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AA(비마니 시리즈)

last modified: 2015-04-06 16:56:11 by Contributors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더블 에이스"라고 읽으며[1], 이 단어를 검색해도 이 문서로 들어올 수 있다. D.J.Amuro의 두 번째 악곡으로, A의 후속격인 악곡이다. A가 급격한 BPM변속을 주축으로 '정→동'식의 곡조변화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에, AA는 BPM변화 없이 일관되고 장중한 곡조를 보여주고 있다.

dj TAKA의 앨범인 milestone에 풀버전이 수록되었는데, 이쪽은 현악기의 음색이 약화되고 피아노음과 전자음이 중심이 되어 곡이 전개되며, 공간감이 증대되었다. 또한 OSTER project가 리믹스한 버전이 True Blue... Disc 2 마지막 트랙에 수록되었는데, dj TAKA는 이 리믹스에 대해 앨범 발매 기념 인터뷰에서 '플레이백하면서 눈물이 나왔다'라고 언급하였다. 원곡보다 더 장중한 음색에 몰아치는 비트가 인상적인 리믹스.

2. beatmania IIDX

장르명 RENAISSANCE
르네상스[2]
BPM 154
전광판 표기 AA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비기너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269 5 642 10 1386 12 1834
더블 플레이 - - 5 659 9 997 12 1739

  • 곡 목록으로 돌아가기
  • 아케이드 수록 : 11 IIDX RED ~
  • 가정용 수록 : 11 IIDX RED, 13 DistorteD, 16 EMPRESS (EMPRESS SIDE)
  • 단위인정 수록 현황
    • 싱글 하이퍼 : 8단 (AC IIDX RED, DD / CS IIDX RED, EMP)
    • 싱글 어나더 : 10단 (AC IIDX RED, GOLD ~ SIR / CS IIDX RED, DD)
    • 더블 하이퍼 : 8단 (AC IIDX RED ~ DD)
    • 더블 어나더 : 개전 (AC 13 DD) / 10단 (AC SIR / CS EMP)

D.J.Amuro / SOUND

믿고 있었던 동료에게 배신당해 장렬한 죽음을 이룬 어느 인물의 최후를 테마로 했다.
꽤 높은 난이도로 설정되어 있지만, 그대의 화려한 연주로 녀석의 최후에 꽃을 더해 준다면 좋겠다.


SPA 영상

싱글 어나더는 12레벨의 표준과도 같은 곡으로 꼽힌다. 최초의 12레벨 패턴인 V SPA와 함께 레벨 12의 상징인 곡이다. Ristaccia, gigadelic, SPECIAL SUMMER CAMPAIGN!처럼 11렙으로 떨어져도 그러려니 할만큼 쉬운 것도 아니면서, 그렇다고 , 卑弥呼, 灼熱Beach Side Bunny처럼 12렙을 이미 초월한 것 같은 곡도 아니고 처리력대로 스코어가 나와준다는 평이다. 그래서 상위랭커들이 아낌없이 플레이를 하고 있으며, 그 때문에 클리어레이트가 난이도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라 일본내에서 대표적인 클리어레이트 사기곡으로 꼽힌다. 60% 후반대의 클리어레이트로 레벨 12 곡중에선 가장 높은 편. 이후, 이와 비슷한 난이도를 가진 Broken, True Blue, 강화판 天空の夜明け, 약화판인 F, ΕΛΠΙΣ 등이 나오면서 명실공히 dj TAKA의 대표적인 패턴으로 자리잡았다.

