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황금만능주의

last modified: 2015-04-15 00:47:32 by Contributors

money.jpg
[JPG image (205.86 KB)]

다큐멘터리 최후의 제국에 나오는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의 어느 고등학교. 세실고

Contents

1. 정의
2. 관련 항목

1. 정의

이 세상 모든것이 팔리고 있다. - 은과 금 중에서

貧居鬧市無相識、富住深山有遠親
가난하면 번화한 시장거리에 살아도 서로 아는 사람이 없고, 부유하면 깊은 산중에 살아도 먼 데서 친구가 찾아온다.
人義盡從貧處斷、世情便向有錢家
인의는 빈곤을 쫓아 끊어지고, 세간의 인정은 돈 있는 집으로 쏠린다.
- 명심보감

此一人之身 富貴則親戚畏懼之 貧賎則軽易之 況衆人乎
나는 똑같은 사람인데 부귀해지자 친척이 나를 경외하고 가난할 때는 나를 경시하니, 하물며 다른 사람들은 오죽하겠는가!
- 사기 소진열전 기원전이나 오늘날이나 달라진 건 없다

아시안 게임 금메달 만능주의
Mammonism. 을 삶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겨 돈이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일컫는다. 배금주의[1], 물질만능주의라고도 한다. 실제로 이 두가지 검색어(?)로 들어 올수 있다.

현대 자본주의가 낳은 가장 큰 폐해 중 하나로 손꼽히지만, 사실 위의 소진의 탄식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사유재산 개념이 생겨난 이래 인류 역사와 함께해온 유서깊은 사상이다. 현대와 자본주의를 들먹일 필요도 없이, 가장 선망과 질투의 대상이 되어왔던 건 언제나 부자였다. 이런저런 이유 댈 것 없이, 돈, 그 돈을 쓸 시간, 돈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한 방법을 동시에 갖추면 얼마든지 행복해진다.
이래서인지 한국 초중고생 희망 직업이...

물론 돈을 효율적으로 쓸 방법을 모르고 낭비하거나, 돈을 버는 데 너무 집착해서 돈을 쓸 시간조차 없는 상황이라면 불행해질 수도 있다.
방송에도 나온 사례로 돈 많이 벌어서 나중에 가족들과 행복하게 사는게 꿈이라며 일에만 지나치게 집착하여, 정작 평소 가족들에게 너무 소홀한 나머지 가족들은 그러한 부분에 반감을 갖다 못해 거의 가족 해체 직전의 수준까지 이른 경우가 있다. 정작 그 가족들은 자신을 거의 남 취급을 하는 일도 있다. 현대 사회에도 특히 이주민 1세대나 동양에 여전히 많이 있는 케이스. 부모님이 일 때문에 바빠서 일주일 평균 가족 대화 시간이 채 몇 시간을 못넘는 집안도 많다.

역사에서 예를 들자면 자신들의 군주국이었던 로마 제국의 수도인 콘스탄티노플을 침공, 약탈하고 영토를 차지한 베네치아 공화국이 있다. 당시 공화국은 십자군을 빚을 이용해 마치 사설군대처럼 조종하였는데, 본래 목적인 성지 탈환은 커녕 기독교 국가였던 헝가리나 로마를 유린하고 다녔으니 당시에도 돈의 힘이 얼마나 강했는지 알 수 있다. 실제로 베네치아는 교황에게 몇 번 파문을 당했지만 어마어마한 재력 덕분에 그딴 거(...) 신경 쓰지도 않았다. 전성기에는 서유럽 강국들조차 빚 때문에 건드리지 못하는 존재였다. 비유하자면 현재 네덜란드와 싱가포르의 모습에서 식민지가 곳곳에 있고 무역수입이 미국(...)의 세입[2]과 맞먹고 강력한 군사을 부리며 무역을 독점하는 국가 정도라 보면 되겠다.

----
  • [1] 이 배는 다른게 아니라 숭배(崇拜)한다 할때 그 배다. 즉 한자로 金主意라고 쓰며, 어감상 金主意로 알기 쉽다.
  • [2] 전성기 베네치아의 무역 수입은 당시 영국과 투탑이었던 프랑스의 세입을 뛰어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5 00:47:32
Processing time 0.135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