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현피

last modified: 2015-04-11 11:30:29 by Contributors

경고 : 절대로 따라하지 마세요!

이 문서나 상·하위 문서, 관련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에는 자신 또는 상대방에게 신체적·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 끼치거나 그러한 위험이 있는 내용을 서술합니다. 혹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룬 방송, 매체 등에 대해서 서술합니다. 리그베다 위키는 이 문서에 서술된 행위를 절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숙련자의 지도 또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 서술된 내용을 시도하다 발생하는 신체적·정신적 피해는 리그베다 위키에서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러한 행위를 다룬 실험 또는 매체의 내용은 전문가의 견해와 조언, 각종 사고 방지 대책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서술된 내용을 전문가의 자문이나 동의 없이 절대로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Contents

1. 개요
2. 현재까지 생긴 현피들
3. 가상 매체에서의 현피

1. 개요

happysky.jpg
[JPG image (272.9 KB)]

파일 명이 왜 이거지?


실+PK(Player Kill)의 합성어현재 IP주소의 줄임말.[1] 키보드 배틀의 최종 종착지 중 하나로서 보통 무지하게 열받은 쪽이 신청한다. 현대에 부활한 결투.

말 그대로 장소잡고 현실 PK를 벌여 이기는 쪽이 현피 이전까지의 키보드 배틀 상황이 어떻게 되었든 최종 승리자가 되는 규칙. 요사이 들어 현피로 유명한 사건은 방송까지 탄 껌팔이와 의정부 고딩의 패갤 사건이 있다. 스스로의 병신성을 증명하는 마지막 행위.

…라는 키보드 배틀에서 시발되는 중-고-대학생의 현피는 그야말로 귀여운 수준이다. 사실 말로만 현피 드립을 하지 실제로 정말 만나는 경우는 100에 1도 안 될 정도로 드물며 특히 디시인사이드에서 격투게임 갤러리리듬게임 갤러리와 같은 갤러들이 직접 오프라인에서 '우연히' 만나게 될 확률이 높은 갤러리에서도 이런 시비가 걸려도 당사자들끼리 우연히 만날 경우 한 쪽이 접근하지 못하고 서로 피하면서 그냥 쉬쉬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넷상이나 게임상에서 열받는 경우는 일시적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게임을 끄거나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잊혀지면서 감정도 많이 풀리기 때문에 이는 당연한 일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정신이라면 게임 떄문에 경찰서 갈 정도로 싸우지 않는다. 다만 상대방이 상습적으로 시비를 걸면 얘기는 달라진다...

설령 게임이나 넷질이 끝나도 화가 풀리지 않아 현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더라도 직접 만나기가 쉽지 않다. 예를 들어 한쪽은 서울인데 한쪽은 제주도라고 하면 어디서 만나야 하는가? 싸움 한 번 하려 비행기값을 10만원 넘게 내야 하는가? 그렇다고 누가 대진료를 주는 것도 아니고 게다가 만약 상대가 낚으려고 가짜 주소를 말할 주도 있고, 설령 진짜 주소를 말해도 그 장소에 나오지 않으면?

하지만 실제 현피라는 단어의 어원이 된(리니지와 같이 주로 연령층대가 높고 아이템들의 현금 거래가가 높은) 온라인 게임상에서의 시비에 의한 현피는 보통 그런 레벨을 현격히 넘어선다.

리니지 하다가 같은 PC방에서 게임하던 조폭과 시비가 걸려서 파묻힐 뻔했다는 괴담이 전국 PC방에 하나 정도씩은 내려올 정도다. 특히 현금 수백수천의 가치를 가진 아이템이나 게임 머니가 오가는 MMORPG의 특성상 어느 정도는 몸을 사리는 게 현명하다. 피씨방에서 현물로 도배한 캐릭터와 아이템으로 플레이하는 건 자제하자.


그렇지만 마비노기 같은 온라인 게임이라면 게임에서는 현피 드립을 치는 유저는 많을지언정 실제로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다. 즉, 온라인 게임의 성향에 따라 많이 갈리는 편이다. 대체로 '현금거래'가 활성화되어 있거나 성인 (특히 남성) 매니아층이 굳건한 온라인 게임에서 자주 발생한다. 이런 게임들은 PK는 물론, 가볍게 게임을 즐기는 라이트 유저들의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건전한 위키러라면 알아서 적절히 조절하자.

은근히 AOS류 게임에서 현피로 시비 거는 이들이 많다. 롤 몇 판을 말아먹어 아군을 도발시키고 내분을 일으키면 열 번에 서너번은 현피드립을 친다.

TCG가 주제인 유희왕 시리즈에서도 현피가 등장하는데, 이런 경우를 리얼 파이트라고 한다.

