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흑기사

last modified: 2015-02-23 17:42:34 by Contributors

Contents

1. 사전적인 의미
2. 술자리의 흑기사
3. 허영만 야구 만화.
4. 파이브 스타 스토리에 나오는 칭호
5. 매직 더 개더링에 등장하는 카드.
6. 마오유우 마왕용사의 주인공 용사이명 중 하나
7. 영웅전설6의 등장인물
8. 폴라리스 랩소디의 함선
9. 주식용어
10. 몬티 파이튼의 성배의 등장인물
11. 우주 흑기사
1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캐릭터
13. 판타지소설 묵향에 등장하는 인형전투병기. Dark Knight
14. 전신마괴 시리즈의 흑기사
15. 11eyes -죄와 벌과 속죄의 소녀-흑기사
16. 팀 포트리스 2 의 방패와 검 무장을 한 데모맨을 일컫는 별명
17. 성전사 단바인의 등장인물
18.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3에 등장하는 네크로폴리스 유닛
19. 성수전대 긴가맨의 흑기사
20. 바람의 마도사의 후속작 흑기사(소설)
21. 공룡전대 쥬렌쟈의 흑기사
22. 마동왕 그랑조트의 등장인물 흑무사의 국내명


1. 사전적인 의미

黒騎士(Black knight). 검은색 갑옷을 두른 기사를 총칭하는 말.

주군이 없는 기사를 칭한다는 설이 있지만 옳지 않다. 원래는 중세의 결투재판[1]에서 피고를 대신해 싸우는 사람을 가리킨다. 반대로 원고를 대신해 싸우는 사람은 백기사라 불렀다. 재밌게도 술자리에서 말하는 흑기사와 의미가 거의 비슷하다.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 여기서 따온 게 맞을 거다.)

그러다가 중세 기사도 문학에서 모험이나 마상 창시합에 왕이나 고위귀족, 혹은 유명한 기사가 정체를 숨기고 나와 자신을 흑기사라 부르는 것이 하나의 전형적인 이야기가 되었다.

흑기사라는 단어를 가장 유명하게 만든 소설은 1819년 스코틀랜드작가 월터 스콧이 쓴 '아이반호'이다.[2] 워낙 유명한 작품이라 많이 알려졌기는 하지만,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흑기사의 정체는 적지 않는다. 주인공인 아이반호를 위기에서 여러차례 구해주는 멋있는 역할이라 이 책을 읽고 나면 흑기사가 곧 도우미로 생각된다.

또는 착한 편인 백기사의 반대로 '암흑의 기운을 사용하는 기사'로도 쓰인다. 흔히 RPG 게임이나 양판소에 등장하는 설정으로, 때에 따라서 다크 나이트로 쓰기도 한다.

기존 흑기사 이미지에 일본투구가스 마스크를 더해 창조한 흑기사다스 베이더다.

2. 술자리의 흑기사

자신이 술을 먹기 싫을 때 사용하는 수단. 여성이 많이 애용하며, 자신의 술을 대신해서 마실 사람을 지정하고 그 사람의 소원 한 가지를 이루어 주는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여자가 하면 흑장미라고 칭한다. 드물게 흑기녀라는 호칭도 있다. (기...기녀?) 흑기사 성공률은 여성 본인의 미모에 비례하는 경향이 있다.

3. 허영만 야구 만화.

1985년 어깨동무에 연재를 시작했으며, 다음해 대본소용으로 출판해 완결했다. 80년대 중반 허영만이 건전한 만화에서 성인 취향 만화로 변신을 꾀하던 시기 작품이다.
드물게 투수가 아닌 포수 이야기를 그리고 있으며, 처절한 스토리와 충격적인 결말로 유명하다. 흑기사란 제목은 '얼굴에 화상을 입어 철가면을 썼다'는 설정 때문. 머리위에 공을 올려놓고 배트로 치게 하는 훈련을 시키는 아버지가 인상적이다! 그리고 철가면을 쓰고 돌아온 아들이 그걸 못 하기 때문에 진짜 아들인지 정체를 의심한다. 보통 아버지라면 '사고 때문에 멘탈이 약해진 거'라고 생각할텐데 그런 거 없다. 뭐 네타를 밝히자면 아들이 가짜인 것은 맞는 얘기였다. 요즘이라면 DNA검사하고 끝날 일이지만 그때는 그런 거 없음.
'야구를 잘하기 위해서 저런 짓까지 해야 하나?'라는 좀 미친 거 같은 사람들이 줄줄이 나온다. 허영만이 암울한 스토리를 잘 쓰던 시기의 만화중에서도 특히 암울함. 이딴 걸 소년지에 연재하다니!

4. 파이브 스타 스토리에 나오는 칭호

모터헤드 '밧슈 더 블랙나이트'와 그 전용 파티마에스트를 소유한 기사를 흑기사라고 부른다. 상징은 삼태극의 마크. 5대 째의 흑기사인 그라드 시드미앙이 미라쥬 나이트카렐 크리사리스에게 패배한 이후로는 더이상 배출되지 않는다.

