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회오리 감자

tornado_potato.jpg
[JPG image (92.58 KB)]


감자회오리 모양으로 깎아 꼬치에 꽂아 튀겨서 향신료를 뿌려먹는 음식.

대개 감자를 어떻게 회오리 모양으로 깎는지 궁금해 하는데 이건 일반 부엌칼로 깎은 게 아니라 회오리 모양으로 깎을 수 있는 전용 칼이 따로 있다. 쇠막대기를 감자에 꽂아 손잡이를 잡고 빙빙 돌리면 자동으로 회오리 모양으로 깎여진다. 감자는 되도록 동글동글한 것보단 얘처럼 길쭉한 것을 선호. 회오리 전용 칼이나 길쭉한 감자를 구하기 힘들다면 그냥 감자를 얇게 썰어서 꼬치에 꽂아 먹자(...) 튀길 때도 잘 안 튀기면 설익는다. 그렇다고 너무 오래 튀기면 굉장히 느끼해져서 만들기가 어렵다. 그래서인지 오븐으로 굽는 집도 있다.

향신료의 경우 대개 양파맛이나 치즈맛 가루를 뿌리며 어떤 곳은 스파이시나 불고기맛 가루를 뿌리기도 한다. 맛은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데 어떤 사람은 너무 느끼하고 겉도 딱딱한 데다 잘못하면 입에 상처가 날까봐 싫어하고 어떤 사람은 고소하고 바삭해서 좋아한다.

원산지는 미국. 미국의 주에서 하는 축제에 가보면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 중 하나이다. 보통 놀이공원 등지에서 길거리 음식으로 쉽게 볼 수 있으며 어떤 학교에서는 급식으로 내놓기도 한다. 학교 급식에 나올경우 분식집 튀김옷 같은 튀김옷을 입혀서 튀겨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 기름은 잔뜩 먹었는데 학교 급식의 특성상 튀김옷은 눅눅해져서 밀가루맛이랑 기름맛만 난다. 일부는 요술 감자라고도 부르는 듯.

바리에이션으로 가운데에 길쭉한 소시지를 끼워서 회오리처럼 칼집을 내어 파는 곳도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31 23:28:26
Processing time 0.035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