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홍성군

last modified: 2015-04-13 17:04:06 by Contributors



홍성군청사. 주소는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 아문길 27(舊 오관리 98)

홍성군
洪城郡 / Hongseong County
국가 대한민국
면적 443.93㎢
광역시도 충청남도
하위 행정구역 2 9
시간대 UTC+9
인구 9만 2442명
(2015년 3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 198.53명/㎢
군수 김석환
재선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홍성군 로고


홍성군의 마스코트. 축산군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복(福)과 부(富)의 상징으로 21세기 풍요로운 홍성군의 이미지와 귀여움, 친근감을 상징하여 홍성군민의 내적 이미지를 나타냈다.(출처 - 홍성군청 홈페이지)

Contents

1. 개관
2. 역사
3. 산업
4. 문화
5. 교통
6. 하위 행정 구역
7. 출신 인물
8. 관련 유명 인사
9. 같이 보기

1. 개관

  • 충청남도 북서부에 있는 이다. 북동부로는 예산군, 남동부로는 청양군, 남서부로는 보령시, 북서부로는 서산시와 접한다.

  • 고려 말의 명장 최영, 조선 세조사육신의 한 명인 성삼문, 일제강점기 때 위대한 독립운동가들인 한용운김좌진 등 우리 역사에 족적을 남긴 충의 열사들의 고향으로, 충절의 고장으로 유명하다.

  • 원래 지명은 홍주(洪州)로, 충청도의 4대 목(충주, 청주, 공주, 홍주)으로 인근 군현을 관할했으며, 광무개혁으로 전국이 23부로 개편되었을 때는 '부'로 승격되어 충남 서부와 경기도 남부의 군들을 관할했다. 일제강점기에 행정구역 개편이 이루어질 때 주군(州郡)군(結郡)이 병합되면서 두 지역의 한 글자씩을 따서 '홍성(洪城)'이 되었는데, 홍주 지명 1000년을 맞이하면서 '홍주(洪州)'라는 지명을 되찾자는 여론이 더욱 커지고 있다. 내포신도시[1] 개발로 인한 인구증가로 향후에 승격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지명 변경은 각종 행정비용과 비효율 때문에 승격 이후로 미룬 상황이다. 로 승격할 때 '홍주'라는 이름으로 승격함으로써 '홍주(洪州)'라는 지명을 되찾을 예정이다.

  • 부시가지는 의 남부에 위치한 광천읍. 홍성군 남부지역과 보령시 북부지역 생활권의 중심핵으로서 사실상 별도의 독자적인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 예로부터 서해도서지역의 수산물과 육지의 농산물이 교환되는 두개의 큰 (옹암, 광천)이 형성되었었고, 지금은 옹암장은 쇠퇴하고 광천장만이 남아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한때 이 나면서 골드러쉬가 일어났던 지역이기도 했다. 광천새우젓광천은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 1978년 한국 지진 피해 관측 사상 가장 큰 피해를 발생시킨 '홍성 지진'이 일어났다. 일본이나 중국에 에 비하면 작은 규모이지만, 한국에서 지진 피해를 입은 대표적인 지역을 거론하면 홍성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당시 홍성 읍내는 집들이 무너지고 도로가 갈라져 아수라장이 되었으며, 부상자 1명[2]과 6억 원의 재산 피해를 입었다. 이 지진 이후로 홍성중학교는 외벽에 노란색 방진 시설을 달게 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엄청 싫어한다 지을 때도 상당히 싫어했다

  • 이름도 비슷하고 특산물도 겹치는 강원도 횡성군과 비교당해서, 여러모로 콩라인 취급을 받기도 한다. 인지도도 횡성군이 좀 더 높고, 한우 생산량도 횡성군이 1위고 홍성군이 2위다. 대신 홍성군은 돼지의 생산량이 많아서, 마스코트도 돼지다. 이 마스코트의 이름은 다름 아닌 복돌이.. 홍성군에서 불법복사 근절 캠페인이 열리면 '복돌이와 함께하는 불법복사 근절!' 덕분에 이 마스코트의 존재를 아는 사람은 적지 않지만, 홍성군 마스코트인 줄은 아무도 모르는 게 함정.

  • 1990년대인구 9만명 선이 붕괴되었으나 내포신도시 개발 등으로 다시 인구가 증가세로 전환, 2015년 3월말 기준 충청남도 중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92,442명)이기도 하다.

2. 역사

홍성군/역사 항목으로.

3. 산업

갈산면과 서부면이 천수만에 접해 있긴 하지만, 갈산면 쪽은 간척 사업으로 육지화되었다. 서부면 남당리의 남당항이 새조개 축제[3]대하 축제로 유명하다.

옆에 있는 예산군과 함께 한우 생산으로 유명하다.

광천읍은 새우젓으로 유명하며, 예전에는 광도 있었다. 채산성이 떨어져서 금 채광은 중단되었지만, 폐금광은 새우젓을 저장하는 공간으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4. 문화

홍주성의 일부와 그 동문(東門)인 조양문(朝陽門)이 남아 있다. 조선 초기에 건축된 것으로, 조선 시대의 건축 양식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유물이다. 홍주성 안에 있는 홍성군청 본관 뒤편의 잔디밭에는 동헌 건물인 안회당과 여하정이라는 정자(함께 묶어서 사적 제 231호로 지정되어 있다)가 있다.

홍주성의 성문 이름에서 유래한 '조양'이라는 상호를 쓰는 많은 업체 혹은 기업들은 보통 홍성 출신이거나, 홍성·광천 쪽을 기반으로 성장한 경우가 많다. 조양문이라는 이름은 흥선 대원군이 직접 지었다고 전해진다. 흥선 대원군이 홍주에 내려왔을 때 조양문을 보며 '이 아름다운 성문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묻자, 홍주 관리가 '이름이 없다'고 하였다. 이에 흥선 대원군이 홍주성의 동문이니 '아침 햇볕'이란 뜻의 '조양(朝陽)'문으로 이름을 달아주었다고 한다.

광역시 소속 군을 제외하고, 대한민국에서 대형마트가 있는 유일한 이다.[4] 롯데마트CGV가 입점했는데 둘이 같은 건물을 쓴다... 정확히는 롯데마트 건물 5층에 CGV가 입점했고 건물 1층엔 버스 터미널까지 있다.

5. 교통

장항선 홍성역광천역에 기차가 정차한다. 신성역화양역도 있지만 이 둘은 여객 취급은 하지 않는다.

서해안고속도로도 지나가는데, 갈산면과 은하면[5]에 각각 홍성IC[6]광천IC가 있다. 당진영덕고속도로 개통 이후에는 예산수덕사IC를 통해서 대전광역시와의 왕래도 쉬워졌다. 홍성종합터미널에서 서울로 올라가는 고속버스시외버스들도 내포신도시를 지나 같은 고속도로의 고덕IC로 들어간다.

2013년 들어서는 군내의 농어촌버스 노선에 LED 전광판을 설치하고 노선번호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홍성-광천과 홍성-내포 노선에 먼저 도입되었으며, 7월에 전 노선으로 확대되었다. 정류장마다 안내방송도 나오기 시작했다.

7. 출신 인물

8. 관련 유명 인사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7:04:06
Processing time 0.250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