5. 매직 더 개더링에 등장하는 카드.

영어판 명칭 Black Knight
한글판 명칭 흑기사
마나비용 {B}{B}
유형 생물 — 인간 기사
선제공격, 백색으로부터의 보호
공격력/방어력 2/2
수록세트 희귀도
Limited Edition(Alpha) 언커먼
Limited Edition(Beta) 언커먼
Unlimited Edition 언커먼
Revised Edition 언커먼
4th Edition 언커먼
5th Edition 언커먼
Legions 언커먼
Magic 2010 언커먼
Magic 2011 언커먼

기본판에 극초기부터 있었다가 5판을 끝으로 절판되었고, Magic 2010에서 오랜만에 부활한 뒤 Magic 2011까지 생존.

White Knight와 대비되는 카드. 이쪽은 백색을 막는 데에 탁월한 카드였다. 하지만 백기사가 짤리면서 같이 짤렸다. 그리고 Magic 2010에서 재판되었는데, Oblivion Ring이나 Path to Exile같은 백색 디나이얼이 많이 판치는 환경에서 충분히 활약할 카드로 기대되었지만.. 지못미. Magic 2011에서는 백색이 그렇게 강하지 않다보니까 역시 활약할 기회가 없다. Magic 2012에서는 다시 사라졌다(...)

Saviors of Kamigawa에서는 역시 사무라이 버전인 Hand of Cruelty라는 카드가 나왔다.

영어판 명칭 Hand of Cruelty
한글판 명칭 -
마나비용 {B}{B}
유형 생물 — 인간 사무라이

백색으로부터의 보호
Bushido 1 (이 생물이 방어하거나 방어당하면, 턴의 끝까지 +1/+1을 얻는다)

"The sword is just a tool. It is the samurai's hand that delivers death."

공격력/방어력 2/2
수록세트 희귀도
Saviors of Kamigawa 언커먼

6. 마오유우 마왕용사의 주인공 용사이명 중 하나

해당항목 참조

7. 영웅전설6의 등장인물

특이한 갑옷을 걸친 칠흑의 검사. 갑자기 나타나 압도적인 힘으로, 케빈 일행의 앞을 가로막는다. FC, SC를 한 사람은 딱 봐도 누구 인지 안다.

8. 폴라리스 랩소디의 함선

노스윈드 함대오닉스 나이트의 함선. 함체부터 돛까지 모든 것이 검은 색이라고 한다.

9. 주식용어

적대적 M&A로 특정 기업의 경영권을 획득하려는 측을 일컫는 말. 반대로, 적대적 M&A에 맞서 경영권 방어에 힘을 빌려주는 제 3자를 '백기사'라고 한다.

다른 의미로는 적대적 M&A를 시도하는 주체가 역량이 부족한 경우 우호적인 제3자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되는데 이 경우 제 3자를 흑기사라고 한다. 한마디로 먹이가 너무 커서 소화할 수 없으니 같이 나눠먹자... 이런 뜻.

M&A 당하는 기업의 경우는 반대로 '백기사'를 확보해 회사를 유지하려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백기사가 돌연 태도를 바꿔 흑기사가 되는 경우도 있다.

11. 우주 흑기사

아무로 레이샤아 아즈나블의 가면을 쓴 인물. 한국 한정 (…) 색깔이 조금 미묘하게 다르며, 앞에 "우주"가 들어간다. 우주 흑기사 참고.

1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캐릭터

"환영을 그렇게밖에 못하나, 쥐새끼같은 놈."
"정말 리치 왕의 대리인이 이 한심한 마상시합장에서 무릎꿇을 거라 생각했나"
"내 할 일을 끝내러 왔다."
"썩어가는 살점 따윈 방해만 될 뿐이다!"
"네놈들 따윌 상대하는덴 뼈는 필요없다."

처음 등장은 3.1 울두아르의 비밀 패치이며, 3.2 십자군의 부름에서는 신규 5인 인던인 용사의 시험장의 마지막 네임드로 나온다.

호드 측 플레이어에게는 은빛소나무 숲 발간 농장의 후계자라고, 얼라이언스 측 플레이어에는 서부몰락지대 출신이라고 자청하는 마상 시합 선수. 그런데 그와 대적하는 선수들마다 경기를 시작하기도 전에 죽었다고 하는데, 이를 수상히 여기는 은빛 십자군의 성기사가 플레이어에게 그의 뒷조사를 의뢰하여 그 정체를 밝혀내게 된다. 그 실체는 리치 왕의 수하. 결국 마상시합에서 플레이어 손에 패하고 죽는다. 막상 붙어보면 엄청나게 약한데, "너무 약해서 경기시작 전에 손을 쓴 게 아니냐" 라는 의혹마저 돌 정도로 약하다.

