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3-12 22:41:57 by Contributors

Contents

1. 중국 역사상의 국가
2. 색상
3. 한국의 성씨
4. 황우석의 축약형
5. 도박
6. 원소 S
6.1. 참조항목
7. 흑의 계약자의 등장인물
8. TIGER & BUNNY의 등장인물 황 파오링
9. 이황

1. 중국 역사상의 국가


춘추시대에 존재한 소국으로 지금의 하남성 황천현 서쪽 일대에 위치하고 있었다. (楚)의 무왕 때 공격을 받았으며 무왕의 아들인 문왕 때에도 공격을 받았다.

강대국인 초(楚)의 압력으로 (齊)의 환공이 주최하는 회맹에 참석하지 않았다가 기원전 655년에 제(齊)의 환공, (宋)의 양공의 공격에 굴복하여 결맹하였으며 이후에는 진(晉)에게 멸망한다.

2. 색상

여기서도 두번째 항목
노란색을 뜻함. 황(黃)색! 황(黃)신!
아무튼 이 '황신' 때문에 홍진호와 관련된 형태소로도 쓰인다.
그리고 이름을 말할수 없는 어떤분또한 황색 옷을 입으셨다.

3. 한국의 성씨

순위는 20등 내에 항상 드는 성씨이다. 본관은 장수, 창원, 평해, 우주 등이 있는데 이 중 장수, 창원, 평해 황씨가 황씨의 메이저 3성(姓)으로 이 세 성씨가 황씨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황씨는 창원 황씨(약 25만명)이고, 장수 황씨(약 14만명), 평해 황씨(약 13만명)가 그 뒤를 잇고 있다. 한편, 이름 가나다순으로 출석번호를 정하는 중고교에선 이 성씨의 학생이 맨 뒷번호를 받는 경우가 꽤 자주 일어난다(...).

유명인으로는 황선자, 황우석, 황미영, 황정민, 황선홍, 황태훈 등등 많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황신황보는 황씨가 아니다.

4. 황우석의 축약형

단일 문자로 쓰이기보다는 '황빠' '황까' '말짱황(유래는 아래의 도박 용어)' 등으로 주로 접사로 쓰이는 편.

5. 도박

짝이 맞지 아니하는 골패의 짝. 어떤 일을 이루는 데에 부합되지 아니함을 나타내는 말로도 쓰인다.

ex)말짱 황

참고로, (제비뽑기에서 당첨 안 된 것)의 어원이 여기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6. 원소 S

Sulphur/Sulfur
(硫)黃

S-usage.JPG
[JPG image (7.5 KB)]


칼코겐 원소의 일종으로, 원자번호는 16번이다.


원자 기호 S. 원소 번호 16번으로 금속 원소에 속한다.
유황(硫黃)이라고도 한다(실제로 일본에서는 硫黃이라고 표기하고 있고, 북한에서도 류황이라고 표기하며, 한국에서도 과거에는 유황으로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현재 한국에서는 대부분 앞의 류자를 떼고 있다.).[1]

황은 기원전부터 알려진 원소로, 화산지대에서 황색의 결정으로 많이 존재하는 물질이다. 황화합물로서도 온천에도 들어있어서 독특하고 강한 냄새를 발하는 원소로도 알려져 있다. 또, 마늘이나 양파에도 황화합물이 들어있어서 자극성이 강한 특유의 냄새를 발생시킨다. 머리카락이나 손톱을 태울 때 나는 냄새는 황이 포함된 아미노산(시스테인 등)에서 나는 것이다. 우유나 두부처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익혔을 때의 풍미에도 관여한다.[2] 구운 두부 맛은 설퍼론의 유황 맛 그리고 결정적으로, 방귀 냄새는 사실 다 이것 때문이다.

황은 원소들 중에서 동소체가 가장 많으며 알파 황, 베타 황, 고무 황 등이 있다. 이들 동소체 중에서 안정된 것은 알파 황 뿐이기 때문에 상온에 놔두면 다른 동소체는 알파 황으로 변해 버린다.

황이 발견된 당시의 고대 그리스에서는 소독에 황을 이용하고 있었다.[3] 현대에도 피부병의 치료약 등, 의약품의 원료로 이용된다. 또, 불타는 물질로도 알려져 화약의 재료로도 쓰인다.(흑색화약의 제료가 초석(niter)+목탄+황)

공업적으로는 황산의 제조원료로 쓰인다. 황산은 가장 많이 생산되는 화학약품으로, 농도가 약 90% 미만인 것을 묽은 황산, 농도가 90% 이상인 것을 진한 황산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황산은 묽은 황산이며, 진한 황산은 탈수제나 건조제로 쓰인다. 또 황은 아미노산으로서 인체에도 존재하며 성인의 경우 약 140g을 보유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메티오닌은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로 생리활성물질의 생성이나 간장의 기능을 돕는다.

또한 생고무를 가공하는데도 쓰인다. 생고무는 탄성이 약하여 그대로는 쓰기 힘들지만, 황을 가할시 탄성이 강해져 쓰기 쉬워진다.

7. 흑의 계약자의 등장인물

자세한 것은 황(흑의 계약자) 항목 참조.

8. TIGER & BUNNY의 등장인물 황 파오링


9. 이황

1. 조선 중기의 유학자.
2. 조선 제 8대왕 예종의 이름.

----
  • [1] 본래 유황을 의미하는 한자는 硫(유황 류)이고 엄밀히 따지자면 유황의 黃자는 단지 유황의 노란 색을 의미하는 것인데, 어째서인지 류자 대신에 황자가 유황을 대표하는 글자로 되어 버렸다. 예컨대 과거에는 유산이라고 부르던 H2SO4를 지금은 황산이라고 부른다.
  • [2] 그래서 밀크티 만들 때 뜨거운 홍차에다 우유를 부어버리면 반대로 한 것에 비해 심한 유황내가 난다.
  • [3] 이 외에도, 한때 당밀과 섞어서 유황당수를 만들었다. 유황당수는 어린이용 해독제로 사용되었다. 그렇지만 냄새가 역겨워 아이들이 뱉어내기 일쑤였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2 22:41:57
Processing time 0.120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