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황금몽상곡

last modified: 2015-02-18 15:16:48 by Contributors

黄金夢想曲

괭이갈매기 울 적에》의 대전격투게임. 코믹마켓79, 12월 31일 07th Expansion 부스에서 《괭이갈매기 울 적에 散》 EP8과 함께 배포되었다. 가격은 3,000엔.

Contents

1. 설명
2. 등장인물
2.1. 플레이어 캐릭터
2.2. 특정 기술 사용시 또는 대전 시작 포즈에서 나오는 캐릭터
2.3. 논플레이어블이지만 게임 모드 및 보이스로 등장하는 캐릭터
2.4. 배경 캐릭터
3. 스토리가 있는 팀 조합(황금몽상곡/스토리)
4. 시스템 보이스 순서

1. 설명


괭이갈매기 울 적에 캐릭터들을 사용해서 대전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용기사의 소망이 발현된 작품. 발표는 EP8과 같이 이루어졌지만, 개발 자체는 훨씬 이전부터 진행됐다고 한다. 어찌보면 괭이갈매기 시리즈의 명줄을 유지시켜준 작품. 특히 사건을 애매하게 남김으로써 이야깃거리를 남겨서 작품이 계속 살아 있도록 만들겠다는 용기사의 개드립의지의 발현인 EP8이 장렬하게 산화하면서(...), 용기사와 더불어 괭이갈매기의 평가도 폭락했다. 하지만 이쪽은 그런데로 평가를 받으며 살아남았고, 어쨌든 이후에도 꾸준히 패치를 하면서 괜찮은 인기를 유지하는 중. 실제로 니코동에서도 황금몽상곡 관련 동영상들과 관련 코멘트들도 괭갈보단 꾸준히 올라오는 편.

윈도우 XP는 실행이 잘되지만 Vista는 별도의 복잡한 방법을 통해 실행해야 하며 7은 일본 윈도우가 아닌 이상은 제대로 실행되지 않으며 영어 윈도우 7에서는 실행되지만 한글 윈도우 7에서는 통상적으로는 절대로 실행이 불가능하며 일본 로컬을 한국 로컬로 수정한 실행 파일을 황금몽상곡이 설치된 폴더에 덮어써야 실행할 수 있다.[1]

주제가의 가사 중 '抗いし者へ'(아라가이시 모노에: 저항하는 자에게) 부분에서 로노웨가 나오는 탓에 '抗いしロノウェ'(저항하는 로노웨)로 들리는 몬데그린이 있다. Cross의 오프닝에서 "It's golden showtime."이 "It's 고다 showtime"으로 들리는 몬데그린도 유명한 편.

시나리오 모드와 대전 모드가 있으며 넷대전도 가능하며 시나리오 모드는 이지/노말/하드로 나누어진다.

캐릭터 두 명을 선택해서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두 명의 캐릭터는 한 필드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마블 VS 캡콤처럼 각각 상황에 맞게 터치를 사용해서 캐릭터는 바꾸는 식의 전투이다. 하지만 마대캡과 다르게 두명의 캐릭터는 같은 HP를 공유하기 때문에 2라운드 같은 건 없다.

가장 주목할 것은 SP 시스템과 메타 게이지로 SP 시스템은 보통 격투게임의 필살기 게이지 같은 역할을 하는데 문제는 SP가 찰려면 일단 자신의 캐릭터가 상대를 공격, 또는 피격하면 파트너의 SP가 올라가기 때문에 자신의 SP는 채울 수 업다. 약, 중 공격의 경우 가드하는 쪽의 SP 게이지가 더 빨리 모이고, 강공격, 필살기의 경우 대략 엇비슷한 편이다. 얻어 맞는 경우는 가드할 때 보다 SP 게이지가 더 빠르게 모인다.

메타 시스템은 캐릭터가 메타 선언(ABC동시입력)을 발동시켜 SP를 1을 소모해서 캐릭터 고유의 메타 필드를 발생시키는 시스템이다. 메타 필드를 발동시킨 캐릭터는 메타 필드가 유지되는 동안 어빌리티가 향상되고 SP의 잔량과 상관없이 고유 초필살기인 메타 필살기를 발동시킬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

선수필승으로 발동시켰다고 해도 안심해선 안 된다. SP를 소모하여 발동시킨 상대에 대한 반론을 제기해 메타 필드를 막는 카운터 메타도 준비되어 있다. 상대보다 빨리 메타 필드를 구축하여 메타 필살기를 쓸 준비를 하거나, 상대가 쓰지 못하도록 필드 구축을 방해하는 것이 승부의 관건 중 하나이다. 만약 서로의 SP가 5개씩 준비되어 있을 경우 강제진행까지 이행하면서 먼저 쓰는 사람이 이기도록 되어있으니 주의하자.

메타선언(1P/1SP) → 반론(2P/2SP) → 재전재(1P/2SP) → 재반론(2P/3SP) → 강제진행(1P/2SP). 이러한 논전 재현을 직접 해볼 수 있다.

그러나 메타 필살기도 일부 캐릭터는 성능 차가 크게 두드러지기도 한다. 로노웨나 410는 특히 사용 도중에도 조금식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메타기 사용 도중에 캔슬되는 웃지 못할 상황이 일어나기도 한다. 메타기를 썻는데도 왜 때리지는 못하니

대쉬부터 정지 동작이 끝날 때까지 가드가 불가능하고 (샤논의 오토 가드 어빌리티 버프 시에는 가드 가능) 정지 동작이 크기 때문에 (공격이나 백스텝으로 캔슬 가능하지만) 멀리서 원거리 공격 캐릭터에게 접근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공중 가드도 없으니.