그리고 3.20패치가 되면서 부활해 용사의 시험장 인던 마지막에 난입하여 진행자를 죽이고 플레이어에게 재도전한다. 참고로 그가 부활하는 과정은 추가 일일퀘 지역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스컬지 강령술사들이 죽은 마상시합 지원자의 몸에서 영혼을 빼내어 흑기사에게 주입하고 있다.

...근데 이 친구가 웃긴게 초기 상태에서 쓰러뜨리면 수분은 몸을 무겁게 할 뿐이야 썩어가는 살점따윈 방해만 될 뿐이다!라며 뼈와 살이 분리되어 해골만 남은 상태로 부활하더니 그 상태에서 다시 쓰러뜨리면 네놈들 따위를 해치우는 데 뼈는 필요없다! 라면서 유령 상태로 다시 부활하는 근성가이.(...) 여러 모로 10번 항목의 흑기사가 생각나는 인물.

뭐 그 흑기사보다는 상황이 조금 낫다 할수 있는게 부활할때 마다 강해지기는 한다. 아주 조금이지만(...). 처음엔 별거없다가 해골로 부활할때는 사자의 군대를 사용하며 유령 상태에서는 마법공격에 약해지는 디버프를 지속적으로 건다.

검은 심장이라는, 얼음왕관 성채에서도 쓸 수 있는 획득 난이도 대비 성능비가 킹왕짱 좋은 탱커용 장신구를 떨구기 때문에 나올때까지 죽어라 죽임을 당하는 안습한 친구.

인기 캐릭터(?)라서 그런지 하스스톤에서도 중립 전설카드로 등장한다. 대사를 보면 10번 항목의 흑기사가 모티브인게 확실하다(...)[3] 카드 효과는 카드를 낼때 도발능력이 있는 적 하수인 1체 즉사. 중립 전설들 중에서는 상당히 괜찮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평이 좋다.극중재현을 위해 용사의 시험장 인던에 나왔던 흑기사의 삼단 죽메효과로 나와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13. 판타지소설 묵향에 등장하는 인형전투병기. Dark Knight

묵향 2부 다크 레이디에 등장하는 타이탄. 항목 참조.

16. 팀 포트리스 2 의 방패와 검 무장을 한 데모맨을 일컫는 별명

데모맨이 흐긴인 것에 착안해 붙은 별명. 데모맨의 기본 무장인 점착 폭탄과 술병을 포기한 대신, 언락 무장인 돌격방패, 경이로운 차폐막, 조류 조타기 같은 방패와 함께 아이랜더, 클레이브 모어, 스코틀랜드 인의 머리따개 등의 도검류 무장을 장착한 형태. 그 모습이 마치 중세의 기사와 비슷하다 하여 흑기사 라는 적절한 별명이 붙었으며, 이후 1번 항목의 흑기사를 연상하는 꾸밈 아이템이 나오기도 했다. 자세한 사항은 데모맨(팀 포트리스 2)항목 참조.

17. 성전사 단바인의 등장인물

정체는 이사람

18.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3에 등장하는 네크로폴리스 유닛


영문명 black knight이며 업그레이드를 거치면 공포의 기사(Dread Knight)가 된다.

HOMM3에 등장하는 6레벨 최강유닛이며[4] 7레벨 본 드래곤이 7레벨 최고의 잉여인 고로 사실상 네크로폴리스의 최종테크 유닛이다. 6레벨 최강의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5] 20%확률로 저주를 걸며 드레드나이트로 업그레이드하면 추가로 20%확률로 데스 블로우(2배의 데미지를 입힘)를 거는 능력이 추가되어 더욱 흉악해진다. 이게 터질 경우 순간 7레벨을 능가하는 데미지를 입히는 유닛.

HOMM5에서는 데스나이트로 이름을 바꾸어 등장한다.

21. 공룡전대 쥬렌쟈의 흑기사

게키, 브라이의 친아버지로 다섯 부족 중, 가장 강대한 권력을 지녔던 야마토 왕국의 2인자로 야마토 국왕의 최측근이었다. 국왕 부처에게 자식이 없었기 때문에 자신의 둘째아들인 게키를 왕자로 입양보내면서 권신으로서 입지를 굳혔으나, 강대한 야망을 지녔던 그는 야마토족의 수호수 중 하나인 드래곤 시저를 무기로 왕권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고 왕위를 찬탈하려 하였다.

하지만 왕궁에서 야마토 국왕과 1대 1 승부를 벌이다 패배하고 결국 브라이가 보는 앞에서 참살당하고 말았다. 죽어가면서도 왕권에 대한 야심을 놓치지 않았던 흑기사는 브라이에게 자신의 복수를 해달라고 부탁하면서, 먼 훗날 브라이가 게키에게 증오심을 품을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을 제공하였다.

22. 마동왕 그랑조트의 등장인물 흑무사의 국내명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3 17:42:34
Processing time 0.15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