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A(비마니 시리즈)

last modified: 2015-04-05 11:04:2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beatmania IIDX
2.1. 아티스트 코멘트
3. 댄스 댄스 레볼루션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은 dj TAKA. D.J.Amuro라는 명의를 처음 사용한 곡이기도 하다. 제목인 A는 비장의 카드 A라고 한다. 비장의 카드라 함은 즉, 에이스와 관련있는듯하다.[1] 이 노래를 대학생들이 좋아합니다

BPM은 93~191. 전반은 93BPM, 후반은 191BPM이라는 구성.

2007년에 발매된 dj TAKA의 앨범인 milestonewac이 소년라디오(少年ラジオ)라는 명의로 이 곡을 리믹스하였다. 그리고 이 리믹스는 beatmania IIDX 15 DJ TROOPERS에 리사이즈되어 수록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少年A를 참고.

2. beatmania IIDX

장르명 RENAISSANCE
르네상스
BPM 93-191
전광판 표기 A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비기너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294 6 666 10 1111 12 1260
더블 플레이 - - 7 613 11 1119 12 1343

  • 곡 목록으로 돌아가기
  • 아케이드 수록 : 7th ~
  • 가정용 수록 : 7th, 8th, 11 IIDX RED, 16 EMPRESS + PREMIUM BEST (PREMIUM BEST SIDE)
  • 단위인정 수록 현황
    • 싱글 하이퍼 : 우라 8단 (CS 7th)
    • 싱글 어나더 : 10단 (AC 7th~9th / CS 7th, 11 IIDX RED)
    • 더블 하이퍼 : 10단 (AC 12 HS)


SPA 랜덤 풀콤보 영상

DPA 영상

노트개수가 특이하기도 한데, 싱글 노멀의 노트수는 666개이며 싱글 하이퍼의 노트수는 1111개. 초반에는 느린 템포로 동시누르기 위주로 플레이하다가 중반부터 분위기가 반전되면서 변속이 되어 빨라지면서 폭타+계단 위주의 패턴이 나오는 곡이었다. 당시에 이 곡의 어나더 난이도는 Colors (radio edit)의 추가된 어나더 난이도와 함께 게임의 최고난이도 곡이었다.

그 당시에는 SUDDEN+나 중간에 배속변경도 없는 시대였기도 하고 곡들의 평균 난이도도 낮은 편이라 최고난이도로 대접받았다. 덕택에 단위인정 10단에 실린 전적도 있다. 2004년 11월 20일 KBS의 과거 방영 게임 프로그램인 게임정보특급 꿈의 플레이에서 한국의 모 탑랭커가 이 곡의 싱글 어나더를 풀콤보로 클리어한 영상이 방송을 탈 정도로 고난이도로 꼽혔다. 영상 그러나 계속되는 난이도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지금은 레벨 12 곡 중에서도 영원한 최하위[2] 평가받고 있는 신세가 되었다. 그 이후 11레벨 곡들의 상향평준화가 이어졌고, 오래 전에 나온 인기곡이다보니 워낙 많은 플레이어들이 익숙해진지라, 지금은 일부 11레벨 최상위권 곡들보다 체감 난이도가 떨어진다고 느끼는 이들도 있다.

다만 더블 하이퍼/어나더 쪽은 아직까지도 꽤 난이도가 높은, 엄연한 레벨 11, 12로 인정받고 있는 상황이다. 더블 어나더는 초중반까지는 11~10레벨 이라고 해도 믿을만한 간단한 체보가 나온다. 여기까지만 보면 이것도 싱글처럼 물렙 아니냐는 생각이 들겠지만 후반구간에서 革命 더블 플레이에서 계단이 있는 쪽을 강화하고 계단이 나오지 않는 쪽은 최소한의 박자만 맞춰주는 형태의 구간이 나온다. 이 구간이 더블 어나더의 최고 난관인데 문제는 이런 채보가 노래 끝날때 까지 나온다는 것, 다시말해서 여기서 망하면 회복구간이고 뭐고 없이 그냥 끝난다는 거다. 그래서 노말 클리어 난이도가 상당한 편이다.

본래 이 곡은 3rd Style시절부터 구상해왔으나 그 때 바로 내놓기에는 밸런스 문제도 있어서 7th에서야 내놓게 되었다고. 하지만 IIDX 3rd에는 Holic이라는 무서운 곡이 존재했다.

BGA革命, traces 등이 사용한 범용 BGAGOLI가 그린 레이어가 대응된 형태. A의 5번 항목의 의미를 의식해서인지 광대가 등장한다. 少年A에도 이 광대는 등장하며 이때는 작년에 왔던 거지가 올해는 친구까지 데려온 새로운 디자인의 광대가 등장하였다. 미스레이어는 일반적으로 노이즈가 끼는 형태.

a.png
[PNG image (10.36 KB)]

타이틀 화면의 A의 글꼴이 멋들어진다. (후속작 AA의 곡 제목표시도 동일한 글꼴.)

2.1. 아티스트 코멘트

D.J.Amuro / SOUND
「A」의 A는 비장의 카드인 A.
이 곡의 구상은 실은 3rd style쯤부터 있었다.
절반의 BPM으로 시작하는 전반부는 복잡한 동시치기를 판별해 특정 부분에 쳐내는(目押し) 기술을, 고속 드럼 앤 베이스 리듬에 빠지지 않는 16박의 피아노 프레이즈는 양손으로 따로따로 떨어지는 보면을 치는 기술을, 계단 플러스 스크래치 부분은 한 손으로 정확히 계단보면을 연주하는 기술을...... IIDX 공략에 요구되는 모든 기술을 필요로 하는 곡을 만드려 했다.
그러나 당시에는 요구하는 레벨이 일반적인 유저가 보기엔 너무나도 허들이 높아서 플레이어들의 기술 레벨의 상승을 기다리며 버전을 거듭할 때마다 게임의 난이도를 조금씩 높였지만, 7th의 로케테스트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인간의 한계에 가까운 보면을 거뜬히 해내 가는 것을 봤을 때, 마침내 이 곡을 수록할 때가 왔다고 확신했다.
그런 「A」에 선택한 아티스트 명의는 D.J.Amuro.
속에 담겨진 생각은, 플레이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이 느껴준다면 그걸로도 좋다.
초상급자 이외엔 거절되는 난이도로, 무척 많은 사람들에게는 미안하지만, 이 곡의 클리어를 초일류의 증거로서 평가해 준다면 매우 기쁠 것이다.

GOLI / ANIME
이것도 제일 마지막쯤에 그린 녀석이네요.
이제 개발 막판에 곡이 나온다면 무비도 맞출 수 없고, 애니메이션조차 없다. 그래도 좋은 곡이니까 해야한다. 라는 압력이 점점 다가오는 거죠. Amuro씨와 대면은 못 하겠고(웃음). 이건 정말 제작이 빨랐습니다. ZERO-ONE 다음 정도로.

3. 댄스 댄스 레볼루션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 싱글 플레이
BEGINNER BASIC DIFFICULT EXPERT CHALLENGE
4 5 8 11 12
93~191 더블 플레이
BASIC DIFFICULT EXPERT CHALLENGE
5 7 11 13

Dance Dance Revolution EXTREME에 수록되었다.

싱글 HEAVY(=EXPERT) 영상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11:04:26
Processing time 0.126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