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호리에 유이

last modified: 2015-03-25 21:50:15 by Contributors

프로필
이름 호리에 유이
堀江由衣 (ほりえ ゆい)
직업 성우, 가수
출생지 일본 도쿄 가쓰시카 구
생년월일 1976년 9월 20일
혈액형 B형
신장 155cm
취미・특기 독서, 게임
소속사
(음반)
VIMS[1]
(킹 레코드의 스타차일드[2])
홈페이지 http://www.vims.co.jp/

Contents

1. 성우가 되기까지
2. 성우 및 가수 활동
2.1. 성우로서
2.2. 가수로서
3. 관련 일화
4. 교우 관계
5. 주요 출연작
5.1. 애니메이션
5.2. 드라마 CD
5.3. 기타
6. 외부 링크

1. 성우가 되기까지

어렸을 때부터 애니메이션을 굉장히 좋아했다고 한다. 그러나 당시 초등학교 2학년이었던 호리에는 성우가 되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에 성우는 동경의 직업에 머물러 있었다. 중학생 때는 배구부에 속해 있었지만 운동을 잘 못했기 때문에, 3학년이 되어도 토스를 얼굴로 받을 정도로(…) 전혀 능숙해지지 않았다고 한다. 심지어 그녀 자신은 이 중학생 시절을 「암흑 시대」라고 말할 정도. 또 학생회 임원도 맡아 꽤 다양한 학생 생활을 보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부모에게 대학 진학을 권유받아 단기 대학의 국문과에 입학했다.(독서를 좋아해 국문과에 입학했다고 한다.)

그리고 대학교 1학년때 성우 전문지 「보이스아니메」 창간호의 오디션 참가 모집 광고를 보고 아트비젼의 특별우대생 신인 오디션을 받아, 3000명 이상의 참가자 중에서 5명을 뽑는 특별우대생 중 1명으로 선발된다.

2. 성우 및 가수 활동

1997년 '보이스판타지아 잃어버린 보이스파워'라는 게임의 '나스티'라는 역으로 데뷔했다. 이후 동년 11월 첫 레귤러 및 첫 주연으로 AIC에서 만든 OVA 포톤의 아운 프레야 역을 맡았다.

가수로서는 1998년 my best friend라는 제목의 싱글로 데뷔해 2012년 3월 시점 총 14장의 넘버링 싱글과 8장의 앨범, 그리고 베스트 앨범 하나를 발매하였으며, 흑장미보존회라는 유닛활동도 하고 있다.[3]

그 외 활동으로는 야마토 나데시코와 Aice5[4][5]라는 성우 유닛을 결성한 적이 있다. Aice5 활동 때의 담당 색깔은 파란색.

한국에도 팬이 많은 편인데, 일본 성우중 비교적 괜찮은 편에 속하는 외모 덕도 있다. 성형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호리에 유이는 안 건드렸다. 거기에 도통 늙지를 않는다. http://hrdsk.egloos.com/1258194 역시 17세교

무명 시절에 훼미리마트 직원교육용 비디오에 출연한 적이 있다. 옛 시절의 풋풋한 모습을 볼 수 있다.# 1999년에 쿠기미야 리에와 함께 한국에 왔는데 1999년 7월 Voice Vol.26에 수록되어 있으며 한복(이라고 적지만 흔히 혼례용으로 입는 그것)을 입고 서 있는 사진 등이 있다.

