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혼다 시빅

last modified: 2015-03-04 16:38:48 by Contributors


북미/아시아형 시빅



Contents

1. 개요
2. 한국시장용 시빅
3. 경쟁 차종
4. 굴욕
5. 대중매체에서의 등장
5.1. 게임
5.2. 애니메이션 & 코믹스
5.3. 영화


1. 개요

혼다에서 생산, 판매하는 전륜구동 중소형 승용차. 시빅의 전륜구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도심형 SUV인 CR-V가 있다. 미국형, 유럽형, 동아시아형 모델이 각기 따로 나오고 있으며, 유럽형 한정으로 스테이션 왜건형인 시빅 투어러가 있다.

북미에서는 토요타 코롤라, 쉐보레 크루즈, 현대 아반떼 등과 경쟁하고, 유럽에서는 폭스바겐 골프, 포드 포커스, 푸조 308, 현대 i30 등과 경쟁한다.

차명은 'Citizen'과 'Vehicle'의 합성어로, 도시인들이 타기 좋은 실용적이고 저렴한 승용 세단을 목표로 만든 자동차라는 의미. 1972년 1세대 모델이 나온 뒤로 현재까지 꾸준한 모델 체인지를 거쳐 오면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 온 모델로, 2014년 현재 판매 중인 모델은 9세대 모델이다. 전 세계적으로도 손꼽을 수 있는 장수 모델이다. 토탈 판매량으로 따지면 코롤라보다 못 미치기는 하지만 북아메리카 시장에서는 첫 차 하면 시빅과 코롤라 둘 중 하나라고 치부할 정도로 베스트셀러에 속한다. 특히 1972년 미국에서 배기가스 규정이 강화되자 혼다에서 자체 개발한 CVCC 엔진을 시빅에 장착했고, 이 까다로운 규정을 통과하면서 크게 인기를 얻었다.

참고로 혼다의 스포츠카 라인업이었던 S 시리즈를 제외하면 혼다에서 생산한 첫 번째 시판 소형차이자 혼다의 승용차로써는 처음으로 세계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다. 그 이전에 혼다는 모터사이클 제조 업체였고 1960년대에 와서야 경차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BMW도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현재 BMW는 고급 프리미엄 차량을 생산 있고, 혼다는 대중형 차량이라는 것이 다른 점이다.

엔진을 보면 SOHC를 좋아하는 혼다의 고집이 드러나는데 9세대의 경우 140마력 1.8리터 SOHC 엔진을 탑재하며, 9세대가 출시되면서 K20형 155마력 2.0리터 DOHC i-VTEC 엔진은 삭제됐다. IMA 1.5리터 SOHC 하이브리드 모델도 있다.[1] Si에는 205마력 2.4리터 DOHC i-VTEC 엔진이 장착된다.[2] 그리고 천연가스 엔진이 장착된 모델도 있다. 고성능 버전은 미국에서는 시빅 Si라는 이름으로 각기 개발되어 판매하고 있는데 말이 고성능이지 그냥 대배기량 엔진 얹은 것에 불과하고, 진짜배기는 시빅 타입-R이다. 하지만 2015년 1월 기준으로 2년째 단종 중으로, 아직까지는 공백이다[3]

2. 한국시장용 시빅


2006년에 대한민국에 첫 공식 상륙하였다. 어코드나 CR-V에 비해 늦게 들어왔다. 대한민국에서의 타겟은 준중형 차종. 대한민국 메이커 모델 중에서는 차급으로만 보자면 아반떼K3, 쉐보레 크루즈, 르노삼성 SM3 정도가 경쟁 모델이다. 하지만 1.8, 2.0리터의 국산 준중형차 대비 상대적으로 대배기량 엔진에 편의옵션사양 대비 가격이 비싸서 출시 첫해를 빼고는 계속 고전 중이다.

대한민국은 북미형 시빅과 유럽형 시빅이 동시에 팔리는 흔치 않은 시장이다. 영국 스윈든 현지공장에서 만든 유럽형 5도어 시빅 해치백이 대한민국에서 "시빅 유로"라는 이름으로 팔리고 있는데, 1.8리터 SOHC 가솔린 엔진 사양 뿐인데다 가격도 비싸서 유럽산 해치백들에게 한없이 밀리고 있는 실정이다. 자동변속기도 경쟁모델들에 비해 낙후된 5단이 달려 있다.

4. 굴욕


이렇게 유서깊은 모델이지만 일본 내수시장에서는 동사의 소형차인 혼다 피트(Fit)팀킬로 인해 8세대부터 영영 단종되었다. 일본차인데 일본에서 안 파는 차가 된 것이다. 시빅의 자리는 4년동안이나 비어있다가 2014년 12월 들어 혼다 피트를 기반으로 한 그레이스라는 소형 세단을 추가했다.


9세대 시빅도 미국에서 엄청나게 혹평을 받은 후 페이스리프트했다. 현재 대한민국에 들어오는 9세대 시빅은 일본산이 들어왔으나 일본에서 생산이 중단되고 페이스리프트한 후에는 미국에서 들여오고 있다.(혼다코리아도 환율 압박과 FTA로 인해 거의 미국제를 들여오고 있는 실정....)

5. 대중매체에서의 등장

5.1. 게임

  • 이니셜D - 애니메이션 & 코믹스와 동일하다. 게임 내 상세 성능은 참고

5.2. 애니메이션 & 코믹스

  • 이니셜D - 동일하게 2가지 세대가 등장한다. 묘기 나이트 키즈의 쇼지 신고가 탄 5세대 EG6형, 그리고 프로젝트 D 결성 이후에 동당 레이싱 스쿨에서 사용하는 6세대 EK9형 타입-R이 나왔다. 이 모델들은 현재 북미에서도 길거리에서 왕왕 볼 수 있다. 문제는 대부분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냄새 풍기는 차 아니면 양카라는 거지 EG6, EK9에 달린 가솔린 엔진은 혼다의 B 계열 엔진(EG6에는 B16A, EK9에는 B16B)이고, 이 엔진의 후속이 대한민국에 들어온 8세대의 K20같은 K 계열 엔진이다.

----
  • [1] 8세대는 IMA에 1.3리터 SOHC 엔진이 장착됬으며, 사이트와 공용했다.
  • [2] 코롤라에도 2.4리터 엔진을 단 XRS 버전이 있다.
  • [3] 8세대의 경우 일본에서 세단형의 타입-R도 있었다. 타입-R은 다른 트림과 달리 자주색 바탕에 혼다의 H 마크가 있다. 하지만 시빅이 일본 내수에서 완전히 단종되며 더 이상은 볼 수 없게 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4 16:38:48
Processing time 0.033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