가드 브레이크 게이지는 시간이 지나도 회복되지 않고, 파트너 교체시에만 쌓인 양의 절반이 회복되며 어필 시에 약간의 체력이 회복되는 기능이 있다.

금몽상곡X라는 제목으로 XBOX360으로 이식되어 발매, 추가 캐릭터 3인이 확인되었으며 2011년 여름에 발매할 예정이었는데, 10월 6일에 발매되었다.

그리고 2011년 12월 31일에 PC판 황금몽상곡의 확장판인 황금몽상곡†CROSS가 C81에 발매되었다. 신 참전 캐릭터로는 후루도 에리카드래노어 A. 녹스, 오리지널 캐릭터인 검은 배틀러[스포일러]가 있으며, 베른카스텔, 람다델타, 윌라드 H. 라이트는 패치로 추가되었다.

여담으로 2.20버전에서 람다델타가 있는 리플레이 데이터에서 람다델타가 베른카스텔로 바뀌어져 있는 버그가 있다. 물론 재생하면 원래대로 람다델타가 나온다.

그리고 이 게임의 성우진은 PS3판 괭이갈매기 성우진과 동일하지만, 엄청난 연기의 갭을 가진 캐릭터도 존재한다. 특히 후루도 에리카. 전투에 들어가니까 엄청나게 흥분한 목소리가 되었다(...).

2. 등장인물

2.1. 플레이어 캐릭터

2.2. 특정 기술 사용시 또는 대전 시작 포즈에서 나오는 캐릭터

2.3. 논플레이어블이지만 게임 모드 및 보이스로 등장하는 캐릭터

2.4. 배경 캐릭터

  • 쿠마사와 치요 - 와르길리아 등장시 가끔 변신 전 모습으로 나온다. 정원 스테이지에서는 메타세계 발동시 시체로 나온다.
  • 장남, 차남, 장녀 부부 - 예배당 스테이지에서 예배당 의자에 앉은 뒷모습으로 등장. 물론 메타세계가 전개되면(...)
  • 우시로미야 로자, 우시로미야 마리아 - 정원 스테이지에서 등장. 그리고 메타세계가 전개되면... 마리아는 원초의 마녀 버전으로 마녀의 다과회 스테이지에서 또 등장한다.
  • 우시로미야 조지, 우시로미야 제시카, 난죠 테루마사 - 정원 스테이지에서 메타세계 발동시 시체로 나온다.
  • 베른카스텔, 람다델타, 가프 - 마녀의 다과회 스테이지에서 등장. 가프는 베른카스텔 옆에 서있다.
  • 우시로미야 배틀러, 베아트리체, 에바 베아트리체 - 마녀의 다과회 스테이지에선 플레이하는 캐릭터이거나 적일 경우엔 없음. 덧붙여 배경으로 등장하는 배틀러는 게임마스터 버전. 현관홀에서는 배틀러, 에바 베아트리체를 제외한 캐릭터가 메타선언을 하면 일반 베아트리체에 피만 좀 튀고, 베아트리체가 메타선언을 하면 교복 베아트리체, 배틀러가 메타선언을 하면 게임마스터 버전, 에바 베아트리체가 메타선언을 하면 에바 베아트리체로 바뀐다.
  • 시에스타 00 - 마녀의 다과회 스테이지에서 람다델타 옆에 등장. 시에스타 410이 해당 스테이지에서 전투할 시 등장없음.
  • 와르기리아 - 마녀의 다과회 스테이지에서 배틀러 옆에 등장. 플레이 캐릭터나 적일 땐 등장 없음.
  • 로노웨 - 마녀의 다과회 스테이지에서 베아트리체 옆에 등장. 플레이 캐릭터나 적일 땐 등장 없음.

3. 스토리가 있는 팀 조합(황금몽상곡/스토리)

4. 시스템 보이스 순서

제파르푸르푸르만 HARD난이도를 노 컨티뉴 클리어 시 추가.
둘 이외는 난이도와 컨티뉴 상관없이 클리어 후 순차적으로 추가.

이후 크로스에선 제파르와 푸르푸르 보이스 조건이 사라졌다.

----
  • [1] 이것 때문에 국내 플레이어들은 실행 파일이 나오기 전까진 구버전 실행 파일을 쓴다(..) 그래도 패치 내용은 적용이 되는 걸 보니 아마 격투게임 만들기 툴을 쓴게 아닌가 추정되기도 하지만 원래 사용 엔진 자체가 이런 듯(...). 그리고 추가 캐릭터 포함 패치에서 이 방법을 쓰면 추가 캐릭터가 논플레이어블이 된다(...)
  • [스포일러] EP5에서 배틀러가 나츠히를 구하기 위해 발언한 '배틀러 범인설'과 EP7, 8의 '차남일가 범인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캐릭터다.
  • [3] 황금몽상곡X에서도 추가되는 캐릭터이지만 유일하게 패치를 통해서 PC판에도 추가되었다.
  • [4] 그냥은 못 선택하고 배틀러와 페어를 짜는 스토리 존재 페어로 아케이드 클리어하면 출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8 15:16:48
Processing time 0.177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