2.1. 성우로서

초창기에는 연기도 못하면서 대신 노래로 먹고 산다고 여기저기 비판이 많았지만, 이후 성우 경력이 쌓이면서 그런 비판은 많이 사라진 편. [6]

처음엔 소녀 쪽 연기에 조금 많이 참여 하는 편이었고, 츤데레 캐릭터가 많으며, 실질적으로 츤데레가 일본에도 대중화 된 계기인 나루세가와 나루 역을 맡으면서 츤데레 캐릭터로서도 약간 치우쳐진 감이 있었다. 하지만 Aice5의 성공 이후 여러가지 역을 맡아 남장여자인지 여장남자인지 모를 듯한 캐릭터 1[7]남장여자인지 여장남자인지 모를 듯한 캐릭터 2도 맡고, 도저히 이후 행동예측이 불가능한 캐릭터나, 도저히 정상적인 아이라고 봐줄 수 없는 싸이코 베이비 캐릭터도 맡거나 한다.BL물 작품의 주인공도 맡았다. 믿으면 골룸 사실 작품 출연은 초기부터 다각화 했지만, 다른 이미지의 캐릭터는 뜨질 못해서...

잎빠에게는 멀티의 성우로, 키빠에게는 츠키미야 아유의 성우로 유명하다. 저기에서 파생된 추종자들도 상당히 많은 것 같다.

경력에 비해 이상하리만치 거대로봇물과는 인연이 없기로도 유명하다. 로봇물에 출연을 안한것은 아니지만 해당작품이 유명하지 않거나 조연 정도로만 출연한게 대부분이라서...같은 이유로 슈퍼로봇대전과도 인연이 없었는데 2013년에 발매한 슈퍼로봇대전 UX에서 린의 날개가 첫참전한 덕분에 최초로 슈퍼로봇대전에 데뷔하게 되었다.

'홋짱'이라는 별명으로도 유명하며, 한국 한정으로 堀江을 그대로 읽은 '굴강'이라는 별명도 있다.

2.2. 가수로서

2001년에 시스터 프린세스의 오프닝곡 'Love Destiny'로 가수로의 입지를 굳혔다. 그 뒤 조금씩 가수로서의 인기가 하락하다가, 쥬베이짱2 ED과 이누카미 OP으로 콤챠트 역사에 길이 남을 기록을 세웠다(2011년까지의 역대 차트에서 각각 8위와 3위를 기록). Aice5 활동이 이미지업이 되어 4집과 5집 판매량은 극과 극 차이. 지금은 앨범 판매량 면에서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모양.

오카자키 리츠코 생전에는 그녀가 노래를 써주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초창기 곡들에는 그녀의 영향이 크다.[8] 2004년 즈음부터 angela와 친해 라디오에 자주 부르거나 곡을 받거나 한다. 2004년 스타챠일드 코베 이벤트에서는 horigela라는 즉석 유니트를 짜 angela가 써준 곡인 try again을 함께 부르기도 했다.

2005년에 5집 앨범이 일본 발매 1달 후에 한정판 사양으로 STOMP MUSIC에서 라이선스판으로 정발된 바가 있으며, 이는 일본 성우의 앨범으로는 전례가 없던 사례였다.[9] 또한 STOMP MUSIC측은 동시기에 스쿨럼블, 에반게리온 등의 애니메이션 음반을 정식 수입하여 한국에 발매하였고, 기존의 호리에 유이 1집부터 4집까지의 앨범도 전부 발매할 것임을 발표[10]하여 많은 팬들을 설레게 하였다. 하지만 앞서 발매된 음반들의 판매량이 신통치 않았는지 호리에 유이 앨범의 추가적인 발매 계획은 취소되었으며, STOMP MUSIC은 이후 애니메이션 음반 사업에서도 손을 떼었다. 애초에 5집 앨범에 애니송스쿨럼블 하나에 불과해서[11] 아이돌로서 남성향 성우에 대한 팬덤이 적은 한국에는 안맞는 앨범이었을지도 모른다.하지만 여성향 성우 CD가 발매된다면 어떨까? 지금도 일부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사람들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런데 씨엔엘뮤직[12]에서 2011년 10월에 7집 앨범 'HONEY JET!!'을 국내에 정식 출시한 데에 이어[13], 일본 현지에서 2012년 2월 22일에 발매되는 8집 앨범 '비밀'을 2012년 3월 8일에 국내에도 정식 출시하였다. 그리고 8집 앨범의 정식 출시에 앞서 1~6집 앨범 수록곡들을 순차적으로 디지털 음원 형태로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2008년 토라도라! 음악에 나카츠카 타케시가 참여하면서 비슷한 성향의 나카다 야스타카가 프로듀스 하는 Perfume의 초창기 곡의 느낌이 나게되고, '바닐라 솔트'와 'I MY ME' 두 곡의 PV에서 Perfume의 패러디를 하여 음반업계에서는 호평을 받았으나[14], 한국에 와전되면서 한국인들 일부는 표절이라 잘못 표현한다. 또한 토라도라! 히로인 3인방의 헤어스타일이 Perfume과 유사한데서 착안한 것으로 추측된다.

