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3ds max

last modified: 2015-03-08 01:33:53 by Contributors


정식명칭 3Ds Studio MAX (3D 스튜디오 맥스)
개발 Autodesk
라이센스 상업소프트웨어
용도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운영체제 Windows
사이트 홈페이지

Contents

1. 개요
2. 모델링
3. 렌더링
4. 마야와의 차이


1. 개요

Autodesk에서 내놓은 3d 모델링 겸 렌더링 겸 애니메이팅 겸 설계(제한적)툴.

한국 3D아티스트 계열에선 마야와 양대산맥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사용처, 사용빈도, 사용자 수가 많다. 2000년 후반대 들어 Autodesk가 마야를 꿀꺽해 버려, 마야의 기능이 점점 3dsMax로 넘어오는 추세이기 때문에[1] 앞으로 사용자들은 점점 늘어날 추세이다.

특히 게임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툴이며, 대한민국 게임 개발사들은 3D 그래픽을 한다면 거의 모두 이 툴을 쓴다고 봐도 될 정도이다. 포토샵의 클라우드를 보고 영향을 받은 듯 월세 라이센스도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패키지가 그렇듯 가격은 훨씬 강력하다. 허나 2015가 되면서 값을 인하한 걸 보아 점점 더 싸질듯?
심지어 학생용으로 무료버전도 있다! 입력 나이도 맞아야 하고 기능제한도 있긴 하지만 학생이라 돈이 없다면,이걸 사용하자!

전통적으로 윈도우만을 지원해, 3D는 윈도 라는 말을 만든 원인중 하나. 근데 이제 어도비 제품군도 윈도 최적화잖아? 디자이너는 윈도 써야되는건가?

참고로 닌텐도 3DS랑은 관계없다. 이것보다 훨씬 먼저 나온 나름 전통이 있는 프로그램이다.

2. 모델링

기본적으로 메쉬나 폴리곤으로 모델링을 하며 패치나 Nurbs면도 지원하지만, 패치나 Nurbs는 마야의 기능만큼은 못 따라온다. 애당초 폴리곤을 기반으로 태어난 3ds max와 넙스를 기반으로 태어난 마야의 차이.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므로 사용하기 편하지만 그래픽툴을 쓸 줄 아는 반 숙련자에 한정. 물론 초보자는 알아보기 어려워 적응에 시간이 걸린다.

Realflow나 FumeFX 같은 플러그인으로 멋진 효과를 넣을 수도 있다.

3. 렌더링

기본적으로 Scanline 렌더러를 지원하나 대부분 플러그인의 힘을 빌려 쓴다. 대표적으로 3dsMax의 친구 V-Ray나 애니메이션에 강한 멘탈레이 등을 사용한다.

4. 마야와의 차이

이전까지의 폴리 모델링은 맥스 넙스 모델링/캐릭터는 마야라고 할 정도로 큰 차이가 있었지만, 마야가 Autodesk로 인수된 이후 맥스에도 점점 마야의 기능이 생겨 차이가 좁혀 가고 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꽤 많은 차이가 있다.

  • 인터페이스의 차이 : 맥스나 마야만 하던 사람이 서로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차이가 있어 많은 사람이 괴로워 한다.
  • 평면 축의 차이 : 3DsMax의 경우 2차원 평면을 XY로 잡고 높이를 Z로 잡지만 마야는 Y축으로 잡는다.


이하 3D 그래픽과 3DS MAX, 그리고 마야에 관련된 역사와 성능에 대한 글은 여기로 (http://fazz.tistory.com/entry/s09)
시리즈물로 3D 그래픽 입문자들에게 매우 좋은 가이드가 되는 포스팅이다.
----
  • [1] 가령 플러그인으로 존재한 Character Animation Tool의 정식 포함 등의 애니메이션쪽 지원. 그런데 그건 마야도 마찬가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8 01:33:53
Processing time 0.17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