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헤일로(종교)

Contents

1. 개요
1.1. 기독교
1.2. 불교
1.3. 이슬람교
1.4. 힌두교
2. 서브컬처에서 헤일로


e0082127_486b99f453599.jpg
[JPG image (220.83 KB)]

티벳여우를 숭배하라!이단이 아니라 농담이에요.

1. 개요

빛무리, 광륜, 광배, 후광.

각종 종교의 성자, 예를 들면 기독교 계열의 천사나 성인 또는 불교부처 머리 위에 있는 빛을 띄는 둥그런 빛('광배'). 혹은 등쪽에서 나오는 빛(후광)을 가리킨다. 아우라와의 차이는, 아우라는 전반적으로 감도는 분위기나 위엄을 형상화한 것.

이것에서 딴 '헤일로 효과'라는 심리학 용어도 있다. 사람이나 사물 등을 평가할 때 대상의 특정한 특징을 대상의 모든 면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만 확대해석하는 효과이다.

1.1. 기독교

(ɔ) from

중세 초기에는 이러한 쟁반같은 모습의 헤일로를 많이 묘사했지만 서서히 시대가 지나면서 이러한 과장된 기법은 줄어들고 헤일로가 희미해진다.

모자이크나 이콘에서 볼 수 있는 동그라미 헤일로.

(ɔ) Titian from


예수가 보이지 않는다

1.2. 불교


불교미술에서는 머리 뒤의 후광을 '두광', 머리 이하 몸을 감싸는 후광을 '신광'이라고 하며, 불교조각(불상이나 보살상)에서 이를 표현한 것을 '광배'라고 한다. 주로 머리 뒤에 둥그렇게 두광을 표현한 후 따로 신광을 표현하는데, 두광과 신광을 구분하지 않고 배〔舟〕모양의 큰 광배로 한꺼번에 표현한 것을 '주형 광배'라 한다.


밀교의 분노존의 헤일로. 불꽃 모습을 하고 있다. 교리상 분노한 모습으로 중생들을 깨우치게 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1.3. 이슬람교

(ɔ) Unknown from

왠지 다들 화난 거 같다 초사이어인. 참고로 오른쪽에 있는 사람은 무함마드고 쳐다보고 있는 사람은 아브라함,모세,예수다.

이슬람교의 성화에서는 헤일로대신 성스러운 화염에 휩싸이는 식으로 표현된다.

1.4. 힌두교

© TomR (Thomas Ruedas) (cc-by-sa-2.5) from

시바.

비슈누.

2. 서브컬처에서 헤일로

애니나 만화 등에서 보통 묘사되는 천사나 죽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는 광륜을 뜻하기도 한다. 에반게리온: 파에서 에반게리온 초호기제르엘한테서 아야나미 레이를 뽑아내기 위해 각성하면서 머리위에 생성되는 장면을 보여주기도 했다.
천사가 선하다는 이미지에서 벗어나기위해서 여러모습으로 나오기도 한다. 에반게리온 초호기만 해도 광륜이 불규칙한 그래프처럼 생겼고 타락천사의 경우 광륜이 푸른불꽃 이거나 검은색인 경우가 있다.
관련 동인설정으로는 사실 탈부착(...)이라거나, 형광등(현재는 LED전구인 경우도 있다)이라는 설정이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15 22:14:47
Processing time 0.543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