2009년 카나메모 엔딩곡 'YAHHO!!'를 직접 작사, 작곡, 노래하였다. 하지만 음반 판매 성적은 썩 좋지 않았으며 오리콘 차트에서 초동 판매량 9,966장을 기록, 스타차일드 이적 이후 처음으로 초동 10,000장을 넘기는데 실패한 비운의 음반이 되었다. 하지만 심해져가는 음반 시장 불황을 고려하면 곡 자체가 다른 곡들에 비해 인기가 없었다고 할 수는 없다.

콤차트 랭킹에서 기존 1위 곡을 밀어내고 자신이 1위로 오른 후, 자신이 밀어냈던 곡에게 1위자리를 도로 빼앗기는 진기록을 1년 사이 두 번이나 기록한 적이 있다. 2009년 3월 silky heart(토라도라 2쿨 OP다.)로 당시 7주 연속 1위를 지키고 있던 미즈키 나나의 심애(深愛)를 밀어내고 부활의 신호탄을 쏘는데 성공한다.[15] 하지만 silky heart는 2주 연속 1위를 기록한 후 심애에 도로 1위 자리를 빼앗기게 된다. 이후 2009년 10월, YAHHO!!는 당시 3주 연속 1위를 지키던 그대가 모르는 이야기(君の知らない物語)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지만 이번에도 2주 연속 1위를 기록한 후 도로 1위를 빼앗기고 말았다.(...)

2010년 9월 20일, 온라인게임 'DIVINA'의 주제가인「True truly love」를 발표하였다. YAHHO!! 이후 약 1년만의 신곡이지만, CD음반 발매는 아니고 스타챠마니아, 아니메로, 아이튠즈 스토어 등을 통해 인터넷 상으로만 공개되었다. 샘플음원 호리에 유이 최초로 랩에 도전한 곡이기도 하다.

2011년 1분기 TVA 드래곤 크라이시스!의 주제가 インモラリスト(Immoralist)를 담당하기로 결정되었다.망작인 애니와 달리 좋은 노래로 평가된다. 앨범은 2월 2일 발매. 싱어송 라이터 키요시 류진이 작사작곡을 맡았으며, 덕분에 지금까지의 호리에 유이의 노래와 비교할때 스타일이 크게 달라졌다.(여기서도 영어 발음은 여전히...) 게다가 PV는 액션물. CM보기 앞서의 True truly love도 이 앨범에 함께 실렸으며, 여기에 신곡 HOLIDAY를 더하여 총 3개의 곡을 수록해 발매되었다. 앨범 발매 첫주에 오리콘 주간차트 8위, 초동 14,207장을 기록하여 이전 앨범 YAHHO!!에 비해 상당히 좋아진 성적을 올렸다.

2011년 2분기에는 DOG DAYS의 엔딩곡 PRESENTER를 불렀으며, 오리콘 주간차트 9위, 초동 14,438장을 기록하였다.

Animelo Summer Live 2011 둘째 날 출연하였고, 미즈키 나나와 함께 ヒカリ와 COSMIC LOVE를 부르며 공연을 시작하였다. 본인 파트에서는 インモラリスト, PRESENTER, YAHHO!!를 차례로 불렀다.

