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1964 도쿄 올림픽

last modified: 2015-03-19 16:36:21 by Contributors

역대 하계올림픽
17회 18회 19회
1960 로마 올림픽 1964 도쿄 올림픽 1968 멕시코시티 올림픽



개최날짜 : 1964년 10월 10일 ~ 10월 24일
개최장소 : 일본 도쿄

같이보기 : 신흥국 경기 대회

목차

1. 개요
2. 대회 진행
3. 일본의 국제적 이미지 약진
4. 남과 북
5. 여담


1. 개요

1964년에 개최된 아시아 지역에서 최초로 열린 올림픽. 일본은 원래 1940년에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중일전쟁으로 개최권을 반납 한 뒤에 24년이 지나서야 겨우 올림픽의 개최권을 얻어서 개최할 수 있었다. 이 대회에서부터 지위성을 통해 미국 전역에 실시간으로 중계가 된 최초의 올림픽이기도 하다. 그리고 최초로 컬러텔레비전을 대응한 올림픽이다. 하지만 미국과 일본을 제외한 나라에선 전부 흑백으로 송출(...)[1]

2. 대회 진행

대회 전의 이슈는 신흥국 경기 대회를 둘러싼 논쟁이었다. 신흥국 경기 대회 참가선수에 대한 자격정지처분을 둘러싸고 논란중이었던 북한인도네시아를 참가시키기 위해 대회 위원회에서 노력을 하였지만 결국 두 나라는 대회 개최 전날에 취소통보를 내린 뒤에 올림픽을 참가하지 않았다. 특히 북한은 이른바 "가네포" 사건#으로 자국의 주요 선수들이 출전을 박탈당했다. 이 때문에 북한의 첫 출전은 (국호 문제 등으로) 1972 뮌헨 올림픽까지 미뤄진다.

또한 중화인민공화국중화민국간에도 역시나 논란이 일어났는데, 당시 중화인민공화국이 IOC를 탈퇴한 상태였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참가하지 않았고 대신 중화민국청천백일만지홍기를 당당히 앞세우고 출전한다.[2] 남아프리카 공화국인종차별 정책인 아파르트헤이트를 시행중이었고 이게 올림픽 정신에 위배된다고 판단한 IOC로부터 제명당해서 불참.[3]

올림픽 중이던 1964년 10월 16일, 중화인민공화국핵실험을 하기도 했다. 대륙의 패기 공교롭게도 2008년 그 중화인민공화국이 올림픽 중일때 러시아조지아선제공격으로 전쟁을 할 때, 중국인들이 징징거리자 일본인들은 어이없어했다.

일본에서 인기가 높았던 유도배구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일본은 유도에서 3개의 금메달과 여자 배구에서 금메달을 따오게 되었다. 일본 입장에서는 유도에서 전종목 석권을 할 수 있었으나 백인인 네덜란드의 안톤 헤싱크가 우승하게 되자 전 일본이 경악했다고 한다.

1960 로마 올림픽에서 맨발로 뛰면서 마라톤 우승을 차지한 에티오피아아베베 비킬라는 이번에는 운동화를 신고 뛰어서 세계신기록을 내면서 올림픽 2연패를 달성했다. 교통사고를 당해 내장 수술을 했기 때문에 훈련량이 줄었음에도 운동화 버프 덕분에 자신이 세운 기록에서 3분을 앞당기면서 금메달을 딸 수 있었다. 그런데 수술을 받고 바로 뛸 줄은 몰랐던 탓인지, 대회 조직위에서 그만 시상식에서 에티오피아의 국가를 준비하지 않아서 기미가요를 틀고 대충 시상식을 마무리하는 희대의 병크가 있었다. 일본은 당연히 죽도록 까였다.

그 외에 야구무도가 시범종목으로 채택된 대회이기도 하다.

소련의 체조 선수인 라리사 라티니나는 이 대회에서 금 2, 은 1, 동 2개를 획득하여 올림픽에서만 총 메달을 18개(금 9, 은 5, 동 4)를 가져갔으며 그녀는 이 대회를 끝으로 은퇴를 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2012년 딥 원 마이클 펠프스에 의해 깨질 때 까지 48년 동안 보유한 올림픽 메달 신기록이기도 했다.

선수촌에서 불가리아 선수들끼리 결혼식을 올렸으며, 이것은 사상 최초의 일이기도 하다.

그리고 올림픽 대회에 픽토그램[4]이 최초로 도입된 대회이기도 하다.

여담이지만, 선수촌으로 쓰던 건물들은 지금 현재는 국립올림픽청소년센터로 쓰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키에서 키요스미 고교의 숙소와 경기장으로도 나온바 있었고, 2011년과 2012년에는 한국의 청소년단체가 청소년 캠프를 개최하기도 했던 장소다. 2020 도쿄 올림픽의 개최가 도쿄로 확정되면서 재활용할지도...모른다. 덧붙여 일본의 근현대문화재로 올림픽 당시의 건축물이 지정해될 것 같은데,어찌 될지는...아시는 분 추가바람.

3. 일본의 국제적 이미지 약진

세계 최초의 고속철도이자 일본 최초의 신칸센도카이도 신칸센은 이 올림픽 개막 직전인 1964년 10월 1일에 개통되었다.

