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호흡

last modified: 2014-11-30 12:48:18 by Contributors


Contents

1. 사전적 의미
1.1. 상세
1.2. 기원?
2. 인터넷社의 VOCALOID GACKPOID의 오리지널 곡
2.1. 가사

1. 사전적 의미

1. 숨을 쉼. 또는 그 숨.

2. 함께 일을 하는 사람들과 조화를 이룸. 또는 그 조화.

3. 생물이 외계에서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몸 밖으로 내보냄. 또는 그런 과정. 외호흡과 내호흡, 세포 호흡으로 나눈다.


호흡을 하고 있어서 이 항목을 본다면 당신은 진정한 위키니트?

파오후 쿰척쿰척

1.1. 상세

생물이 생존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 중 하나.

사람과 지상에 사는 육축은 물론이요, 물속에 사는 물고기도 호흡을 하며 살고, 곤충이나 기타 미물들 또한 호흡을 하면서 산다. 호흡은 매우 중요해서 어떤 생물이라도 호흡을 못하면 3분을 버티기 어렵다. 당연한 말이지만 사실 지금까지 죽은 수많은 인간들의 사인은 궁극적으로 호흡 정지다.

호흡은 신체에서 여러가지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먼저 숨을 내쉬면서(외호흡) 체내에 축적된 이산화탄소나 노폐물 같은 몸에 해로운 물질들을 제거한다. 운동 등을 하고나서 호흡이 급격하게 빨라지는 이유는 몸 안에 축적된 산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숨을 들이쉴 때 공급받은 산소는 폐를 통해 혈액에 녹아들어 체내에 전달되어 체내에 저장된 영양분들을 분해하고 각 체세포에 에너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호흡은 인체운동에 여러가지 작용을 하는데, 어떻게 호흡을 하느냐에 따라[1] 그 작용이 크게 달라지게 된다.[2] 일반적으로 알려진 복식 호흡이 그것이며, 이를 심화시킨 것이 "기호흡"이다. 하지만 기호흡은 사이비적으로 알려지는게 많아서, 정식으로 입문하기는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운동에서의 호흡에 관한 제일 간단한 이론은 들숨-근수축, 날숨-근이완이다. 호흡의 밸런스가 얼마나 고르냐에 따라서 사람의 근육이 안정성을 띄게 되기 때문에 고른 호흡은 사격, 달리기, 창던지기 등 육상경기 전반에 걸쳐서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이다.

무술에서의 호흡은 기존 운동에서의 호흡보다 더욱 심화된다. 언제 어느 동작에서 어떻게 호흡하느냐에 따라서 권격의 위력이 달라지며, 그 순발력도 상이한 차이를 띄기 때문이다. 특히나 이는 중국의 무술에서 커다란 비중을 보이는데, 예를 들어 팔극권의 연격에선 "호흡을 나눈다"라는 개념으로 각 동작에 비중을 다르게 둠으로서 하나의 연격을 완성시킨다. 이는 현대격투기에서 보이는 일련의 콤비네이션 또한 마찬가지다. 무조건 훅훅 하면서 날숨-기합을 지른다고 능사인 것도 아니다. 예를 들어 복싱에서의 난타전에선 호흡 한 번 잘못 쉬었다가 탈진해버려 단번에 녹아웃당하는 허무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렇듯 호흡은 사람들이 그저 무감하게 넘어가는 요소이지만, 운동에선 피지컬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1.2. 기원?

처음부터 생물이 산소로 호흡한 것은 아니었다. 산소는 원래 부식성이 강한 물질이라 단세포 생물 시기의 원시 생물에게는 큰 해가 되었으며, 이 때는 오히려 지금의 산소형 생물에게는 독성 물질인 황화수소를 이용한 호흡이 대세였다.

하지만 진화에 성공한 호기성 세균들이 산소 호흡을 하는 능력을 얻었으며, 산소 호흡으로 얻는 에너지는 황화수소 호흡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많았기 때문에 호기성 세균들은 압도적인 힘을 발휘해서 본래 대세였던 황화수소로 호흡하던 혐기성 세균들을 지구 밑바닥으로 쫓아내고 세계를 지배하게 된다.

그리고 이 호기성 세균들은 또 달리 번성하던 대형 세균들과 결합하여 원시적인 '진핵세포'를 형성하게 된다. 진핵 세포가 커다란 크기로 방어막을 제공하고, 호기성 세균들은 산소 호흡으로 에너지를 제공하는 공생 관계를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이 호기성 세균들은 모든 진핵 세포 속와 공존하는 세포 내 기관, 미토콘드리아가 된다.

이 외에 세포 호흡은 들이마신 산소, 포도당 등의 영양소를 이용하여 ATP를 합성하는 것을 일컫는데, 이는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난다. 이는 크게 해당 과정[3], TCA회로, 전자 전달계로 구분되는데, 해당 과정은 미토콘드리아가 아닌 세포질에서 일어난다.

2. 인터넷社의 VOCALOID GACKPOID의 오리지널 곡


【がくっぽいど】呼吸【オリジナル】#

2009년 2월 9일 투고된 카무이 가쿠포 오리지널 곡. 업로더는 팀 다랑어구이덮밥(ちーむ炙りトロ丼).
작사/작곡은 쿠시(Φ串Φ). 동영상은 샤리(しゃり)作.

그럼, 히키코모리 가쿠포씨를 즐겁게 봐주세요♪

곡 이미지상 니코동의 남성 우타이테들에게 굉장히 야한 스타일로 불리고있다. 제목도 '호흡'이기에 중간중간 신음소리가 들어간다든가.… 특히 섹시한 미성과 숨소리(…)로 인기인 우타이테 사족이 부른 버전은 원곡보다 더 많은 마이리스트 등록 수를 자랑하며 노래하는 19금, 사인:헤드폰에 의한 출혈사같은 태그가 붙기도.

2010년 8월 28일 보컬로이드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2.1. 가사

重い腰上げられない君
その焦燥感を誰も知らない
口に出すことさえ諦めて

ただ消費するだけの日々
怠惰に過ごす今日
やり直せない過去に埋もれてく
脆弱な魂

飲み込むのはもうやめてくれ
腹ん中は空気でいっぱい

君の心を圧迫する その一言を 願望を
外に出してくれ
感情押し殺して 息さえも飲み込んで
嗚呼上手く鳴けないよ


抜け出したい 動きたくない
縫いとめられた影
その針を打ったのは
いつかの自分自身じゃないか

やめにしないか?
本当に欲しいものから目をそらすのは

出口はどこだ 暗くて長いトンネル
そうじゃない 目を閉じて立ち止まってるだけ
解ってるんだろう 悩むのはただ無意味で
嗚呼飛べやしないんだ


口に出したら負けだなんて
思っちゃうのはなぜだろうね


君の心を圧迫する その一言を 願望を
外に出してくれ
感情押し殺して すべてを飲み込んで
嗚呼上手く泣けないよ
嗚呼息さえ出来ないよ

----
  • [1] 코로 숨을 쉬는가, 입으로 숨을 쉬는가. 폐의 공기를 순환시키는가, 위장의 공기를 순환시키는가. 자세는 어떤가 등등.
  • [2] 운동을 하지 않는 평상시나 잠을 잘 때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은 코의 상태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3] 산소 공급이 부족할 때는 해당 과정만 일어난다. 포도당이 불완전하게 분해되어 젖산이 생성되는데, 이것이 바로 무산소 호흡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30 12:48:18
Processing time 0.092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