2012년 1월에는 TVA 아빠 말 좀 들어라!의 엔딩곡 Coloring을 발표하였는데, 초동 9,099장으로 초동 1만장을 넘기지 못한 두 번째 싱글이 되었다.

그러나 2012년 2월 22일에 발매된 8집 앨범 '비밀'은 오리콘 차트 첫날에 2위로 진입하더니, 오리콘 위클리 차트에서 18,458장의 판매량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이는 싱글과 정규앨범을 통틀어 호리에 유이의 역대 음반들 중 최상위 랭크 기록이다(종전 기록은 2006년에 발매된 싱글 'ヒカリ'가 기록한 5위).

2012년 9월 20일 두 번째 베스트 앨범을 발매했다. 다만 첫번째 베스트 앨범(ほっ?)이 캐릭터송 베스트 앨범이었지만 이번에는 진정한 베스트 앨범이라는 느낌이다. 두 장으로 발매되었는데, 첫 번째 장에는 그 동안 발매한 14곡의 싱글이 담겨있고 두 번째 장에는 앨범 타이틀곡을 포함한 주요곡들이 실려 있다.

3. 관련 일화

  • 비행기를 굉장히 싫어해 지방으로 이동할 때는 항상 기차를 탄다.[16] 다만 오키나와를 여행하러 갔을 때나 PV촬영으로 괌에 갈 때에는 (당연히) 어쩔 수 없이 탄다. 라디오에서 말한 바에 따르면 PV모음집 clips2의 자켓 사진의 경우, 원래 하와이에서 촬영할 예정이었으나 비행기를 타지 않기 위해 장소를 변경하였다고 한다.[17] 2010년 7월에는 미국에서 열린 ANIME EXPO의 토라도라 프로모션 참석을 위해 비행기를 타고 LA에 갔다왔다. 비행 내내 잠을 자기 위해 그녀 나름대로 작전을 세워, 전날 새벽까지 친구와 전화를 하거나, 느릿느릿 정성들여 짐을 싸거나 하며 거의 철야하다시피 하였다. 작전은 성공적이었고 비행시간 대부분을 잠을 자며 보냈다고 한다. 현지 시각으로 아침 9시쯤 LA에 도착하였는데, 비행 내내 잠을 잔 덕분에 시차 적응 문제도 없었다고(...) 최근에는 해외여행에 관심을 보이는등,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양. 같은 성우 겸 가수에 비해서는 무척 노력하는 것이 보인다...오오..!

  • 방이 괴외외외외욍장히 더러운 것으로도 유명하다. 본인이 진행하는 '호리에 유이의 천사의 알'이라는 라디오에서는 홋짱의 방과 비교될수 있는 더러운 방을 모집하는 코너도 있었으나, 우승은 언제나 홋짱의 방. 그것도 매니저NG라 방공개가 무리일 정도라고...Aice5의 오피셜 사이트 「Q&A」에 대해 방의 인테리어에 관한 질문이 나왔는데, "인테리어 이전의 문제예요"라고 대답했던 적이 있었다. 그 밖에도 호리에가 진행한 라디오인「천사와 알」의 페이지에서는, 방이 모자이크를 걸친 상태로 공개되거나(...) 에어컨이 고장났지만 방이 어질러져 있으므로 수리 업자를 부를 수 없다거나, 대청소를 하면 그날에 끝나지 않는다거나 하는 전설이 많다. 다만 2008년 이후로는 별로 꺼내지 않는 화제가 되었다. 물론 그렇다고해도 매년 올해는 드디어 방정리를...이런 식으로 네타성 발언을 하기는 한다.

  • 2012년 2월 시점에서는 방정리는 제법 진행된 듯하다. 2월 22일 출연한 니코나마 니코니코 스테이션 25화의 퀴즈 코너에서 인근 리사이클 샵에 의류를 판매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그 중엔 심지어 무대의상, 앨범재킷 찰영시 입은 의상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초레어 굿즈 옷이 너무 많아서 처리하지 않고는 도무지 방정리가 진행이 안돼서 그랬다고.

