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45 ACP

last modified: 2015-03-23 16:03:12 by Contributors

45.jpg
[JPG image (85.8 KB)]

.45 ACP (11.43x23mm .45 Automatic Colt Pistol).
탄자 중량 : 14.9g
총구초속: 약 260m/s
탄 전체길이 : 약 32.2mm
운동에너지:약 500J

존 브라우닝이 1904년에 설계, 제안한 총알. Automatic Colt Pistol이라는 이름대로 콜트 자동권총에 쓰기 위해 개발했으며 .45 ACP를 처음 쓴 총도 콜트 M1905다. .45 AUTO라고도 칭한다.

미 육군이 필리핀의 모로 반란때의 반군들이 마약에 취해서 총 맞으면서도 달려왔던 경험에 따라 대인저지력을 우선으로 설계한 탄환. 지름 11.4mm에 14~15g의 탄자가 발휘하는 대인저지력은 오랫동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물론 그렇다고 권총만 쓰는건 아니고 기관단총에도 잘 쓴다. 애초에 기관단총은 전통적으로 권총탄을 쓰기도 하고…. 대표적으로 톰슨 기관단총M3 그리스 건, 그리고 UMP45.

이후, 미군의 제식 권총 콜트 M1911 시리즈에 채택되면서 일약 대성공. 미국내에서 .22 LR에 못지 않게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총탄이다. 미국의 모든 총포상에서는 당연히 다 있는 총알이고, 총을 가진 사람끼리 사격장 등에서 만났을때 '총알 좀 줄 수 있나요? 오늘 깜빡하고 총알 안 가져왔음요.' 할때 웬만하면 얻을 수 있을 수준이다.[1]

80년대에는 장탄수가 많은 9mm 권총에게 밀려나는거 아닌가 하는 말도 있었지만 9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군용(특수부대)나 경찰용으로 인기가 다시 높아지고 있다.

사실 미국 이외에서는 인기가 없는 구경인데, 첫번째로 이 탄은 미국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다른 유럽국가에서는 굳이 이 탄을 사용할 필요가 없고, 두번째로 유럽에서 사용하던 9mm 파라블럼탄에 비해 운동에너지 상으로는 큰 위력차이가 없다는 것, 그리고 세번째로 탄이 커서 .45 ACP탄을 사용하는 총은 한 탄창안에 들어가는 장탄수가 다소 줄어든다는 점과 그립부분이 굵어진다는 점 때문에 유럽쪽에서는 인기가 적다.

그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미군이 .45 ACP에 대한 무한한 신뢰와 사랑을 보낸 이유는 .45 ACP의 탄자가 9mm에 비해 훨씬 무겁기 때문에 대인저지력에 있어서 9mm에 비해 압도적이었기 때문이다. 약빨고 덤비는 원주민들과의 전투에서 9mm에 비해 .45 ACP는 확실한 대인저지력을 보장했고,[2] 이에 따라 미군은 그러한 묵직한 펀치력을 가진 .45 ACP를 선호했던 것이다.

거기다가 미국의 총기시장이 세계에서 가장 크기 때문에, 세계 각국 총기회사들은 좋든싫든 .45 ACP 탄 총기를 만들어내고 있다. 유럽계 기업에서도 Spectre M4, UMP 등등 .45 ACP탄 총기류를 많이 내놓고 있다.

다만 특이하게도 고성능의 짝퉁 무기 잘만들기로 이름났던 중국군벌서성 석산 군벌은 이 구경을 매우 선호했다. 그들의 짝퉁 총기중 가중 유명한 마우저사의 C96을 카피한 "산시 17식 권총(山西17式, Shanxi Type 17)".의 경우엔 원판이 이 구경을 쓰지 않는 물건인데 개조한 거고, 그 외에도 콜트 M1911톰슨 기관단총 같은 총기들도 카피해 뽑아냈다. 45구경 덕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지경. 말도 한방에 쏴죽이는 위력 때문에 중국에서 선호하는 군벌이나 마적들이 생겼다나.

미국에서는 미서전쟁에서 겪은 .38구경 롱콜트탄에 대한 불신과 해당 전쟁에서 검증된 확실한 대인저지력, 거기다가 자국산이라는 긍지때문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45 ACP탄이 제공하는 화력과 해당 탄을 사용하는 불후의 명작 권총덕에 인기가 매우 높은 탄종이다. 특히 여전히 높은 대인저지력 덕에 한발을 맞췄을때 상대방을 제압할 확률이 높고, 탄종의 특성상 장약량에 비해 탄두의 무게가 많아 탄속이 음속보다 느려서 아음속탄을 사용하지 않아도 소음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3] 미군 특수부대 등에서 여전히 사랑하고 있는 탄종이다.

.45 구경은 묵직한 한 방, 9mm는 우월한 탄수로 밀어붙이기이니 두 탄종 간의 특성 차이는 사실 취향에 가까운 문제에다가 각 국가간의 전투 교리의 차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9mm에 비해 탄자가 무겁다 보니 그에 따라 손에 전달되는 반동[4]이 더 커서, 그 손맛에 매료되는(...) 민간 슈터들도 꽤 있는 편.

하여튼, 미국을 대표하는 권총탄이며 가장 미국스러운 탄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 [1] 이것도 옛날 이야기다. 2013년 미국 오바마 정부의 반자동 권총 불법화 계획추진으로 사람들의 반자동 권총/총알/탄창 사제기로 가격이 상당히 올랐다.
  • [2] 실제로 탄자 무게 덕에 젤로 실험하면 9mm가 당연히 발린다(...)
  • [3] 다른 탄종의 경우에도 아음속탄을 사용하지 않고 소음기 사용은 가능하지만 소음 효과가 크게 떨어진다.
  • [4] 작용 반작용의 원리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3 16:03:12
Processing time 0.080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