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흑형

last modified: 2015-04-04 21:49:25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흑형 목록
2.1. 실존인물
2.2. 서브컬처


PSYCHOKINESIS.jpg
[JPG image (19.04 KB)]



1. 개요

黑兄
오오 흑형

SCCCCHHHHHMOOOOKKKIIIIIINNNN.gif
[GIF image (38.54 KB)]

초대형 거인? 아니 초흑형거인 기어2?
보통 인간을 벗어난, 아니 신인류(?)라 해야 할 정도로 뛰어난 괴물급 스펙 흐긴들. 자메이카의 달리기 잘하는 흑형이라든가 세계를 정복한 흑형이라든가 빌보드 차트를 흔들고 있는 섹시한 흑누님들 등등... 흐켱이라고도 한다.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 만들어진 신조어.

흐긴과 뜻은 거의 비슷하지만 뉘앙스가 살짝 다르다. 흐긴이 흑인에 대한 가벼운 친근감, 정도라면 흑형은 거기에다가 더 많은 친근감에 멋지고 간지난다는 일종의 숭배에 가까운 경외감같은 느낌을 표현하기 위한 단어로 주로 사용된다. 이와 반대로 경멸하는 인종 차별어로는 검둥이, 니그로, 니가[1] 등이 있다.

영어로 치환하면 Black brother가 되니 오히려 썩 괜찮은 표현일지도 모른다(...).
여기다 나이가 더 많다는 뜻을 추가한다면 Black Big Brother.BBB?


DC 내에서 '형' 이란 단어는 원래 가까운 손윗사람을 부르는 호칭에 친근함+경외감이 더욱 강조된 모습으로 쓰인다. 일반커뮤니티의 xx님+존댓말 정도인데, 이런 바탕에서 흑형이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인터넷 시대를 맞아 여러 흑인들이 대활약하는 동영상이 떠돌면서 그에 대한 일종의 경외감과 존경심도 어느 정도 담긴 단어. 흑형이라고 네이버 검색을 쳐봐도 인종차별적 비하 발언으로 이용되는 경우는 찾기 어렵다. 게다가 최근에는 흑인 여성을 흑누나라고 부르는 한편 여성들까지 이 단어를 사용하여 흑오빠, 흑언니라는 말도 쓴다.

긍정적인 이미지이기는 해도 '흑인은 음악도 잘하고 스포츠도 잘한다그것도 크다?!' 는 식으로 편견을 부여하는게 그들 입장에서는 썩 유쾌한 일은 아닐 수 있다. 특정 집단에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고정된 이미지를 붙여서 일반화하는 자체가 좋지 못한 일이다. 예를 들자면, '게이들은 패션에 민감하고 예술에 관심이 많다' 라는 스테레오 타입이 있다. 부정적인 인식은 아니지만 이에 대해 불쾌해 하는 게이들도 많다.

흑인들이 우월한 신체 조건을 가지게 된 이유로 노예무역에 의한 적자생존 때문이라는 소문이 있다. 하지만 흑인은 아메리카 대륙보다 아프리카에 훨씬 더 많으며 그들도 신체 조건이 탁월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러한 일은 이미 영겁의 세월동안 기아(굶주림)나 질병, 생식 등 자연 선택에 의해 계속 누적, 지속되어왔기 때문에 한두 번 더해진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진 않는다. 흑인의 상당수가 탁월한 신체 조건을 가진 이유는 아프리카 자연 환경에 적응한 유전적 소산 때문이다. 그러니까 종특 맞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미국 사회에서 통하는 흑인의 이미지는 뚱뚱함, 난폭함, 충동적, 게으름 등등 흑형의 반대 이미지에 가깝다. 존나좋군?의 그 형같은 느낌. 한국이나 일본 등의 나라에서 '신체 조건 탁월한 흑인' 이라는 이미지가 덧씌워진 것은 흑인의 고향이라 불리는 아프리카 지방의 야성적 이미지와 미국 비주얼이 좋은 스포츠 선수나 연예인 등 문화계 흑인 이미지가 결합되어서 나타난 것.

도리어 미국 웹에서는 동양인이 사기의 절정을 찍는 Level: Asian등의 밈이 넘쳐난다. 동양인들은 머리가 좋아도 지나치게 좋다는 식의 밈으로 Affirmative Action으로 인한 차별폭풍 너프 패치에도 여전히 이공계 쪽에는 동양인이 치고 넘치는 현상을 풍자한다.

