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1UP

last modified: 2015-01-20 13:54:1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게임 용어
1.1. 개요
1.2. 1up 획득의 요소
1.2.1. 점수
1.2.2. 보너스 아이템
1.2.3. 글자 조합
1.2.4. 특정 적 살해
1.2.5. 특정 아이템 수집
1.2.6. 구입
1.2.7. 그 외
1.3. 대량 획득
1.4. 1up 요소가 중요한 게임
2. 비디오게임 웹진

1. 게임 용어

1.1. 개요

플레이어가 가진 잔기의 숫자가 제한되어있는 이른바 '잔기제'의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잔기를 늘릴수 있는 요소 및 아이템.

익스텐드(라이프) 또는 엑스트라(라이프)로도 불려지지만 일반적으로는 보너스, 1UP라고 하면 다 알아듣는다. 대구 어느 지역 오락실에서는 '뽀내기'라고 불렀다. '뽀나리'도 있다. 지역별로 다양한 베리에이션이 존재할 듯 추가 바람

원래 이 요소의 기원은 핀볼 게임의 Extra ball이라는 각각의 핀볼게임마다 조건부로 획득가능한 요소였고, 이게 현대적인 비디오 게임으로 넘어 오면서 고스란히 넘어온 것.

간혹 게임에 따라선 첫 번째 플레이어를 1UP, 두 번째를 2UP, 세 번째를 3UP...과 같은 식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심슨(게임)의 경우.

1.2. 1up 획득의 요소

1.2.1. 점수

해당 게임에서 지정한 일정한 점수[1]를 넘어가야한다. 특정한 점수 이후로는 일정한 간격의 점수대를 달성하면 그 점수대마다 보너스를 무제한으로 얻을수도 있고(에브리 익스텐드), 아니면 설정에 따라서 보너스가 제한될 수도 있다.[2] 일부 게임은 딥스위치나 설정에 반영된 보너스 점수를 게임 타이틀 화면 밑에 표기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케이브사의 슈팅게임. 코나미의 그 유명한 슈팅게임 그라디우스 시리즈를 보면(특히 아케이드판) 첫 화면에 1up 발동 점수가 표시된다.

1.2.2. 보너스 아이템

보너스 아이템이 따로 존재한다. 아이템이 나오는 조건은 크게 일정한 조건을 만족시키는걸로 나오거나, 특정한 부분에 숨어 있거나, 랜덤 혹은 낮은 확률로 나오거나, 마지막 잔기가 사망한 후 컨티뉴를 유도하기 위해 나오는 경우 등이 있다.
모양의 경우 단순히 1UP이라고 쓰여있는 무미건조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플레이어와 관계된 어떠한 형태를 띄고 있다. 플레이어 캐릭터를 디폴메한 형상(의 인형)이나 얼굴, 혹은 플레이어와 관련된 상징의 모양으로 나오는 경우도 많다. 비디오 게임계에서 대표적으로 회자되는 보너스 아이템이라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녹색 버섯과, 초창기 록맨시리즈의 록맨얼굴이 있다.

간혹 2인 협력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 중에선 2인 플레이 중에 보너스 아이템이 두 개가 동시에 등장하는 경우도 있는데 둘이서 사이좋게 나누어 먹으라는 배려겠지만 이것을 한 플레이어가 독차지하면 그날로 싸움이 나곤 한다.

이하는 1UP 아이템의 모양을 정리

1.2.3. 글자 조합

보너스를 이루는 일정한 글자들을 조합해서 그 글자들을 모으면 보너스가 된다. 대부분 EXTRA 및 EXTEND라는 문자열이지만 예외의 경우도 있다.(예:스노우 브라더스(SNOW)) 사실 핀볼게임부터 있었던 1up 요소중 하나로 일정한 글자에 램프를 들어오게하면 1up이 되는 1up요소를 현대적인 비디오 게임에 응용한 것이다. 이 시스템이 적용된 예는 대표적으로 버블보블,뉴질랜드 스토리가 있다.

1.2.4. 특정 적 살해

특정한 적을 죽이면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게임이 존재한다. 단, 이 경우에는 해당적은 등장횟수가 매우 적거나 죽이기가 다소 어렵다. 스트리트 오브 레이지 리메이크의 코디가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또는 한 종류의 적만 골라서 연속으로 격파하면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1.2.5. 특정 아이템 수집

어느 특정 소아이템들을 수집하였을 경우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대체로 100개 단위로 아이템을 모아야 보너스를 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게임에 따라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개수가 수시로 다르다. 대표적인 예로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코인 100개, 동키콩 컨트리의 바나나 100개, 소닉 더 헤지호그 시리즈 100개, 별의 커비 시리즈의 별 100개, 퍼피티어의 문피 100개가 있다. 여담이지만 1.5~2세대 FPS게임중 단연 괴짜라 할만한 라이즈 오브 더 트라이어드는 얼마 없는 잔기제 FPS게임이고, 1up아이템의 획득수단이 이러한 소아이템 시스템이다. 다만 1개짜리가 아니라 5개짜리, 10개짜리, 25개짜리 아이템도 있다.

