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홍해

© (cc-by-2.0) from

紅海
영어: Red Sea
아랍어: رمحألا رحبلا (al-Bahr al-Ahmar)
그리냐어: ቀይሕ ባሕሪ (Qäyħ Baħri)
소말리어: Badda Cas


아라비아 반도아프리카 사이에 있는 바다. 면적은 438,000km² 정도이며 수에즈 운하를 통해 지중해로 통하며 바브 엘 만데브 해협을 통해 인도양으로 통한다. 주변지역이 건조하고 뜨거운 지역이 대부분인 관계로 바닷물의 염도가 높고 수온도 26℃(북부)에서 30℃(남부) 정도[1]로 높다. 동아프리카 대지구대의 끝자락으로 바닷가는 절벽과 산호초가 많아 좋은 항구는 적으나 처럼 몇몇 항구가 있다.

출애굽기에서 모세가 바다를 가른 장소가 이 곳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대해선 논쟁이 있다. 자세한 건 출애굽기 참조.

한자로 '홍해(紅海, 붉은색 바다피바다)' 나 영어로 'Red SeaBlood Sea 라는 뜻 때문에 일부에서는 진짜 붉은색을 띄는 바다라고 생각하지만피...피바다...?! 사실 이름만 붉은색으로 불리고 있을 뿐이지 실제로는 보통 바다와 같이 '''푸른색을 띄는 바다이다.

이름의 유래는 홍해 해안에는 수많은 산호초들이 자라고 있는데 보름 때, 물이 밀려 나가면 바닷속 깊이 있던 산호초들이 수면 가까이 자리잡게 되면서 그 때 붉은 산호초들로 인해서 바다가 온통 붉게 보이는 데서 홍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것이 그 첫 번째 설.

또 한가지 설로는 아카바 만 동쪽에 아라비아 반도와 페르시아 만까지에 걸쳐서 큰 붉은 산맥들이 바다와 만나는데 이때 붉은 빛이 바다에 비쳐서 붉게 보이는대서 유래가 되었다고도 한다.

참고로 황해(黃海, Yellow Sea)나 흑해(黑海, Black Sea)도 각각 누른색과 까만색을 띄는 바다라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는 이들도 푸른색을 띄는 바다이다.물론 백해(白海, White Sea)는 예외
----
  • [1] 남부에 염도와 온도가 높은 함수괴가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22:37:59
Processing time 0.108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