  • 자칭 극 S. 하지만 타무라 유카리에게는 극 M의 일면을 보인다고.

  • 스케이트와 같은 스포츠는 자신있지만 다른 운동은 서투르고, 특히 장거리 달리기 같은 체력을 필요로 하는 건 굉장히 약하다고 한다.

  • 손재주가 있어 6mm의 종이로 학을 접을 수 있다.

  • 야마토 나데시코 관련 일로 후쿠오카에 갔을 때, 타무라 유카리의 친가에 묵게 되었다.그 때에 연인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소개받아 타무라의 어머니으로부터 "딸을 잘 부탁드립니다"라고 부탁받았다고 한다. 이후 그 분을 '어머니'라고 부르고 있다.

  • 30세가 된 2006년에 친구인 타무라 유카리의 뒤를 쫓아 이노우에 키쿠코가 교주인 17세교에 가입했다.

  • "20세의 무렵의 추억은?"이라는 질문에 「(성우로서) 데뷔를 했을 무렵…입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리고 "만약 성우가 되지 않았으면?"이라는 물음에는 '탐정'이라고 기재했었으나, 현재는 '과장님'으로 되어있다.

  • 유명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인 「HEY!HEY!HEY!」에 출연한 이유는, 방송계를 리얼하게 볼 수 있기 때문. 그러나 막상 방송에서는 긴장해 계획했던 것보다 많이 말하지는 못해서 침울해져서 돌아갔다고 한다.

  • 그녀가 참가하는 이벤트에서는 아래와 같은 일종의 관행(?)이 이루어지고 있다. 궁금하신 분은 (위에 언급한) 2007년 5월 14일의 HEY!HEY!HEY! 를 보시길.

    팬:「돌아라∼」→호리에:1회 회전
    팬:「귀여워∼」
    호리에:「귀여운 건 여러분이에요!」
    팬:「홋쨩만큼은 아니야∼」
    호리에:「부끄러워요∼」
    팬:「그렇게 부끄러워하지 마∼」
    호리에:「 나는?」
    팬:「최고∼」

    여담으로 스기타 토모카즈에 의한 호리 히데유키 버전이 존재한다. 성의 앞부분이 같은 호리(堀)니까 호리 히데유키 옹도 홋짱이라면서, '성우계의 슈퍼 아이돌, 홋짱! 호리 히데유키!'(...).

  • 시력이 조금 나쁜 편이지만 일상 생활은 그냥 맨눈으로 하는 편이다. 촬영이나 이벤트 등을 할 때는 렌즈를 착용하고, 레코딩 같은 일을 할 때만 안경을 끼고 다닌다는 듯. 안경 렌즈가 빠졌는데 그 안경 렌즈를 고정시키기 위해서 렌즈와 테 사이에 티슈를 작게 말아 끼고 다니는 것을 녹음실에서 카미야 히로시가 목격하였다. "눈에 거슬리지 않아?"라고 묻자 "그게, 눈에 거슬리지 않더라고요!"라고 대답했다고. 결국 2013년 골든위크 기간에 라식 수술을 받았다고 한다.

  • 마작과 몬스터 헌터를 좋아하는 게이머로서, 마작용과 몬헌용 두 개의 PSP를 따로 소지하고 있다. 원래 닌텐도 DS도 2개를 소지하고 있었지만, 하나는 팬클럽 이벤트에서 이벤트상품으로 팬에게 증정한 적 있다. 3DS가 출시된 후 하나를 선물받아서, 이후에는 3DS용 몬스터 헌터를 즐기기도 하였다.

  • 미스 모노크롬의 캐릭터 원안을 맡았고 이 미스 모노크롬은 캐릭터 상품화되어 소셜 게임에도 등장했으며, 코믹마켓에서 일러스트레이션 북이 선행 판매될 예정이고 애니메이션 화도 예정되었다. 담당 성우도 본인이 맡았다.

