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405nm(Ryu☆mix)

  • 이 항목은 '405nm'로도 연결됩니다.

Contents

1. 개요
2. 비트매니아 IIDX
2.1. 아티스트 코멘트
3. 유비트 시리즈


1. 개요

Ryu☆(Another Infinity)의 nm 시리즈
532nm
APPEND TRAVEL
800nm
여름축제
405nm(Ryu☆mix)
IIDX 20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은 Another Infinity.

원곡 405nm은 Another Infinity로 합작 작곡하고, 이후 Ryu☆가 리믹스한 곡이 405nm(Ryu☆mix).

제목인 '405nm(나노미터)'는 파란색레이저 파장 길이[1]이며, 532nm, 800nm와 함께 Ryu☆의 레이저 파장 길이 시리즈 3총사 중 한 축이다. 장르는 Ryu☆ 관련 악곡중 '해피 하드코어'가 아닌 그냥 하드코어로 표기가 되었는데, 기존 곡들보다 좀 더 하드한 진행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그래도 Ryu☆ 곡의 느낌이 안 나는 것은 아니다(…).

곡 중간중간에 나오는 Four, Zero, Five[2]Break Down!!이라는 샘플링 사운드가 특징. 사실 이 Break Down 샘플링은 5키 비트매니아 시절에도 쓰였으며[3] Wuv U에서도 피치를 높여서 사용되었다.

원곡 405nm는 Ryu☆의 5집 앨범 Plan 8에 수록되어 있으며, 현악기와 피아노를 강조해서 한층 더 서정적인 분위기를 보여준다.

2. 비트매니아 IIDX


장르명 HARDCORE
하드코어
BPM 177
전광판 표기 405NM (RYU* MIX)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5 467 9 898 11 1301
더블 플레이 5 469 9 910 11 1361

Another Infinity 명의로 IIDX에 참여한 것은 처음이다[4].
1차 로케테스트 당시 어나더 레벨이 10이 였으나. 정식발매후 11로 올라갔다. 난이도 자체는 꾸준한 스크래치 노트, 트릴, 동시치기 등이 주요한 패턴이다. 싱글 어나더의 초반은 waxing and wanding, Time to Air등에서 나타나는 동시치기 연타가 특징적으로, 11레벨 클리어할 정도면 아주 어렵지는 않으나 특징적인 배치이고 랜덤에 의해 꼬일 수 있는 점을 조심하자. 그리고 트릴에 약하면 중반에 게이지가 확 깎이는 것은 물론 후살의 위험까지 있으니 더더욱 요주의.

오히려 노멀 게이지보다 하드 게이지가 클리어하기 쉬운 편인데 후반 트릴이 말렸을 때의 위험을 줄여준다. 전반부는 잘 치는데 후반부때문에 역보더가 계속 난다면 하드 게이지를 추천한다.

BGA는 7th Style의 범용 BGA (Love Me Do 등이 사용했던) 를 사용하며, 거기에 조명을 들고 있는 캐릭터가 등장하는 레이어가 붙어 있다. 레이어 이미지를 그린 일러스트레이터는 AegisBGA를 담당한 かーる. 미스 레이어는 없다. 이 캐릭터가 전작의 Todestrieb의 레이어 캐릭터를 이은 인기 레이어 캐릭터의 길에 들어서고 있다(...)#

2.1. 아티스트 코멘트

Sound / Another Infinity
그린 레이저 532nm에 이어서,
블루 레이저 405nm의 등장입니다.

ZeppTokyo에서 열린 EXIT TUNES ACADEMY Ryu☆ 3rdAlbum 'Rainbow☆Rainbow' Release Party에서
약 2700명의 관객을 감싼 칠흑의 공간을 아름답고도 덧없이 날아다니며 교차하는 청색의 레이저.

그런 광경을 악곡에 적어 봤습니다.

Anime / かーる

악곡명으로부터 라이브나 이벤트 회장등에서 빛을 내 반짝이는 레이저의 광경이 우선 떠올라 왔습니다.
그 고양한 공간안에서 날카롭고도 눈부신 빛.
그런 「빛」을 이미지 해 만든 것이 이번 애니메이션입니다.
여자아이에게 라이트를 들게해버렸습니다 (조금 무리했나요??)

업 템포한 곡이므로, 화면도 블루 퍼플을 메인으로 컬러풀하게.
컬러풀, 직선적인 빛의 멋있음, 눈부심, 고양감, 그런 것들을 믹스한 결과가 이렇게 되었습니다.

제작 타이밍이 데이터 마감 직전이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식사하고 마지막에 남겨놓은 맛있는걸 받는 기분이였습니다( ^ _ ^ ;)


3. 유비트 시리즈

405nm.png
[PNG image (287 KB)]


jubeat saucer fulfill 기준
레벨BASICADVANCEDEXTREME
7910
노트수511770908
BPM177
아케이드 수록버전,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소서
iOSsaucer pack 06
Androidsaucer pack 06

관련 칭호


패턴은 주로 곡의 멜로디에 맞춘 가공할 엇박과 동시치기 위주로, 좌우로 종횡무진하는 엇박 패턴은 손배치짜기가 상당히 골룸하며 동시치기 역시 매우 중구난방하게 나와 이를 놓치면 큰 실점을 하게 된다. 플레이카운트가 쌓일 수록 쉬워지는 여타 동시치기 곡들과 달리 이 곡은 플레이카운트가 쌓여도 그다지 난이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② □ □ ①
③ ④ ③ □
□ ② ① ⑥
⑤ ④ □ ⑤

①­­-②-
③-④-
⑤---
⑥---


□ □ ■ □
□ □ □ ■
■ ■ ■ □
□ □ ■ □


곡 마지막에는 16비트 난타 직후 바로 위와 같은 동시치기가 등장한다. 초견시 당황할지도 모르니 미리 숙지해두자. 1/4박 폭타 이후 바로 1/2박 동시치기로 하드하게 연결되기 때문에 후살로 분류할 수 있다.

ADV의 경우도 9렙에서 보스곡 바로 다음 가는 정도의 고난이도이다. EXT보다는 박자가 좀 쉬운 편이지만 트릴이 많이 나오고 후렴구에는 밑줄 정박 구간이 존재한다. 그런데 이 밑줄 정박이 엇박으로 들어오는 데다가, 기습적으로 나오는 상하 동시치기에 한쪽 면에서 2-3-1-2로 이어지는 애매한 패턴이 두 번이나 나오는 등 엑설 난이도를 높이는 원인이 된다.

□ □ □ □
■ ■ □ □
■ □ ■ □
□ ■ ■ □


또한 마지막 동시치기도 EXT보면처럼 외워두는 것이 좋다.
----
  • [1] 블루레이가 사용하는 파란색 파장이다.
  • [2] 곡의 시작부분에서 중간에 one, two, three, four 샘플링이 섞여나온다. (Four) one, two, three, four (Zero) (Five). 곡 중간 중간 꽤 많이 나오는 샘플링
  • [3] 초대판~3rd mix, Complete Mix에 모드나 곡 셀렉트 효과음, 랭킹에 DJ 네임을 등록할 때 쓰였다. 나름 유래가 깊은 샘플링.
  • [4] NNRT 는 명의는 달랐을지라도 처음 참여한 작품.
  • [5]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
  • [6] 칭호의 유래는 APPEND TRAVEL의 노래의 가사에서 따온 듯. 풀콤보 칭호는 소서가 나오기 한참 전 나온 이 노래의 패러디 영상에서 한번 쓰여져서 해당 영상에는 예언자 태그까지 달리고 성지순례하는 사람들도 속출하였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00:34:08
Processing time 0.307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