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4차원

last modified: 2015-04-15 16:59:28 by Contributors

Contents

1. 일반적인 뜻
2. 모에 요소(?)
2.1. 4차원으로 유명한 인물
2.2. 4차원 천재 기믹
3. 게임의 버그

1. 일반적인 뜻

자막의 싱크가 많이 어긋나 있으니 유의.

4개의 차원(dimension)으로 이루어진 임의의 공간. 수학적으로는 4개의 기저(basis) 벡터(vector)들의 선형결합으로 생성되는 공간을 뜻한다.[1] 쉽게 말해 좌표축이 4개 있다는 이야기. 1차원을 한 개의 직선, 2차원을 좌표평면, 3차원을 좌표공간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처럼 4차원 역시 4개의 축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만 시각적으로 정확히 묘사하기 어려울 뿐.[2]


이 그림을 대강이나마 이해하고 싶다면, 머릿속에 정육면체를 그린 후, 한 면의 선과, 다른 면의 다른 축 선을 연결해 다시 정육면체를 그리면 된다. 그짓은 반복한다. 물론 3차원상에 구현은 불가능하지만 개념은 그리 어렵지 않다. 인터넷에서 유행하던 착시그림처럼 바라보면 구조가 대강 보인다.

위 그림은 입방체라는 4차원의 도형을 2차원에 투시한 것이다. 3차원 도형인 육면체는 각 차원축마다 정사각형을 2개씩 해서 6개를 붙인 도형인데, 이 정육면체를 각 차원축마다 2개씩 해서 8개를 붙이면 나오는 도형이 초입방체이다. 이 도형의 모습이 떠오르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일단 이 도형을 만드려면 4차원 공간을 각 축에 수직한 3차원 공간 8개로 나누는 작업부터 해야 하는데(정육면체를 만들려면 3차원 공간을 각 축에 수직한 2차원 공간 6개로 나눠야 하듯이) 우리들은 3차원 공간 1개에서 살아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4차원이 '3차원 공간 + 시간'이라고 생각하는데 꼭 다른 하나가 시간일 필요는 없다. 퍼텐셜일 수도 있고, 확률일 수도 있다. 초끈이론에 의하면 우리의 우주는 10차원 공간(+1차원 시간)으로 이루어졌다고.

4차원 시공간은 '3차원 공간 + 시간'을 말하는 게 맞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도 4차원 시공간이다. 이 공간에서는 3개 차원축에다가 시간을 더해야만 좌표 값을 뽑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지금 컴퓨터 앞에 앉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자리에서 일어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조금 무섭다. 그래서 당신의 좌표가 바뀌는 것을 세 개의 좌표축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뉴턴역학에서도 퍼텐셜을 V(x,y,z,t) 따위로 나타내기 때문에 새로운 개념이 아니고, 그저 우리가 필요로 하는 값에 시간이 하나의 기저로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렇게 표현하는 것뿐이다.

대표적인 4차원 도형으로는 클라인의 병이 있다.

2. 모에 요소(?)

수식어. '3차원에 사는 일반인은 이해할 수 없는 무엇'근데 현실은 4차원이 맞으니까 이걸 읽고 있는 당신이 4차원이다이라는 뜻이다. 상기했다시피 잘못된 패러다임에서 시작된 말이다. '4차원 소녀'등으로 사용되며, 이 경우 일반인이 이해할 수 없는 행동과 생각을 가진 소녀라는 뜻.

아이돌 그룹에서 "식신", "잠꾸러기" 과 함께 절대 빠지지 않는 요소이다.[3]

간혹 10대 소녀 중에서 귀엽게 보인다며 4차원이 되고 싶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사회에서는 일부 어르신들한테 불손하다는 말을 듣는다든지, 선임이나 선배한테 이상하다는 이유로 혼날수도 있다…. 특히 이런걸 못 참는[4] 사람들 하고는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그런 사람이 당신의 상사라면 더 말할 것도 없다. 물론 4차원이어도 다른 사람들에게 잘 보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철저한 자기 스펙관리이다. 예를 들자면 잘생긴 사람이 4차원이면 귀엽다는 말을 듣지만 못생긴 사람이 4차원이면 '생긴것도 못생겼는데 멍청하기까지 하다'라는 소리를 듣고, 똑똑한 사람이 4차원이면 천재로 칭송받지만 무식한 사람이 4차원이면 그냥 바보다.

