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호두

last modified: 2015-03-19 23:33:23 by Contributors

Contents

1. 호두벌레호두나무의 열매
2. 포켓몬스터의 등장인물


1. 호두벌레호두나무의 열매



원래는 호도(胡桃)로, 생긴 게 복숭아 씨앗 (!)과 닮았는데 오랑캐(胡) 나라에서 들어온 복숭아라 하여 붙여진 이름.
고려 충렬왕 16년[1] 원나라에 사신으로 간 류청신[2]이 묘목과 열매를 처음 가져왔으며 이때 광덕사[3]에 심은 묘목이 우리나라 호두나무의 유래가 되었다.

견과류 중에 먹기 힘든 것으로 1,2위를 다툰다.(다른 하나는 ) 그래도 그래서 그런지 호두를 먹다가 벌레가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4]특히 를 생각하면서 먹는다면(?)

보통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라면 모를 수 있는데, 호두는 과육이 따로있고, 우리가 아는 부분 전체가 씨앗이다.
심지어 호두가 땅속에서 나오는 줄 아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5]

© Böhringer Friedrich (cc-by-sa-2.5) from

녹색 빛의 열매부분은 먹지 못하는 부분이고 오래 보관이 불가능하므로 그걸 벗겨내고 난 씨앗을 씻어서 보관하거나 판매한다. 이 열매부분은 나무작대기로 때리거나 발로 밟아가면서 벗기는데, 이 과정에서 튄 물은 상당히 안지워진다. 옷에 튀지 않게 조심해야하고, 맨살에 묻었다면 마치 안씻어서 때가 낀것처럼 보이는데다가 상당히 오래가므로 조심해야한다.[6] 때문에 수확철이 되면 호두가 나는 동네 사람들의 손은 까무잡잡하게 물이 들어 있다. 호두 열매 깔때 칼을 이용하는데다가 호두 알맹이도 울퉁불퉁해서 장갑이 찢어지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중국이나 미국에서는 수확량이 많다 보니 쿨하게 열매를 수확한 다음에 땅에 묻어서 열매가 알아서 상하게 만들고 알맹이만 회수한다.

워낙 씨앗 껍데기가 단단한데다 알맹이에도 또 하나의 껍질이 있는데, 이 껍질[7]이 쓴맛이 나서 먹기 쉽게 손질하기가 보통 힘든게 아니다. 겉껍데기를 깬 뒤 물에 5~10분 가량 불린 뒤 이쑤시개로 속껍질을 벗기면 그나마(...) 수월하게 속껍질을 벗길 수 있다.
겉껍데기는 힘을 줘서 깨면 속 알맹이까지 너덜너덜해지기 때문에 힘조절이 관건. 보통 물에 적신 껍질을 깨는 방식을 쓴다고 한다. 다만 딴 지 얼마 안 된 호두는 속껍질이 쉽게 벗겨진다.

집에 따라서는 호두까는 기계를 사거나 호두까기 인형을 쓰거나 그냥 돌로 까서 먹는데, 돌로 까서 먹을 경우 오랫동안 쓰다보면 호두기름이 묻어서 돌이 상당히 반들반들해진다. 다만 기름 썩은냄새가 날 수도(...) 한 가지 팁이라면 호두 겉껍데기의 꽁무니 부분을 송곳이나 작은 칼로 찌르면 의외로 쉽게 깔 수 있다. 깊게 찔렀을 때 생기는 상처는 잘 낫지 않으므로 취급에 조심하자. 맨손으로 까려면 호두 두 개를 손아귀에 쥐고 살짝만 힘을 주면 호두끼리 부딪혀서 알아서 깨진다. 요령이 좀 필요해서 쉬운 방법은 아니여도 힘이 적게 든다, 이걸로 힘자랑 하는 사람들이 가끔 있는데, 차력을 할꺼면 사과로 하자. 보통 지압 등의 목적으로 손에 호두를 끼고 있는 사람이 간혹 있는데, 그러면 손 기름이 묻어서 호두가 만질만질해진다.

또한 제사상에 올리는 경우에는 완전한 구형이 유지되도록 까는데, 이게 매우 힘들며 다 깔수 없으니 참고하자정확히 말하면 호두 알맹이 가운데 낀 껍데기 하나가 안빠진다. 안부수면 못 뺀다.

