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훌라구

last modified: 2015-03-13 16:08:43 by Contributors

일 칸국의 역대 칸
1대 훌라구 2대 아바카 칸 3대 테구데르

hulegu.jpg
[JPG image (30.22 KB)]


몽골어: Хүлэгү
영어: Hulagu, Hulegu
중국어 : 旭烈兀(간체)
한국어 표기: 훌라구, 훌레구

1218.10.15~1265.2.8(즉위기간 1256~1265).

몽골 제국의 왕족. 아라비아 반도와 시리아, 남부 이라크를 제외한 서남아시아를 정복한 정복자이자 일 칸국의 초대 .

Contents

1. 생애
2. 창작물에서

1. 생애

칭기즈 칸의 막내아들인 툴루이와 그의 아내인 소르칵타니(혹은 소유르칵타니, ?~1252)의 아들이며 형제는 몽케 칸쿠빌라이 칸, 아리크 부케가 있다. 훌라구는 불교 신자였으나 네스토리우스교 신자였던 어머니 소르칵타니와 아내인 도구즈 카툰의 영향을 받아 기독교에 호의적인 태도를 취했고, 기독교에 대한 일 칸국 통치자들의 우호적인 태도는 일 칸국이 이슬람교로 개종할 때까지 이어졌다.

이후 3대 대칸이었던 구유크 칸 사후 벌어진 내란에서 승리한 친형 몽케에 의해 서아시아 원정군의 사령관을 맡게 된 훌라구는 서아시아로 진격하여 하사신의 근거지인 알라무트를 초토화시키고 아바스 왕조의 수도인 바그다드로 진격했다.

바그다드를 포위한 훌라구는 칼리파 알 무스타심(1213~1258)에게 "항복하면 목숨은 살려주겠다"며 항복을 요구했으나, 알 무스타심은 "마그레브와 이라크까지 모든 무슬림들이 도우러 올 것이다"라며 항복을 거부하였다. 결국 바그다드 역시 초토화되었고 수많은 주민들이 학살당했으며 알 무스타심은 양탄자에 말린 채로 말발굽에 깔려 끔살당했다(...).[1] [2]

훌라구가 이끈 몽골군은 기세를 몰아 시리아와 팔레스타인 까지 진격했고, 십자군 국가들와의 연계를 시도하였으나[3] 본국에서 몽케 칸의 붕어 소식이 들려오자 훌라구는 부관인 키트부카(?~1260)[4]에게 선발대의 지휘를 맡긴 후 자신은 후방으로 물러나 본국의 정세를 관망하려 했다. 그러나 키트부카의 몽골군은 아인 잘루트 전투에서 패배하였고 이후 몽골 세력이 티그리스 강 건너편에 자리잡는 일은 없었다.

이후 훌라구는 킵차크 칸국과 맘루크 왕조와 대립하며 쿠빌라이 칸과 협력 관계를 맺으면서 자신이 점령한 서아시아 영토를 세력화하여 일 칸국을 세웠으며, 1265년에 사망한 후 그의 아들인 아바카 칸이 일 칸국을 물려받았다.
참고자료

2. 창작물에서

징기스칸 4에서는 PK의 시나리오 3(1229년 늑대 무리의 포효)에서 몽골 제국 소속의 장수로 등장하며, 능력치는 정치 77, 전투 86, 지모 83이며 내정 및 전투 특기도 뛰어나 활용도가 높다. 또한 오리지널 및 PK의 시나리오 1에서는 칭기즈 칸으로 아들을 낳았을 때 이름을 '흐라그'로 지으면 원본 훌라구와 비슷한 능력치와 특기를 가진 왕족이 태어난다.[5]

크루세이더 킹즈 2에서는 The Old Gods DLC가 있을 경우 연도 설정& 추천 캐릭터 목록에서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며, 주어진 대군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반을 다지면 무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종교는 텐그리로 설정되어 있다.

----
  • [1] 당시 몽골에서는 피를 흘리지 않고 죽이는 것을 명예로운 처형 방식으로 여겼다.
  • [2] 이후 아바스 왕조의 잔당은 맘루크 왕조 이집트로 망명하여 16세기까지 칼리프 지위를 유지하였다.
  • [3] 하지만 십자군은 몽골군과 연계하여 맘루크 왕조를 공격하는 것에 회의적인 태도를 취했다.
  • [4] 나이만족 출신 네스토리우스교 신자였다.
  • [5] 툴루이는 오리지널 시나리오 1에서 아들의 이름을 '투루이'로 짓거나 PK에서 1192년에 맞춰 칭기즈 칸이 보르테에게서 아들을 낳으면 보르테가 알아서 이름을 툴루이로 붙인다. 쿠빌라이 칸의 경우 이름을 쿠빌라이로 지으면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3 16:08:43
Processing time 0.072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