"흑형은 인종 차별적 단어가 아닌가?" 라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한국은 차별 의미가 없는 인종 명칭어가 피부색으로 결정된다. 흑인, 황인, 백인 이런 식. 그 외는 아랍인, 남방인이라는 식으로 많이 모호하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인종 구분이 그리 중요하지 않았던 역사가 언어적으로 드러난 예이다. 조선은 긴 역사 동안 계급차별은 있었지만 인종 간의 갈등은 거의 없었고, 타국에 비해서 정치적으로도 덜 민감했다. 어쨌든 <흑인+형>의 합성어에 비하가 있다고 보기엔 무리다. 호칭에 대한 논란의 여지는 있겠으나 적어도 비하의 의미는 없다.

단, 단어의 어원 자체에는 비하의 의미가 없더라도 일반적인 쓰임에서 흑인을 지나치게 희화화하고 엄연히 우리와 같은 사람인 흑인을 '특이하고 신기한 존재'로 보는 느낌이 있으므로 쓸 때에 주의해야 할 수도 있다.

어째서인지 흑인의 성기 크기를 강조하는 등의 말에서도 보이는 경향이 있다(...) 흑형은 여기서 시작되었다는 설도 있다. 영미권에선 BBC 라는 고유명사속어가 존재할 정도다. Big Black Co**

매직 더 개더링의 카드 Grave Titan의 한국 내 별명이기도 하다.

디아블로3의 대천사 티리엘의 정체가 밝혀짐과 동시에 좋은 템과 앵벌 노가다를 편하게 해주는 관계(...)로 유저들이 티리엘에게 붙여진 별명이기도 하다. 결국 HOS 버전에서 "궁금한게 하나 있는데, 왜 자꾸 절 형이라고 부르는 겁니까?"라는 대사가 나와 버렸다.

흑형의 우월함을 너무나도 잘 설명한 웹툰이 있다. 아니 그전에 이 분은 흑형이 아닌데?#


2. 흑형 목록

리그베다 위키에 항목이 개설된 간지나는 흑형들의 목록. 흑누나누님들도 여기에 포함시킨다.

다만 논란이 있는게 '아프리카계통의 흑인' 말고도 폴리네시아나 남태평양 계통의, 흑인과 닮은 마오리족같은 사람들도 포함시키냐 마냐이다. 일단 우리나라에서 흑인은 단순히 피부가 검은 사람에서 비롯되었으므로 이곳에 서술하지만 아프리카계를 제외한 다른 민족 계통은 ★표시를 한다.

2.1. 실존인물

----
  • [1] Nigga. 한국어의 2인칭 대명사 + 주격 조사 니가(네가)가 이것과 발음이 같아서 관련 유머가 있다. 흑인이 "What does niga mean in Korean?"이라고 묻길래 "Niga means YOU."라고 친절히 대답해준 뒤 복날 개패듯이 쳐맞았다는 것.
    한편 유머에서도 분명히 you라고 하듯이 '네가'='you'로 봄이 타당함에도 'you are'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you는 분명히 주격이므로 주격 조사 '가'까지 포함하여 대응된다고 봄이 타당하다. Be동사는 서술격 조사 '이다' 내지는 용언 '있다'와 대응시킬 것이다. 이렇게 봄이 SVO 언어와 SOV의 어순 차이에 따른 일반적인 대응관계(문장 순서가 정 반대)와도 들어맞는다.
  • [2] 노래는 naturally 7의 feel it.
  • [3] 성격과 대인관계가 좋지 않고, 약쟁이로서 스스로 명예를 실추시킨 인물이라 취소선
  • [4] 2011년 FA로 자이언츠에서 지구 라이벌 다저스로 온 후 2년을 먹튀짓을 하여 라이벌이 보낸 첩자 소리를 듣다가 2013년부터 류현진경기 때마다 공수에서 결정적인 활약, 덕아웃 등에서 류현진과 절친한 정감가는 모습 등으로 인해 국민 흑형이 됐다.
  • [5] 실은 아랍계라 카더라
  • [6] 원판 성우도 흑인이며, 머리 모양도 레게스타일. 국내 성우는 토시와 불곰을 연기했는데, 불곰도 흑인이다.
  • [7] 스타 1 한정. 스타 2에서는 인종차별 문제로 백인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흑형은 불곰이 되어 등장했다.
  • [8] 본가인 디아블로 3부터.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는 대천사의 모습으로 나온다. 하지만 "궁금한게 있는데... 왜 자꾸 절 이라고 부르는 겁니까?"라는 대사로 확인사살은 성공.
  • [9] 발매 전 삭제된 초상화 에니메이션 중에서 바이저를 열면 흑인의 얼굴이 나오는 모습이 있다. 미국 원판에서는 발음과 억양이 딱 흑인이다.어째 얼굴이 차가운 토시 남자 비슷하다. 한국판은 토시와 불곰의 성우가 같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4 21:49:25
Processing time 0.19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