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혜산시


양강도의 시, 군
도청 소재지  혜산시
 갑산군 김정숙군(신파군) 김형권군(풍산군) 김형직군(후창군) 대홍단군 백암군 보천군 삼수군 삼지연군
 운흥군 풍서군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국가
아프가니스탄리비아소말리아시리아예멘이라크
별도의 국내법으로 출입이 금지되어 있는 지역
북한(국가보안법) 남극(남극활동법)


위험 : 이곳은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국가·지역입니다. 이 국가는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여행경보 4단계인 여행금지 또는 특별여행경보 2단계인 특별여행경보로 지정된 국가입니다. 현지에 체류하시는 분들은 즉시 철수 및 귀국해야 하며 외교부의 허가 없이 방문하면 여권법에 의해 처벌됩니다. 특히 이런 지역은 테러, 전쟁 등으로 인해 매우 위험해 다른 국가에서도 비슷한 조치를 취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국민들의 탈출 시도도 빈번한 매우 위험한 국가이니 어떤 이유로든 절대로 가면 안됩니다. 또한 국가보안법 및 남극활동법으로 입국이 금지된 국가를 방문하여도 관련 법률에 의해 처벌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법률에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군사목적 등의 이유로 현지 법률로 출입을 금지하는 지역도 있기에 이러한 지역 주변을 여행할 때는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여행금지국가 이외에도 특별여행경보 발령 국가, 철수권고 국가 등 방문시 위험한 곳이 있습니다. 해외로 여행하시려는 분들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국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위 권고사항을 따르지 않았을 시 발생한 피해나 문제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惠山市

함경남도(북한 행정구역상 양강도)에 있는 도시.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중국 장백 조선족 자치현(長白朝鮮族自治縣)과 마주하는 국경 도시다. 과거에는 혜산진(惠山鎭)이라고 했다.

본래 갑산군의 일부였던 것을 1942년에 혜산군이라는 독립된 행정구역으로 만들었다. 광복 당시의 혜산군은 혜산읍 외 5면으로 이루어져 2,325㎢의 면적을 관할했으며, 백두산(천지) 역시 이 혜산군 보천면 관할이다. 그런고로 혜산군 보천면은 대한민국에서 (명목상) 가장 높은 곳에 있는 행정구역이라 할 수 있다.[1] 단, 이 지역은 현재는 혜산이 아닌 삼지연에 속해 있어서 혜산이 북한에서 가장 높은 행정구역은 아니다. 1954년 시(市)로 바뀌었으며, 현재는 량강도 유일의 시(市)이자 도의 인민위원회 소재지.

시가지가 대략 해발 700m 높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내륙 고원지대인 탓에 기후는 특히 춥다. 2011년의 경우 10월에 -14도를 기록했고 1월에는 -37도를 기록했다. 그래서 겨울이면 압록강이 얼어 강을 건너다닐 수 있을 정도가 된다고 한다.

고적으로는 조선시대의 누각인 괘궁정(掛弓亭)이 있다.

앞서 서술한 바대로 국경 도시인데다 대안(對岸)과의 왕래가 비교적 쉬운 탓에 국경을 통한 거래가 성하여, 생활 수준은 북한의 타지역에 비해 넉넉한 편이라고 한다.

교통으로는 만포혜산청년선(일명 북부철길)이 만포 방면으로 내려가는데, 압록강 구간의 60% 이상을 따라가는 건 둘째치고 선형이 정말로 안좋다. 그 외에 길주내려가는 백두산청년선이 여기를 종점으로 한다. 도시의 중심 역은 혜산청년역이지만, 리그베다 위키에는 이 역 다음 역인 위연역이 더 먼저 작성되는 위엄을 보여주었다. 이는 북한이탈주민들 덕분에 위연역의 유명세가 높아졌기 때문.

하위 행정구역

1945년 광복 당시.

  • 혜산읍(惠山邑)
읍소재지는 혜산리이며, 강구리·석덕리·송봉리·여달리·연평리·요동리·위연포리·중리·춘동리를 관할한다. 원래 갑산군 혜산사(社)였다가 보천사와 통합되어 보혜면이 되었다가, 1932년에 보혜면이 분할되면서 신설되었고 1934년에 읍으로 승격되었다.

  • 대진면(大鎭面)
면소재지는 대진평리이며, 대평리·대흥리·보흥리·여수리를 관할한다. 1942년 혜산군 출범과 동시에 보천면에서 분리되어 신설되었다.

  • 별동면(別東面)
면소재지는 통목리이며, 광생리·내동리·대동리·동동리·동중리·동하리·번포리·보파리·부변리·삼흥리·상발리·상어리·상초평리·선소리·신거리·안계리·양문리·장강리·장동리·장수리·창포리·천석리·하면리·회사리·효장리·흘립리를 관할한다. 혜산군에서 유일하게 구 삼수군 지역이었다(나머지는 구 갑산군 지역).

  • 보천면(普天面)
면소재지는 보전리이며, 가림리·내곡리·녹수리·농산리·산위리·신흥리·의화리·축전리·통남리·포태리·화전리를 관할한다. 원래 갑산군 보천사였다가 혜산사와 통합되어 보혜면이 되었다가, 1932년에 보혜면이 분할되어 신설되었다.

  • 봉두면(鳳頭面)
면소재지는 봉두리이며, 동흥리·백암리·별남리·보안소리·생장리·신덕리·심포리·용암리·용천리·운령리·장항리를 관할한다. 1942년 혜산군 출범과 동시에 운흥면에서 분리되어 신설되었다.

  • 운흥면(雲興面)
면소재지는 대오시리이며, 검산리·남산리·대문리·대상리·대전평리·대중리·대하리·모정리·봉서리·상산양천리·상장성리·속신리·송암리·신당리·신복리·신흥리·오산리·오시천리·옹동리·운룡리·일건리·장포리·중봉리·중평리·하산양천리·하장성리·호동리를 관할한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11 13:30:59
Processing time 0.036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