오락실에서 대전액션게임 중에 생기는 현피는 리얼철권이라고도 부르는 듯 하다. 체어샷이 유명하다.

러시아에서는 2008년 현피로 살인까지 일어나는 케이스가 있었다. 현피로 살인까지 가면 정상참작이 될 가능성이 0에 수렴하게 되어 인생 종치게 되니 절대로 하지 말자. 그리고 국내에서도 크게 알려지지 않았지 2000년부터 2010년까지 현피 → 사체유기사건이 매년 최소 1건 있었으며 2011년에도 또다시 사건이 발생했다. 만약 강간도 현피 목록에 올라온다면… 생각을 하는 것조차 끔찍한 현실이 일어날 것이다. 2012년 최근에도 최악급의 현피 사건이 일어났다.

이런 일을 당하지 않으려면 얼굴이 안보인다고 해서 익명성을 믿고 채팅상이나 인터넷 리플로 막말해서 시비를 걸지 않으면 된다. 익명성이 보장된다고 해서 절대 안전한 것이 아니다. 상대방이 제대로 돌아버리면 무슨짓을 하더라도 찾아낸다.
사실 인터넷으로 시비를 걸게 되면 현피 까지는 아니더라도 정도가 심한 경우 경찰서 정모를 해야할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영화감독 우베 볼은 자신의 영화를 까는 평론가들에게 현피를 신청해 이겼다고 한다. 그렇다고 우베 볼식으로 시비를 해결할 생각은 하지말자

2. 현재까지 생긴 현피들

그 외의 현피들은, 그냥 서로 밥 먹고 말 나누다가 허허허거리면서 좋게좋게 끝났다.[9] 일부 일어나진 않았지만, 화해도 와해된 사건으로 지달려 현피미수사건이 대표적이다.

3. 가상 매체에서의 현피

가상 매체에서의 현피는 소드 아트 온라인키리가야 카즈토 VS 스고우 노부유키가 대표적이다.영자 vs 유저 현피 이쪽은 게임에서 역관광 당해서 빡친 스고우가 현실에서 칼을 들고 덤비다가 카즈토에게 또 역관광 당한 케이스. 3부에서는 현피를 넘어 살인을, 그것도 밥 먹듯이 해대는 데스 건이란 희대의 미친 사이코패스 집단들(...)도 등장하며, 4부에서 카즈토는 데스 건의 한 명인 신카와 쿄지에게 현피를 당하게 된다. 애초에 모든 것의 시작이 된 가상세계를 만든 작자부터가 답 안나오는 중2병 또라이이니 미친놈들이 득시글거리는 게 당연하다

2013년에 개봉한 영화 잉투기 역시 현피를 주제로 하고 있다.
----
  • [1] 다만 PK는 한쪽이 일방적으로 죽이는 행위이기 때문에 미묘하다. 현실 피브이피(PvP)가 더 어울릴 것 같다. 다만 이 말이 맨 처음 퍼진 시절이었던 터넷 초창기 때는 대전 게임이 아닌 게임에서 상대방의 게임 캐릭터를 공격한다는 개념 자체가 충격으로 다가왔던 시절이라
  • [2] 사실 이건 현피라고 보기에는 실제로 관전자 말에 따르면 유치했다고 한다. 뮤탈리스크
  • [3] 인터넷상에서 있을 수 있는 현피가 최악의 사태로 발전한 사건. 갈등에서 살해까지 이르는 과정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의 현피가 일어나는 과정에 가까웠다.
  • [4] 위의 신촌 살인사건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상의 갈등이 최악의 사태로 발전한 사건.
  • [5] 이건 현피의 결정판이다.
  • [6] 현피 당일 머도칸은 지하철 멀미를 핑계로 나오지 않았고 그것을 안 애갤러 서리야가 유이에게 자신이 머도칸이라고 코스프레(...).
  • [7] 현피 당일 엑셀러레이터는 나타나지 않았다.
  • [8] 철권 태그 토너먼트를 하던중에 10연패를 당해 상대에게 체어샷을 날린 사건. 다소 폭력적인 사진이 있으므로 열람시 주의바람.
  • [9] 내키진 않는데 안 나가면 나중에 더 쪽팔릴 듯하여 약속 장소에 나가보니 상대도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고 우선 밥이나 먹자고 같이 앉아서 얘기를 하다가 자연스럽게 앙금이 풀리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개중엔 사과하는 의미로 상대 몰래 밥값 계산을 하고 먼저 나왔는데 미안해진 상대가 나중에 다시 밥을 사줬고 그러다가 절친이 되었다는 훈훈한 케이스도 있는 듯하다. 그렇다고 밥 얻어먹으려고 현피 신청하진 말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11:30:29
Processing time 0.113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