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10원 경매

주의. 도박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도박에 관한 내용을 직접·간접적으로 언급 혹은 설명합니다. 대한민국의 형법 도박과 복표에 관한 죄에 영향을 받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특히 19세미만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과, 대한민국의 청소년보호법에 영향을 받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범죄와 관련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따라하거나 유용하면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십시오. 또한, 자신이나 타인의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경고 : 링크 금지!

이 항목 내에서 설명하는 사이트는 리그베다 위키 기본방침 "2.15 홍보, 성인 및 불법 사이트 주소 기재금지"에 따라 해당 사이트의 주소 기재 및 링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조항을 어기고 링크를 할 시 다른 사람에게 가는 피해는 리그베다 위키가 아닌, 수정한 사람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경고 : 이것은 대한민국에서 불법입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 내에서 현행법상 불법으로 지정되어 금고 이상의 형에 처해지는 범죄를 다룹니다. 대다수의 이러한 범죄 행위는 자기 자신, 타인의 신체적, 정신적, 금전적 피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불법인 사항은 해외에서도 불법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특정 행위가 해당 국가에서 불법이 아니더라도 대한민국 국적자는 속인주의 원칙에 의하여 귀국시 대한민국의 형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국적자가 대한민국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해외로 도피했다면, 범죄인 인도조약에 의하여 해외에서 체포될 수 있으며, 대한민국으로 송환되어 대한민국에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문서 내용을 따라할 시에는 모방범죄가 되어 해당 법률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와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작성자 또는 열람자 개인의 모든 법적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 문서에서 서술하는 내용은 절대로 따라해서는 안 됩니다.

본 문서에서 해당 범죄 행위에 대한 내용을 편집할 때에는 범죄에 대한 반면교사가 될 수 있는 해설의 의미로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범죄에 대한 묘사나 자세한 범죄 방법 등의 서술은 모방범죄의 우려가 있으므로 절대적으로 금지됩니다. 이러한 행위는 형법 제31조 및 제32조에 의거, 대한민국 경찰 또는 검찰에 의하여 범죄 교사 및 방조로 판단되어 처벌 받을 수 있으므로 절대로 기재하여서는 아니됩니다. 리그베다 위키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작성자 개인의 모든 법적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간혹 금고 이상의 범죄 중 본 틀이 없기도 하나, 이는 해당 행위를 개별적으로 규정한 조항이 없다는 의미일 뿐, 해당 행위가 범죄가 아님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문서 상단의 '상위 문서'나 본문 내의 '처벌' 등의 문단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 10원 경매는 공정위에서 도박 사이트로 분류하고 있다. 따라서 관련 법률은 도박죄를 참고하기 바라며, 예시는 어떤 목적으로든 작성금지

2009년 처음으로 등장한 도박인데, 2011년에는 아주 본격화된 신종 사기 도박
10원을 시작으로 경매해 실제 가격의 1% 수준으로 살 수 있다는 사이트라지만...

현실은 바다이야기를 훨씬 뛰어넘는 사기 도박 사이트. 이것을 운영하는 운영자는 자칭 소셜 커머스옥션계의 혁명이니 어쩌니 하지만 그런거 없다. 진짜 의미의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가 정말로 일어난다.

요즘 소셜 커머스 붐을 타고 자칭 소셜 커머스라 주장하고 또한 검색 엔진에 소셜 커머스로 검색 되고 있지만, 그냥 모두가 도박이고 사기이다.[1]

중고 매매 사이트나 기타 거래 사이트에서 스팸 광고를 뿌리고 있으며, 광고의 내용은 '왜 여기서 사세요?' 라는 시작 문구와 함께 본래의 물품 가격보다 턱없이 싼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2011년 들어 이런 식의 광고의 100%가 전부 사기 10원 경매 사이트의 광고이며, 이들은 모두 사기다. 참조

공정위에서 실제로 10원 경매에 대한 주의보를 내린 바가 있다.(관련 기사) 그리고 직접 규제에 개입해 입찰권으로 소모한 비용을 전부 돌려주라는 식으로 약관을 개정했다. 때문에 이 이후로는 돈 벌 거리가 사라진 탓에[2] 대부분의 10원 경매 사이트는 자취를 감추었다. (관련 기사)

자취를 감춘 이후로는 단순히 이벤트 성격으로만 진행하고 있다. 이런 경우는 큰 문제가 없는 게, '입찰권'이라는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

Contents

1. 왜 도박인가? - 입찰권의 덫
2. 왜 사기인가? - 운영자의 작당

1. 왜 도박인가? - 입찰권의 덫

제목에서 처럼 입찰권이라는 것 때문이다. 입찰을 하기위해서는 소정의 입찰권이 필요하다. 문제는 이 입찰권이 유료인데다가 사이트에 따라 100원에서 1000원(그것도 VAT 제외한 ) 까지 오락가락한다는 점이다.