동방프로젝트동방신령묘는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잔기가 꽤 한정되어 있다. 동방휘침성의 경우도 이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으나, 동방신령묘와 달리 일정량 이상의 아이템을 상단회수할 시 봄 조각(8개당 1봄)과 잔기 조각(3개당 1잔기)이 나오도록 되어있어 엑스텐드가 쉬운 편이다. 게임 자체가 봄과 잔기를 많이 주고 많이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편. 심지어 마리사 B의 경우 봄을 다 쓰면 자폭하고 다시 봄을 쓰는 편이 잔기를 모으기 쉬울 정도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1.2.6. 구입

돈의 개념이 있는 게임의 경우 고가의 아이템으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판타지 존 시리즈가 대표적.

1.2.7. 그 외

보너스 게임에서 특정 조건[6]을 만족하면 얻는다. 대표적으로 닌자 베이스볼 배트맨 등.

일정한 득점 수단의 특정 조건을 연속으로 실수없이 만족시키면 된다. 예를 들면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서는 적을 연속으로 9번 이상 밟거나[7] 엉금엉금 등껍질을 던져 적을 한번에 8마리 쓰러뜨리면 1UP을 얻을 수 있다.

1.3. 대량 획득

게임에 따라서는 이 1up을 다량으로 획득(!)할수있는 부분도 있다. 예를 들자면

  • 더 경찰관 신주쿠 24시는 각 페이즈를 3번 클리어할때마다 한 계급씩 상승한다. 낮은 계급군은 시간 보너스를, 높은 계급군은 잔기 보너스를 주는데, 한 번도 죽지 않고 계급을 올려 최고 계급인 치안총감에 달하면 잔기를 100개(!)나 준다[8].

  • 소닉 더 헤지호그 3의 Launch Base Zone존에서 접근하면 사이렌이 울리고 물총새 메카가 공격해오는 곳에서 스핀대쉬 준비자세를 유지하고 있으면 자코가 계속 와서 점수를 주고 보너스를 무한대로 얻을 수 있다.
  •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1에서의 계단과 엉금엉금 부분. 자세한건 항목참조. 사실은 버그에서 비롯된 꼼수다. 이 꼼수는 이후엔 아예 대놓고 하라고 있는 구역도 있는가 하면, 공식적으로 비기랍시고 알려주기도 한다.

1.4. 1up 요소가 중요한 게임

이러한 1up 요소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하는 게임도 있는데,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배틀 가레가다. 100만점당 익스텐드 보너스가 정규 세팅인데, 게임 시스템상 1만점 훈장을 누적시켜서 무난하게 먹는다면 익스텐드를 쌓을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 오산. 목숨은 내다버리는 것이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랭크를 조절하는데, 이 일환에서 이른바 임사 패턴이라는 것도 존재한다. 요약하면 마지막 잔기를 자폭하는 순간 폭탄을 써서 보너스를 만드는것. 자세한건 항목 참조. 일반적인 입장에서는 굉장히 변태(?)적인 보너스 전략이지만, 배틀 가레가라는 게임의 특성을 생각해보면...

물론 1UP시스템이 아예 없는 메탈슬러그 시리즈, 라이덴 파이터즈 시리즈같은 게임도 있다.

2. 비디오게임 웹진

미국의 비디오게임 웹진 이름. 이쪽은 보통 1up.com이라고 통한다. 미국 유명 게임잡지인 Computer Gaming World로 유명한 지프데이비스 출판사 산하에 놓여져 있었으나, 다른 회사에 권리가 매각되었다.
화끈한 게임 리뷰로 유명하다. 사실상 평작 미만 게임들은 화끈하게 처참한 평점을 때린다.
----
  • [1] 대부분 게임의 딥스위치나 옵션 등을 통해서 설정 가능하다.
  • [2] 흔히 1st EXTEND (n) 2nd EXTEND (n)이런식으로만 표기된것. 보너스가 총 2개라는 소리.
  • [3] 윳쿠리 형태.
  • [4] 베어 그릴스가 나온다. 다만 플레이어는 간디(문명 시리즈).
  • [5] 이후 시리즈에는 커비 아이콘도 같이 붙어서 나온다.
  • [6] 주로 보너스 게임 내의 목적 자체를 완수하는 경우
  • [7] 적을 한 번 밟을때마다 100점→200점→400점→800점→1000점→2000점→4000점→8000점→1UP→1UP→1UP… 식으로 진행된다. 도중에 땅에 착지하면 카운트가 무효화된다.
  • [8] 하지만 이 게임의 시간 계산은 타임 크라이시스1의 방식인 토탈 타임이고, 오사나 순직 후의 영상출력, 심지어 페이즈 이동 중에도 시간이 그대로 흘러간다. 또한 잔기 보너스를 받을 정도까지의 계급에 죽지 않고 다다른다는 것은 그 동안 시간 보너스를 받지 못한 상태로 계속 진행했다는 의미를 가진다. 까놓고 말하면, 100개 먹을 계급에 달했다는 것은 만세를 외치는 것이 아닌 이대로 계속 스피드 플레이+노 미스로 클리어해야 원코인이 가능한 절박한 상태에 달한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라이프 100개는 코나미가 만들어준 계륵이자 상술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0 13:54:16
Processing time 0.094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