물론 잘생긴 사람이 너무 4차원 기질을 발산하면 얼굴값을 못하는 사람이 되며 똑똑한 사람이 심하게 4차원으로 빠지게 되면 매드 사이언티스트가 된다. 응?

미녀들의 수다에 나오는 일본 미녀 사유리는 그 4차원적인 사고 때문에 시청자들이 뽑는 미녀들의 한국 이름 이벤트에서 아예 사차원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모에 요소로도 널리 쓰이며, 천연/백치미/전파계와는 조금 다르다.
천연이나 백치미는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보호본능'을 자극하지만, 4차원은 '의외성', 즉 갭 모에에 중점을 둔 속성이다. 언뜻 완벽해보이거나 무언가 있어 보이는 사람이 알고 보니 별나다는 점에서 인간미와 함께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한다. 단, 정도가 지나치게 별나면 똘끼로 보일 가능성이 높다.(…)

일부 사람들이 자신이 4차원이길 원해서 4차원 연기를 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5] 이를 중24차원 병이라고 부른다. [6]

사실, 4차원이라고 해서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정말로 그 사람 성격이 이상하고 엉뚱한 사람인 경우는 적다. 현실에서 가장 흔한 4차원 타입은 감수성이 뛰어나거나 연상력이 좋은 사람이 특정 사물에 대해 여러가지 연상, 또는 관련된 일들을 생각해서 그걸 말하는데 상대하는 사람이 독심술사가 아닌 이상 그 프로세스를 모르고 얘는 왜 갑자기 이 상황에서 그런 말을 하는거지? 라고 받아들이는 것이다.작가들이 일반인 상대로 이렇게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2.1. 4차원으로 유명한 인물

2.2. 4차원 천재 기믹

3. 게임의 버그

오락실 게임의 버그를 일컫는 은어. 이것 때문에 한때 게임기에는 오락실 주인이 '4차원 금지'라는 쪽지를 붙이기도 했다. 간혹 게임기의 기판 에러 등의 문제로 설정이 프리 코인(무한 컨티뉴)이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일부 지역에선 이를 타임머신이라 부르기도 했다.

보통 80년대 게임에서 기판의 한계라든가 버그 등으로 이 4차원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80년대 게임은 아니지만 던전 앤 드래곤(게임) 2탄의 영문판에서 기본 이름이 6글자인 캐릭터(2P 전사/2P 드워프/1P 도적)한테 있는 무적이 되는 비기.

----
  • [1] 대학교 1~2학년 수준의 선형대수학이나 미적분학을 들으면 알 수 있는 내용이다.
  • [2] 4차원의 구의 초부피는 1/2π^2*r^4, 겉부피는 2π^2*r^3이다.
  • [3] 사실상 사차원 캐릭터가 없는 아이돌 그룹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 [4] 정도에 따라 못 참는 사람이 남이 보기에 이상해 보일 수 있다지만
  • [5] 주로 뜬금 없는 질문을 한다던가 모르는척, 딴 대답, 눈을 동그랗게 뜨고 입을 헤 벌리는 등
  • [6] 그리고 이건 누가 봐도 티가 난다. 어쩔수 없이 과장되거나 작위적이기 때문에 4차원이 아니라 또라이로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 아니 언제나 입을 헤 벌리고 다니면 그게 또라이지...
  • [7] 4차원 연예인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고슴도치를 까면 밤이 나온다거나 강아지를 분양받아서 한국어와 영어를 가르친다느니, 공식 홈페이지에 혜완찌개 레시피를 올리기도 했었다. 혜완찌개의 주 재료는 같은 멤버인 신혜성과 김동완이다
  • [8] 진짜 물리학의 4차원으로도 유명하고, 성격이 4차원이라서도 유명하고. 4차원 시공간이라고 해서 시간축과 공간축을 서로 변환가능한 것으로 취급한 것이 아인슈타인이 최초이고, (다만 실제 이론화는 코프스키라는 다른 물리학자가 했다) 그걸 다룬 이론이 상대성 이론이니까.
  • [9] 진짜 사차원. 아인슈타인도 이 사람의 사차원도는 못 따라간다. 다만 이 사람은 상대성 이론보다는 양자역학 쪽. 뭐... 양자역학 이론에서는 우리 우주는 11차원이다.
  • [10] 특히 분홍과 파랑캐를 제외하면 그 중에서 잘 보인다. 물론 분홍과 파랑캐에서 없다는 소리가 아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5 16:59:28
Processing time 0.145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