닭). 성의 유래는 주작이 담당하는 남(south)의 さ로부터
    • 노노무라 아유미 (能乃村 歩巳) - 사신의 현무. 십이지의 사(뱀). 성의 유래는 현무가 담당하는 북(north)의 の
    • 이이즈카 타츠키 (伊井塚 龍姫) - 사신의 청룡. 십이지의 진(용). 성의 유래는 청룡이 담당하는 동(east)의 い로부터

  • 1학년 6반
  • 선생님
  • 상급생
  • 카미노조 사천왕
  • 그 외
    • 노 토시코 (小野 トシ子) - 해마. 일본에서는 해마를 タツノオトシゴ(타츠노오토시고)라 부르며 '용의 손자' 라는 뜻이다. 오노 토시코만 놓고 보면 뭔지 모르겠지만, 그녀가 '타츠미야'가의 가정부라는 점과 맞물려 타츠노오토시고의 아나그램.
    • 메카 토라코 (メカ・トラコ) - 햣코의 등장인물…은 아니고 등장 물건. 토라코의 아이디어를 통해, 로봇 개발부 선배들이 만든 로봇 팔, 커뮤니케이션 연구용 부품 등을 조합하여 스즈가사키 치에가 만들었다. 애니메이션판 '햣코 ~각성편~'…이 아니라 6화 중반부에서는 양산화되어 카미조노 학원을 뒤덮는다. 물론 진실은 아시발꿈. 자매품으로는 메카 스즈메가 있다. 메카 아유미와의 관계는 아직 입증되지 않은 듯 하다.
  • 시호 코바토 (四方 小鳩)

    게임판에서만 등장하며 원작에선 미등장. 코마와 마찬가지로 신문부 소속이며 특종을 찾아다니면서 발발대는 파파라치 속성이 있다. 토라코와는 약간 껄끄러운 관계.

4. 기타

작품 이름이 일본어로 '백 개'를 의미하는 단어와 발음이 같고, 타이틀 넘버링을 한 개째, 두 개째와 같은 식으로 번호를 붙이고 있는 것을 볼 때 100화에서 끝낼 의도로 기획한 게 아닐까 싶다. 그냥 말장난일지도 모르지만.
또한 등장인물들의 이름에 대부분 동물을 모티브로 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다. 주역 4인방은 사신. 클래스메이트는 십이지를 모티브로 만들어져 있으며, 그 외에의 등장인물들 역시 동물을 모티브로 만들어져 있다. 그리고 토라코의 형제들은 모두 호랑이와 관련된 이름으로 되어 있다.

정발판은 가끔 오역이 나오거나 이름이 다르게 표기된 부분이 있다.

참고로 인터넷 서점 검색 시스템에서 정발판을 검색할 때는 '햐코'로 검색해야 한다. '햣'이 완성형에 없기 때문. #

----
  • [1] 2014년 상반기 기준으로 어브노멀계 여자는 2권이 발매되었는데 아직 햣코는 나오지도 않았다.
  • [2] 참고로 성우인 오가와 마나는 오프닝을 불렀으며, 음악 담당인 츤쿠가 프로듀스하는 그룹의 에이스다. 그야말로 어른의 사정.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3 14:11:11
Processing time 0.06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