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상세 ¶
개그 듀오인 아보트와 코스텔로를 통해 1938년 경에 처음 만들어진 일종의 만담으로, 처음 만들어졌을 당시의 내용은 지금에 알려진 것과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고 한다. 그랬던 것이 이후 희극 작가이자 프로듀서인 존 그랜트의 손을 거치면서 대폭 각색되고, 여기에 4, 50년대 유행하던 스탠딩 코미디 요소가 추가되면서 비로소 현재 내용이 됐다.
야구 팀의 수비수들이 갖고 있다는 특이한 이름은 다음과 같다.
- 1루수 : Who(누구)
- 2루수 : What(무엇)
- 3루수 : I don't know(몰라)
- 좌익수 : Why(왜)
- 중견수 : Because(왜냐면)
- 투수 : Tomorrow(내일)
- 포수 : Today(오늘)
- 유격수 : I don't give a darn[1](신경 안 써)
우익수 : 없어요
해당 만담은 미국 전역에서 그야말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급기야는 일반 무대 공연을 넘어서 아예 그들이 직접 진행하는 TV쇼와 라디오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기까지 이르렀다. 또한, 뉴딜 정책 등으로 유명한 프랭클린 D. 루스벨트 역시 이들의 팬이어서 공연을 자주 관람했다고 카더라.
이렇듯 미국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던 코너는 1956년 경에 메이저리그 명예의 전당에 명예 헌정됐으며, 1999년 12월 발행된 미국 타임지를 통해서 20세기 최고의 개그 코너로 선정되기도 했다.#
위의 영상은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1루수가 누구야?' 관련 동영상이긴 하나, 이 역시 1952년 경에 한창때의 개그를 재현하던 모습을 녹화한 것으로, 실제 전성기 시절의 동영상은 아니다.
이름이 진짜 '후'인 선수가 1루수로 나오기 전에는 일어날 일이 없었으나...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2007년 LA 다저스에서 대만의 후진룽(Hu Chin Lung, 胡金龍)이 안타로 1루에 서면서# 1루수가 누구가 됐다. 진짜가 나타났다 Who's on first? Hu's on first
3. 관련 패러디 및 리메이크 ¶
- 1990년대에 인기를 끌었던 개그맨 홍기훈과 나경훈이 '덩달이와 썰렁이'에서 이 개그를 한국어로 번역해 선보였다. 그런데 'Who's ~~'를 '누가 ~~하지?'로 번역해서 개그를 반쯤 깎아먹었다.
- 가우스전자 291화에서 등장인물 이름으로 패러디 했다#
- 중국어 버전#
- 트랜스포머 버전#
- 쿠로코의 농구버전#
- 흥해라흥 픽쳐스 리메이크 버전# 한국사람한정으로 많이 아는 버젼
- Fate 시리즈 버전#[2]
- 태희가 누구야#
- 코미디빅리그 버전#
- 탄생 75주년 기념 ESPN 버전#
- 개그투나잇의 왜 그래! - 특정 단어마다 독특한 반응을 하는 조폭과 형사의 이야기로 내용을 바꾸어 놓았다.
- 코미디빅리그의 이름 대소동 - 이 개그를 모티브로
표절했다고 자인한 코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