  • 2014년 슈퍼 전대 시리즈인 열차전대 토큐저에 목소리 출연이 결정되었다고 한다. 성우 생활 이래 첫번째 특촬물 녹음이다. [18]

  • 2014년 5월 20일에 중대발표로 기자회견을 한다고 해서 당시의 팬덤은 기자회견까지 할 정도니 결혼이다 은퇴다라며 들썩였지만 그와중에 헛다리 성지 탑승 행진 등은 덤이다[19] 당일 뚜껑을 열어보니 그냥 새로운 라이브와 앨범 소식이었다. 결혼은 예정도 상대도 없다고 아예 확인사살. 아니,홋쨩보다 앞선 시점에서 중대발표가 있을 거라고 했던 치하라도 데뷔 10주년 기념해서 무도관 공연이나 베스트앨범,수영복 포함 아티스트북 등이 나온다는 게 중대발표였다는 것을 알면서도 계속 김칫국먹다가 당한 거지.뭐.

  • 주변의 과보호가 심한 모양인지 호텔 가격이라든지 열차 표 사는 법 등 다양한 것을 몰랐으며 거기에다가 자동 열차 승차권 발매기에 대한 존재도 2015년 초 아니스파를 통해서 알았을 정도.오죽하면 그녀가 2014년 목표가 자립이였을 정도였지만 이러한 목표는 실패하였다.

4. 교우 관계

인기 성우 답지않게 겸손하고 낯을 가리는 편. 연하의 후배에게 경칭을 붙이는 것도 드물지 않다. 가장 친한 친구는 역시 성우 양성소의 동기생이며 야마토 나데시코에 같이 소속됐었던 타무라 유카리. 그 외에 사이가 좋은 성우는 아사노 마스미[20], 칸다 아케미, 우에다 카나, 타나카 리에, 미즈키 나나, 타카하시 미카코, 사와시로 미유키 등이다. 같은 레코드 회사에 소속된 노나카 아이, 시라이시 료코와도 사이가 좋다.

그 밖에는 이노우에 마리나, 히라노 아야, 후지타 사키와도 (앞에 열거한 성우들만큼은 아니지만) 친하고, 노가와 사쿠라와는 좋아하는 가수의 라이브에 함께 가는 경우도 있고 코시미즈 아미에게는 '유이 언니'라고 불리고 있다. 또 촬영 때에 조명 기구에 옷이 말려 들어간 것을 나즈카 카오리가 구해준 적이 있어 그녀를 생명의 은인이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함께 Aice5활동을 한 타카하시 치아키와도 아주 가까운 사이이며, 호리에 유이를 아직도 '리더'라고 부른다.

치하라 미노리의 생일때에는 미즈하라 카오루와 함께 축전을 보내주기도 했으며 Animelo Summer Live 2009에서는 마법선생 네기마!의 주제곡인 해피 마테리얼을 치하라 미노리와 함께 부른 바 있다.참고로 치하라 미노리와 친해진 계기로는 현장에서 치하라가 미연시 공략을 전혀 못하고 하는 족족 베드엔딩으로 가버리는 끔찍한 상황을 도와준 것이 계기라고 한다.