이때 건축된 올림픽 경기장은 여러가지로 유명한 건축물. 일본 스포츠의 성지라 할 수 있는 도쿄국립경기장이나 일본의 건축 영웅 게 겐조의 작품인 요요기국립체육관은 일본의 현대 건축이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시발점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래픽 디자인 분야에서도 도쿄 올림픽의 홍보물을 통해 일본의 수준높은 디자인 능력을 세계에 알리게 된다. 태평양 전쟁의 패전국이자 서구의 흉내만을 낸다고 평가절하 받던 것이 기존의 일본과 그 디자인이었다면, 올림픽 이후로 독특한 일본색을 가진 독자적인 그래픽 디자인 문화를 가졌다고 평가받으며 그 위상이 재정립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올림픽 포스터[5]를 담당한 메쿠라 유사쿠 등 세계적인 일본의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알려진 것은 이 도쿄 올림픽이 계기가 되었다.

여담이지만 소설가 오쿠다 히데오의 소설인 림픽의 몸값의 배경이기도 하며 개최지 선정 과정에서 '날생선 먹는 국가에서 올림픽을 치르는 건 말도 안된다'라는 서구 국가들의 공격을 받았다고 한다. 이 때문에 일본은 이후 회와 초밥을 국제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결과 현재 유럽과 미국에서 이들 음식의 위상은 상류층이 즐기는 별식 수준으로 높아졌다.

일본은 8년 후 1972 삿포로 동계올림픽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도 개최하는 등 동하계 모두 3번이나 개최하는 사례를 남겼다.

그리고 56년 후인 2020년 다시 한번 올림픽을 유치하게 되었다. 그러나 1964년의 도쿄 올림픽이 대국화의 시작을 알리는 올림픽이었다면 2020년 도쿄 올림픽은 과연...

4. 남과 북

이 당시 남북한은 공동출전을 논의하고 있었다. 한국은 '아리랑'을, 북한은 아랫동네 국가윗동네 국가를 25초식 붙인 50초짜리 짬뽕 국가를 주장했다. 만약 짬뽕 애국가로 하면 어느 쪽 애국가가 먼저 나와야 하는지가 또 문제가 될 텐데? 간신히 짬뽕시킬 순서를 고민할 필요가 없는 아리랑으로 되었더니 됐는데 이번엔 북한이 남북한 국기를 양면으로 붙여서 쓰고 나가자라고 해서 결렬되었고, 게다가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북한이 출전을 거부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이런 남북의 대결은 그 뒤의 올림픽에서도 계속 이어지게 되었다. 이는 1990년대 들어서서야 비로소 완화된 편이다.

휴전 이후 최초의 이산가족 상봉이 있었던 대회다. 신흥국 경기대회에서 북한대표로 금메달을 수상한 육상선수 신금단[6]이 올림픽 참석을 위해 도쿄까지 갔다가 북한의 불참 결정으로 돌아갔다. 사실 신금단은 1.4 후퇴 때 남한으로 간 아버지와 헤어진 산가족. 그녀의 올림픽 출전 사실을 알고 신금단의 아버지 신문준은 도쿄까지 갔지만 북한의 올림픽 불참 결정으로 북한 선수단이 일본을 떠나기 위해 니가타행 열차를 타기 직전에야 겨우 만날 수 있었다. 시간은 7분 남짓이었고, 부녀는 이후 다신 만날 수 없었다.

한국은 북한과의 경쟁, 일본에 사는 많은 동포, 그리고 일본에 사는 동포들의 한국 지지를 이끌어 내기 위해, 민단총련의 대결에서 민단의 우위를 점하려는 의도를 위해 1964년 당시의 나라 살림치고는 상당히 과할 정도인 임원 59명, 선수 165명이라는 선수단을 꾸려서 일본으로 건너갔다.[7] 그러나 성적은 간 선수단의 규모에 비해 영 좋지 않은 은메달 2개와 동메달 1개 정도였다. 그래도 당시로선 최고 성적은 맞다. 기대를 못 따라가서 그렇지. 뭣보다 4년 전 로마 대회의 노메달 수모를 설욕하는 효과는 있었다.

5. 여담

이 해는 조선 통신사 조엄이 일본을 방문한 지 200주년이 되는 해였다.
----
  • [1] 사실 당시 일본내에서도 컬러TV로 도쿄 올림픽을 본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하나다 소년사를 보면 알수있듯이 아시아에서 가장 잘산다는 일본에서도 컬러TV는 수십년치 봉급에 해당될 정도로 비싼데다가 전국적인 컬러송출이 이루워지지않았기 때문에 컬러TV의 보급이 잘 이루워지지않았다.
  • [2] 일본어로는 중화민국(中華民国)으로 표기되었으나 영어로는 대만(TAIWAN)으로 표기.
  • [3] 남아공이 올림픽에 참가한 것은 아파르트헤이트가 폐지된 뒤인 1992 바르셀로나 올림픽부터.
  • [4] 간이 아이콘. 예를 들면 신호등에 있는 사람 모양의 그래픽 같은 것
  • [5] 애니메이션 코쿠리코 언덕에서에 등장한다
  • [6] 금메달 수상이 유력했지만, 신흥국 경기대회에 나갔기 때문에 올림픽 경기 출전이 금지됐다.
  • [7] 전 대회인 1960 로마 올림픽은 임원 31명, 선수 36명이고, 다음 대회인 1968 멕시코시티 올림픽은 임원 21명, 선수 55명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9 16:36:21
Processing time 0.075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