생긴게 를 닮아서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소문이 있는 음식.(…) 대부분의 견과류엔 뇌에 좋은 영양분이 있기 때문에 틀린 말은 아니다.(특히 오메가3) 다만 열량은 끝내주는데 호두 100g당 지방이 65g (6.5g이 절대 아니다! 65g이다.) 이나 되고 칼로리는 100g당 654kcal, 1개에 약 52Kcal 정도 된다. 원래 호두, 잣, 아몬드 등의 견과류는 열량이 끝내준다만... 지방이 주성분이므로 당연한 일. 그나마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가있다는 게 다행이다.

전통 안주로 곶감을 잘라 그 속에 호두를 넣고 저민 것이 있다. 그 외에도 천안호두과자로도 유명하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시대 때 들어왔으며 최초로 생산된 곳은 천안이라고 한다. 지금도 천안은 호두의 주요 산지로 꼽히며, 천안에서는 한해에 대략 6만kg 정도 산출된다는듯 하다. 물론 그 6만kg 가지고도 국내의 수요량에는 턱없이 모자란다는게 함정(...)

비슷한 것으로는 가래(6번 항목)와 이 있다.

터키사람들은 호두를 너무나 좋아한 나머지 거의 모든 종류의 과자에 호두를 곁들인다. 가루로 만들어서 뿌려먹기도 하고, 통째로 먹기도 하고, 심심풀이용으로 씹어먹기도 하고 - 다른 견과류도 그렇지만, 터키에서는 깐 호두 1kg이라고 해봤자 5000원이 채 안된다(!) -

호나우두의 별명이기도 하다.하지만 그의 팬들도 다들 호이라 부른다.

귀족호도라는 호두의 돌연변이 종으로 100만원 이상의 지압 마사지 용구를 만들어 판매했는데, 잘 안팔리는 모양이다. 사실 호두 따위가 100만원 이상 한다는 것이 사람들 생각에 맞을 리가 없다.

조안나 혹은 투게더 등 용기 아이스크림에서는 바닐라 맛 외에 오랫동안 호두맛만이 존재했으며 바닐라맛에 비해 조금 고급스러운 느낌과 고소한 맛으로 (견과류를 싫어하는 부류를 제외하고) 사랑을 받아왔다. 하지만 근래에는 견과류 아이스크림 중에서도 피스타치오에 밀리는 느낌... 대신 두마루가 인기 아이스바로 정착하였다.

호두껍데기는 산업에서 유용하게 쓰인다고 한다, 잘게 잘게 부숴서 페인트등에 섞어서 쓴다고 한다.

기름진 견과류이다보니 기름을 짜서 팔기도 한다. 다만 따고 까기가 워낙 힘든 관계로 가격은 많이 비싼 편이고 향이 강하다보니 튀기거나 조리하기보다는 참기름처럼 양념치듯 쓰는 편이다.

2. 포켓몬스터의 등장인물

금/은 버전에서 라디오 진행자로서 처음 등장했다. 일본명은 쿠루미. 애니판 성우는 강철천사 쿠루미쿠루미 역을 맡은 에노모토 아츠코. 한국판 성우는 양정화.

----
  • [1] 1290년
  • [2] 고흥류씨 7대 시조
  • [3] 충남 천안에 위치함 그래서 천안호두과자
  • [4] 반면 비슷한 은 재수없으면 벌레를 씹을 수도! 좋은 단백질 공급원
  • [5] 미국에서 호두를 가공하는 방법을 생각해보면 틀린 생각은 아니다. 미국에서는 호두 열매를 수확하고 땅에 묻어 버린다. 시간이 흐르면서 열매는 썩고 씨앗만 남으면 다시 파내서 가공한다.
  • [6] 실제 호두를 수확하는 사람들은 저렇게 안 깐다. 그냥 목장갑에 비닐장갑 끼고 칼로 깐다. 호두나무 하나 털어도 한 광주리 이상은 두둑히 나오는데, 그렇게 나무 몇그루 이상을 수확하다 보면 시간이 부족하다.
  • [7] 순 우리말로 '보늬'라고 한다. 이 껍질은 떫어서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몸에 좋다고 한다. 까기도 귀찮으니 그냥 먹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9 23:33:23
Processing time 0.11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