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휴고 스트레인지

last modified: 2015-07-29 01:16:43 by Contributors

http://images1.wikia.nocookie.net/__cb20080528010427/batman/images/4/42/Hugo_Strange_1.jpg?height=300
코믹스에서의 모습

캐릭터 창조 정보
최초 등장 만화 Detective Comics #36
최초 등장 시기 1940년 2월
창조자 밥 케인, 빌 핑거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 휴고 스트레인지
능력 천재적 지성, 심리학 전문가
배트맨

Contents

1. 원작
2. 애니메이션
3. 배트맨:아캄 시티


1. 원작

Hugo Strange. 배트맨 시리즈에 등장하는 빌런.

디텍티브 코믹스 #36에 등장했다. 배트맨은 #27에 등장했으니, 배트맨 나오고 10화도 안 돼서 나온 악당인 셈. 배트맨을 상대하는 빌런 중에서도 꽤 오래된 빌런이지만, 3류 악당스러운 등장으로 큰 임펙트를 남기지 못했기 때문인지 인기를 얻지 못했고 이후 조용히 묻혀 갔다.

컨셉은 전형적인 '매드 사이언티스트'. 정말 이것밖에 없다. 충분히 나쁘게 생겼고, 충분히 머리 좋고, 충분히 성격 꼬였고 그야말로 무개성의 극치. 물론, 배트맨이라는 작품에 따라서는 오히려 이 무개성이 개성이 되기도 한다...개성 강한 인물만 득시글 거리는 배트맨의 아이러니.

휴고 스트레인지의 가장 큰 특징은 배트맨의 진정한 정체를 알고 있다는 것. 배트맨을 죽이고 자기가 배트맨이 되고자하는 열망을 가지고 계속해서 정체를 연구한 결과 '브루스 웨인이 배트맨'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문제는 이게 명확한 물증 없이 휴고 본인의 심증과 계산만으로 나온 결과인지라 아무도 그의 말을 믿어주지 않는다.

따라서 남들이 뭐라 하든 본인은 꿋꿋히 배트맨을 '웨인'이라고 부르고 있다. 다만 배트맨은 그걸 부정의 수준을 넘어서 철저히 씹는데, 이는 지나친 부정을 했다간 오히려 휴고의 심증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될 것을 염려하여 그리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도 효과가 제법 있고.

여담으로 아메리칸 코믹스 팬층이 엷은 국내에서는 더더욱 듣보잡에 불과한 캐릭터인데, 사실 엔하위키에서 DC 코믹스와 배트맨 관련 항목을 숙독한 위키러라면 한번쯤 보고 지나친 적이 있다.워낙 듣보잡이라 무심코 지나쳐서 그렇지. 브루스 웨인 항목에 링크된 '그놈(웨인)이 배트맨이면 난(조커) 미친놈이다' 짤방에 등장한 인물이 바로 휴고 스트레인지.

배트맨 75주년 단편 애니의 악역...이지만 별건 없다. 그냥 미친 과학자로 나와서 부하에게 배트맨을 처리하라고 했다가 나중에 인질잡고 찌질대다가 절벽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끝.

2. 애니메이션

© Uploaded by Toonamifan55 from Wikia

배트맨 TAS에서는 부자들의 불확실한 기억을 이용해 돈을 뜯어내는 악덕 과학자로 등장한다. 그의 기계를 통해 브루스 웨인도 자신이 배트맨의 정체라는 것을 들키는데 이걸 본 스트레인지는 조커, 투 페이스, 펭귄에게 연락해 배트맨의 정체를 내건 경매를 개최한다. 그러나 기계를 역이용해 자신이 세 악당들을 속여 돈을 뜯어낼 것이라는 내용이 나왔고, 세 악당들에게 죽을 뻔했다가 배트맨이 출동하고, 이후 경찰에 잡혀갔다. 잡혀가기 직전, 자신이 배트맨의 정체를 알아냈다고 하나 배트맨과 같이있는 그의 앞에 브루스 웨인이 나타났다. 물론 이 웨인은 로빈이 변장한 가짜이나 그는 속아넘어갔다.

저스티스 리그 언리미티드 애니메이션에 캐드머스의 일원으로 등장했다.

더 배트맨 시즌2 10화에서 아캄 수용소의 정신의학 부장으로 등장 아캉에서 탈출한 조커와 싸우는 배트맨을 보고 마치 동전을 양면을 보고있는것 같다며 흥미로워 한다. 조커가 납치한 옌형사를 구하기위해 타인의 마음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기계로 조커의 마음속으로 들어간다 옌을 구하기위해 자신과 마찬가지로 조커의 마음속에 들어온 배트맨을 보고 당신에겐 구제해야 할 뿌리깊은 의무감이 있습니다라 말한다 집중하시오 교수님 옌의 시간이 가고있소라는 배트맨의 말에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군 그게 당신의 트라우마를 막아줍니까라고 말한다. 이일의 계기로 배트맨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며 결국 시즌2 마지막화인 13화에서 타락해 악당이 되어버렸다. 후에 외계인들이 침공해오자 거대한 지식을 대가로 협력했고, 이 지식을 받기는 했는데 이로 인해 오히려 맛이 가버렸다. 이후 그 지식은 마샨 맨헌터가 외계인들 무찌르는데 필요한 방법을 알아내는 것에 사용되었다.