당신이 입찰한 순간 그것이 10원이 아닌 100원에서 1000원씩 입찰하게 되는 본격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경매 사이트에 사실은 10원 경매가 아니라 사실상 입찰권 가격 + 10원을 더하는, 그런 경매가 된다. 입찰권 가격이 500원인 경우 사실상 510원 경매인 셈. 입찰해요? 입찰해요? 입찰하려면 오백원

게다가, 그 입찰권을 쓰는 사람이 비단 나 혼자만은 아니므로 대략 8만원까지 올랐다고 치고 입찰권이 500원이라고 치면 입찰권 수익만 대략

8000×500 = 4,000,000 (…), 즉 400만원.

그럼 떨어지면 돌려주면 되지 않는가? 그렇지도 않다. 낙찰되지 못해서 날린 입찰권은 그냥 날라간 것이다. 물론 날린 입찰권 금액에 돈을 더해서 즉시구매가에 해당 제품을 살 수 있지만. 그렇게 한다면 다른 쇼핑몰이 더 싸다는 것이 현실. 즉 당신은 낚였다.

당신이 USB 메모리를 사기 위해 500원짜리 입찰권 20장을 사용했고, 10장을 쓴 다른 사람에게 400원에 낙찰된 뒤, 당신이 그 품목을 입찰권 금액에 웃돈 2000원 얹어서 샀다면

당신 : 20×500+(20×500+2000) = 22,000원
낙찰인 : 10×500+400 = 5,400원

즉, 어느쪽이든 낙찰가보다 비싸게 샀다는 거다. 예가 이렇지 실제로는 입찰권을 더 많이 써야 낙찰받을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하며, 이들 중 대부분은 실제 가격을 훨씬 넘는다.

하지만 저것은 양반이다. 문제는 입찰권에도 등급이 있었다는 것. 즉시구매는 커녕 싸구려 제품만 입찰할 수 있는 입찰권을 일정 비율로 보상해주는 사이트도 있다는 것. 이건 대놓고 도박+사기질하는 것이다. 그래도 정말로 하고 싶다는 사람에게 한마디 하자면 진심으로 적극 만류하지만 만약 하려면 앞의 케이스가 없도록 잘 살펴보도록.

물론 입찰이 무료인 10원 경매 사이트는 없다. 차라리 옥션이나 G마켓을 찾지

2. 왜 사기인가? - 운영자의 작당

애초에 입찰권이라는 제한적인 방법을 통해서 공정한 도박을 꿈꾸는 그대여 꿈을 깨시라.

이러한 입찰권이라는 금전적 압박에도 불구하고 살펴보면 외국 IP 또는 낮익은 ID를 통하여 100번 이상 지르는 것도 있는데, 이들 중 대부분은 운영자 또는 알바다.

돈을 주고 입찰권을 사야되는 일반회원이 입찰권을 얼마든지 만들어 낼 수 있는 운영자나 알바와 붙는다면 문답무용. 그냥 포기해야 한다. 자동입찰이 가능한 곳에서는 더더욱 그렇고.

ZDNet Korea의 기사를 인용하면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알바를 통해서 조작을 실시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물론 아니라고 주장하는 곳도 있지만. 당첨후기를 적으면 타 사이트보다도 보상이 좋은 10원 경매 사이트에 왜 당첨후기가 적을까? 그것도 올리는 사람만 계속 같은 사진을 올리는 이유를 잘 살펴보도록. 작전세력은 어디에나 있는 법이다.

자취를 감추긴 했지만 도박 사이트임이 밝혀진 지금, 이에 해당하는 사이트는 작성금지
----
  • [1] 미국의 경운 천조국스러운 스케일 답게 10원 경매 사이트들의 광고가 전국구 티비 광고로 뜬다.
  • [2] 핑계같지만 사실인 게, 불공정 약관 등의 편법으로 돈을 뜯었는데 편법이 더 이상 먹히지 않게 되니 매출에 치명타를 받을 수 밖에 없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4-14 15:42:57
Processing time 0.061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