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후지시마 코스케

last modified: 2014-01-21 10:59:58 by Contributors


藤島 康介, ふじしま こうすけ, Fujishima Kōsuke.[1]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관련작
3.1. 만화
3.2. 애니메이션
3.3. 게임


1. 개요

일본의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1964년 7월 7일생으로 데뷔작은 1986년 단편 Making Be Free!. 대표작은 체포하겠어, 오! 나의 여신님. 오! 나의 여신님은 라이프워크.

자동차와 오토바이를 좋아한다. 선글라스 착용을 즐겨하는 편.

2. 상세

초기와 현재의 그림체가 상당히 다르다. 다르다고 말하기에도 부족해서, 그림체가 대략 대여섯번이나 완전히 바뀐 만화가. 그래서 팬들도 어느 시기의 그림 스타일을 좋아하느냐에 따라 파벌이 나뉜다.

현재의 일본만화의 화풍과 내용확립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 작가로 소위 말하는 하렘물 내지는 소녀물의 원류. 내용이야 말할 건덕지도 없을 뿐더러 화풍에 영향을 끼친 바가 절대적인데, 최초로 여성의 머리카락과 장신구의 묘사에 집중하기 시작한 만화가이다. 그 이전까지는 여성의 장신구나 머리카락을 한올한올 세세하게 묘사한다는 것은 시간을 많이 들일 수 있는 잡지의 컬러 일러스트 정도에서나 보이는 일이었고, 그나마 유명 일러스트레이터로는 미키모토 하루히코, 혹은 우루시하라 사토시 정도나 하는 일이었지, 절대 지금처럼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었다. 이걸 최초로 만화에서 구현해낸 사람이 후지시마로 만화 한 컷 한 컷마다 미소녀의 묘사에 미친 듯이 공을 들인 작화를 처음으로 보여주었다.

그 이후로 이 미칠 듯한 머리카락 묘사와 복장 묘사는 당연히도 미소녀물의 표준이자 일본 만화의 특징적인 화풍이 되어 현재까지 내려오고 있으며, 이렇게 안그리고 데포르메를 하면 성의 없다고 까인다. 미키모토도 어느 정도까지만 묘사를 하는 수준이었는데 후지시마의 영향을 받아 80년대 당시의 마크로스 일러스트와 90년대 이후의 마크로스 일러스트를 보면 정교함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

00년대 들어 이런 과도한 집착적인 작화를 벗어나고자 하는 움직임이 생겨나고 있는데, 특성상 만화보다 훨씬 많은 그림을 그려야 하는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주가 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음영처리를 거부하고 단색의 묘사를 좋아하는 호소다 마모루 감독이나 과감한 데포르메로 미소녀를 그려내는 일러스트레이터 호리구치 유키코 등. 그래도 80년대 후지시마 이전에 비하면 미칠듯이 정교한 수준.

최초는 아니었지만, 최초로 컬러 일러스트레이션의 화풍을 만화에 구현한 작가라고 할 수 있겠다. 여튼 이 사람의 영향으로 90년대 초반 동인계는 후지시마 그림을 잘 따라그리는 것이 그림실력의 기준(...)으로 여겨지기도 했을 정도로 센세이션을 일으킨 만화가.

지금이야 당연시 여겨지지만 당시로서는 충격적인 노가다 작화로 만화의 내용은 곁다리고 여성 캐릭터에만 집중해서 섹스어필로 팔아먹는다(...)는 오덕 대상의 미소녀 만화들이 듣는 비판을 듣기 시작한 1세대 만화가이다. 물론 지금 풋사과 오덕들이야 알 리가 없고 질질 끄는 한물간 여신님 작가로만 기억될 뿐이겠지만...

만화 외의 활동으로 사쿠라 대전이나 테일즈 오브 시리즈 같은 작품에 캐릭터 원안을 맡은 바 있으며 건그레이브의 2정 권총 켈베로스도 이 사람 디자인이다. 캐릭터 디자인과 메카닉 디자이너로서도 이름이 알려져 있다.

2008년부터 애프터눈에서 '파라다이스 레지던스'라는 신작을 새로 연재했지만 분량도 8p정도밖에 안되는데다가 내용도 유치한 내용이라 '여신님과 체포하겠어로 돈을 많이 벌어서 그런지 거장의 여유가 느껴진다' '이딴식으로 할거면 차라리 기존에 연재하고 있는 여신님 스토리나 제대로 만들어라'라는 소리를 듣고 있다.

2013년도에는 파라다이스 레지던스의 소설화에 신경쓰는듯.

트위터를 하고 있다. 주소는 여기. 팬들의 트윗에 성심성의껏 친절하게 답해주고 있다.


테일즈 오브 엑실리아 때부터 화풍이 이상해졌다는 견해가 있는데, 특히 제스티리아의 주인공 슬레이의 원화에 대해서 악평이 많았다. 인게임이 더 잘생겼다

3. 관련작

3.2. 애니메이션

----
  • [1] 의외로 한국에서는 후지시마 스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스케가 맞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1-21 10:59:58
Processing time 0.121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