5. 주요 출연작

굵은 표시는 주역

5.1. 애니메이션

5.2. 드라마 CD

5.3. 기타

----
  • [1] 본래 아트비전 소속이었으나 아트비전 사건 이후 퇴소하였다.
  • [2] 데뷔 전에는 포니캐년
  • [3] 현재 흑장미보존회는 공식적으로 휴식을 선언한 상태이다. 흑장미보존회 항목 참조.
  • [4] 원래 5는 위첨자를 사용하여 Aice^5^로 쓰는것이 정확한 명칭이지만, 편의상 보통 Aice5로 표기한다.
  • [5] 구성은 본인을 포함해서 칸다 아케미, 아사노 마스미, 키무라 마도카, 타카하시 치아키.
  • [6] 물론 2000 ~ 2010년대에도 소년 목소리 연기, 쇼타 연기는 잘 못한다고 비판받기도 한다. <소녀는 언니를 사랑한다>의 주인공이나 다른 남자아이 목소리를 연기할 때 목소리가 "너무 여자같다.", "미스캐스팅이다." "그녀의 목소리가 소년 목소리 연기에는 잘 안 맞는 것 같다"고 지적받기도 한다. 그러나 (그녀 자신이 소년 연기 경험이 많지 않은 편을 감안했을 때) "나쁜 편이 아니다"고 옹호하는 의견도 있다. 그녀가 맡은 소년 캐릭터들로는 <우에키의 법칙> 애니판 30화, 32화, 3(3화의 페콜, <리틀 버스터즈>의 나오에 리키,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의 아카사카 류노스케 등이 있는데, 우에키의 법칙이 <소녀는...>보다 먼저(2005년) 나온 것이다.
  • [7] 이 캐릭터 덕분에 연기한 성우의 전담 성우/속성오토코노코(여장남자) 속성이 추가되었다.
  • [8] 사실 이 표현은 조금 무리라고 할 수 있다. 정규 앨범에 들어간 곡은 3집의 Romantic Flight와 Angel 恋をした, 싱글 心晴れて 夜も明けて의 두 곡, 4집의 クローバー, A Girl in Love, 笑顔の連鎖 정도이며, 이 중 A Girl in Love는 시스터프린세스 게임 OST였던 것을 편곡한 것이다. 다만, 러브히나 관련 노래들 몇 곡(대부분 다른 성우들과 같이 부른 곡들이 많았지만 베스트 앨범에는 春だもの!, イツマデモ♡ドコマデモ, サクラサク의 세 곡이 솔로 버전으로 실렸다.)이나 후르츠바스켓 OP/ED를 호리에 유이 버전으로 불렀던 것을 감안하면 절대로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 [9] 몇년 후 한국에도 미즈키 나나,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앨범 등이 라이선스 발매 되었다.
  • [10] 단순히 '발매하겠다'라고만 했기 때문에, 이게 라이선스 발매를 하겠다는 것인지 정식 수입하겠다는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 [11] 호리에 유이의 다른 앨범과 비교해봐도 애니송이 유난히 적은 앨범이었다.
  • [12] 미즈키 나나, 히라노 아야의 음반을 국내에 정식 출시한 곳.
  • [13] 한국의 한 팬이 직접 호리에 유이의 라디오 방송에 한국에도 발매된다는 소식을 적은 메일을 보내 방송에서 소개되기도 하였다. 당시 메일을 읽은 호리에 유이는, 한국에 발매되는 줄 전혀 모르고 있었다고 반응하였다(...).
  • [14] 타워레코드 발행의 bounce지 및 언론의 관련 기사 참조
  • [15] 당시 호리에 유이는 이누카미 엔딩곡 이후 거의 3년 가까이 콤차트 1위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 [16] 다리 아래에 아무 것도 없는 부유감이 골칫거리라고 한다. 다만 어렸을 적에는 거부감이 없었던 듯.
  • [17] 결국 clips2의 자켓 사진은 이즈의 시모다에서 촬영되었다.
  • [18] 전작 쿄류저의 토린의 모리카와 토시유키도 첫 특촬 녹음이었다.
  • [19] 애초에 정말로 결혼발표였다고 해도 그게 타무라 유카리의 우울에 영향을 미친건지 아닌지는 알 방도가 없다.(...)
  • [20] AICE5 활동할 때 멤버들 중 하나로서 활동 종료 후에도 교류가 잦아서 호리에의 음반에 종종 작사를 해주고 있다.작사시 표기는 히라가나로 아스노 마스미라고 표기한다.
  • [21] 엑스트라
  • [22] 타이시가 틀어 놓은 녹음 테이프
  • [23] 성우 데뷔 이래 첫번째 특촬 진출작.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5 21:50:15
Processing time 0.282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