3. 배트맨:아캄 시티

Example.jpg
[JPG image (114.77 KB)]


자주 등장하지도 않고, 워낙 배트맨 시리즈에 강력하면서도 개성적인 빌런이 많은만큼 조용히 묻히나 싶었는데...배트맨:아캄 시티에서 주역 빌런으로 등장한다!

배트맨:아캄 어사일럼에선 빌런 바이오스에 이름을 올려 애초에 빌런으로 시작하나 싶었으나 아캄 시티에선 고담 시를 이끄는 중요 인물로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등장한다. 공개 전부터 메인 빌런이라고 아주 광고를 했던 만큼 스토리 전반을 관통하는 중요 인물.

프리퀄 코믹스를 보면 원래 아캄 수용소의 의사닥터 스트레인지였는데 환자를 학대한 혐의를 받고 있다가 한동안 모습을 감췄는데, 퀸시 샤프가 '아캄 시티' 캠페인을 벌이면서 다시 등장했다. 브루스 웨인이 배트맨이라는 것을 알아낸 지는 꽤 되었다고.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브루스 웨인을 체포, 감금하며 첫 등장. "브루스 웨인이 배트맨보다 훨씬 포획하기 쉬웠다."며 빈정거린 후[1] 브루스 웨인을 아캄 시티 안으로 후송한다. 이후 한동안 재등장은 하지 않으나, 돌아다니다 보면 아캄 시티를 통제하는 TYGER 요원들이 휴고 스트레인지와 계속해서 연락을 주고받는 것을 들을 수 있다.

휴고 스트레인지가 계획하는 '프로토콜 10'이 스토리의 키워드가 되는데, 사실 간단한 계획이다. 아캄 시티에 모든 범죄자들을 몰아넣고 통째로 날려 버리는 것. 프로토콜 10을 시행하기까지 남은 시간이란 것은 고위 관료들을 설득해 프로토콜 10의 허가를 받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었다.

스트레인지가 배트맨에게 말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범죄란 번식해나가는 세균과 같아서 당신의 방법마냥 하나하나 때려잡는 일은 요원한 방법이다. 오히려 당신의 존재가 그들을 뭉치게 하고, 강해지게 만든다. 조커를 봐라. 놈이 당신 없이 어떤 의미가 있겠나.'는 등의 이야기를 늘어놓는다.

결국 배트맨은 TYGER 헬기에서 정보를 해킹해 휴고 스트레인지의 근거지를 알아내고, 그의 부하들을 모두 제거한 후 휴고 스트레인지의 계획을 무산시킨다. 그러나 스트레인지는 자기에겐 강력한 친구들이 있다며 곧 배트맨의 이해를 초월하는 군대를 이끌고 승리하게 될 것이라도 말하는데...

등 뒤에서 라스 알 굴이 나타나, 휴고 스트레인지를 찌르고 죽게 버려 둔다.
휴고 스트레인지가 말했던 '강력한 친구'는 사실 라스 알 굴이었다. 배트맨의 정체를 알아낸 휴고 스트레인지가 그 정보를 들고 라스 알 굴을 찾아가자 그의 가능성을 눈여겨본 라스 알 굴이 그에게 무제한적인 지원을 해 준 덕에 휴고 스트레인지가 그만한 힘을 손에 넣었던 것. 그러나 결국 배트맨이 휴고를 물리치자 그가 '실패했다'고 여긴 라스 알 굴은 이용가치가 떨어진 휴고 스트레인지를 제거한 것이다. 게임 내에서 휴고 스트레인지는 죽기 전까지 자신의 이상을 강조하나, 프리퀄 코믹스를 보면 휴고 스트레인지는 라스 알 굴의 뒤를 잇는 존재가 되어 얻게 될 '불멸'에도 상당히 눈독을 들였던 것으로 보인다.

죽기 직전 자폭 명령 '프로토콜 11'[2]을 실행시키고 숨을 거둔다. 곧 프로토콜 11로 인해 타워가 폭발하면서 타워와 함께 흔적도 없이 날아가 버린다.간만에 한 건 하나 했더니 일회용 인생...

사실 라스 알 굴 입장에선 정말 복장 터질 노릇이다. 엄청난 정치적 연줄 연결 및 경제적 지원 등 필요한 모든 것을 다 해줬는데, 배트맨 보고 하악하악거리다가 정말 간단한 아캄 시티 초토화도 제대로 못 했다. 굵직한 놈들은 하나도 처리 못 하고 잔챙이들만 싸그리 잡아버린 덕에 도리어 게임 끝나고 플레이해보면 고담 시는 큰 악당들에게 세력권이 나뉘어질 것이라는 게 블루레이급 화질로 보인다. 그나마 조커 같은 놈이 없는 것이 다행.

----
  • [1] 게임 바로 이전 시점을 다루는 코믹스에서 휴고 스트레인지는 배트맨을 잡으려 시도한 적이 한 번 있다. 이 땐 캣우먼 때문에 실패했다.
  • [2] 발동하는 데 필요한 패스워드는 '웨인'이었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자신만의 진실에 끝까지 집착하는 그의 면모를 다시금 보여준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7-29 01:16:43
Processing time 1.253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