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호한체제

胡漢體制, Sino-Barbarian Synthesis. 호족(오랑캐)와 한족이 공존하는 체계를 뜻한다. 오호십육국시대위진남북조의 사회상과 발전상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Contents

1. 개요
2. 의의

1. 개요

서진팔왕의 난, 영가의 난으로 대충 망하고(…) 중국에는 다수의 이민족이 거주하여 오호십육국시대가 시작되었다. 강남 지방에는 남조가 아직 잔존하며 육조시대를 열어갔으나, 그 외의 지역에서는 이민족 왕조가 한족을 지배하며 이민족(호족)이 지배권을 차지하게 되었다.

2. 의의

과거에는 주로 한족의 문화에 호족이 동화된 것을 중심으로 호한체계를 설명하는 경우가 많았었다. 이를 이민족이 한족 문화에 동화되었다는 뜻에서 한화(漢化)라고 불렀다. 하지만 근래에는 호족 문화 역시 이후의 문화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는 새로운 해석이 등장하고 있다.

한족 문화의 영향을 중시하는 입장에서는 한족이 비록 피지배계층으로 전락했으나, 호족은 다수의 한족을 다스리기 위해서 그들의 협력이 필요하였고, 전진, 북위 등의 왕조가 성립되면서 지배층에서도 한족의 영향력이 강해져 갔으며 호족 고유의 관직은 사라지고 한족식 관료제를 바탕으로 정치가 진행되었다는 점을 제시한다.

호족 문화의 영향을 중시하는 입장에서는 전진, 북위 등에서도 호족적인 사고방식이 없어지지는 않았고, 도시 건설이나 의복 양식 등에서 기존의 한족 문화와는 다른 요소가 많이 나타나게 되었으며 호족 문화의 영향이 강해졌다는 점을 제시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6-15 23:54:37
Processing time 0.071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