IIDX RED 가동 당시 싱글 어나더 보면이 최다노트수를 기록했을 정도로 상당히 노트수가 많은 곡으로 꼽힌다(바로 다음 작품에서 이 깨지만). 소위 '개전급'에는 언급되지 않으나, 높은 밀도와 복합적인 배치 등으로 어려운 악곡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특히 초반부의 이중 축연타와 중반부의 발광은 막 12레벨에 입문한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난해한 패턴. 한편 난이도와는 별개로 축연타, 폭타, 발광 등의 요소가 적절히 어우러져 보면의 완성도가 상당히 높고, 변속이나 세로 연타 등의 요소도 없는 정석적인 보면이어서 12레벨 러너들의 수련용 곡으로 가장 많이 추천되는 곡이기도 하다. 이전에는 단위인정 10단에 단골로 수록되기도 하여 10단의 상징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으나, beatmania IIDX 18 Resort Anthem 이후부터는 GOLDEN CROSS가 그 위치를 물려받았다.


더블 어나더 역시 양손 동시 계단, 동시치기, 스크래치 착지 패턴, 적당한 폭타가 주를 이루어 다양하게 연습하기에 괜찮다. 상당히 많이 추천이 되고 있는 채보이며 비공식 난이도 12.2의 대표격인 채보. IIDX 13 DistorteD 당시 단위인정 더블 개전에 수록된 전적도 있다. 싱글 하이퍼도 하이퍼 중에서는 가장 많은 노트수를 기록하기 했으며,[3] 그만큼 노트의 밀도도 높아 동 레벨 중에서는 어려운 편이다.

이 곡의 노트가 플레이어들에게 많은 임팩트를 남겼는지, 발광 BMS의 난이도는 이 곡을 기준으로 잡고 있다. 그러니까 ★1 = AA 어나더의 난이도.

BGA는 최초 수록 당시엔 범용 BGA였으나(A의 범용BGA와 같았다), beatmania IIDX 13 DistorteD에서 새로 사이버풍의 전용BGA가 추가되었다. (가정용 IIDX RED에는 전용BGA 적용) 또, 선곡 이후 타이틀 표시화면에서 제목의 폰트가 특이하다(A와 동일)

bm2dxaa.jpg
[JPG image (32.59 KB)]

타이틀 화면의 AA 글꼴A와 마찬가지로 멋들어진다.

3. 댄스 댄스 레볼루션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 싱글 플레이
BEGINNER BASIC DIFFICULT EXPERT CHALLENGE
3 5 9 13 -
154 더블 플레이
BASIC DIFFICULT EXPERT CHALLENGE
5 10 13 -

DDR SuperNOVA에 이식수록되었다.

ESP 영상

4. 사운드 볼텍스 (AA BlackY mix)


사운드 볼텍스 플로어 'dj TAKA곡 1ST STYLE' AA 부문 당선곡이다. 리믹서는 니코니코동화에서 음악 어레인지 업로더로 주로 활동하는 BlackY. 참고로 BlackY는 팝픈뮤직 음악 공모전에서 Southern Cross로 당선된 적이 있고, 이후에 KAC 2012 사운드 볼텍스 종목 오리지널 채택 악곡에서 당선이 한번 더 되는데, 그 곡은...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 난이도 체계
NOVICE ADVANCED EXHAUST INFINITE
자켓
AA_inf.jpg
[JPG image (24.21 KB)]
난이도 06 12 15 15
체인 수 0781 1107 1460 1668
일러스트 담당 メルカトール メルカトール メルカトール メルカトール AO-NI mix
이펙터 月刊ミズタニ 月刊ミズタニ 月刊ミズタニ MAD CHILD
수록 시기 BOOTH 15(2012.10.12) II 32(2014.5.1)
BPM 160

변경점
변경일 변경사항
2014/05/01 INFINITE 패턴 추가

  • SKILL ANALYZER 수록
    • NOVICE : Skill Level 01(2014.1.10 ~ 2014.2.6), Skill Level 01 A코스(2015.2.27 ~ 2015.4.1)
    • ADVANCED : Skill Level 05 A코스(2014.12.26 ~ 2015.2.27)

TRACK INPUT (II)
난이도 필요 블록 조건
NOVICE 70 난이도에 관계없이 패턴 30개 클리어
ADVANCED 250
EXHAUST 320
INFINITE X INFINITE BLASTER

여러분 안녕하세요. BlackY입니다! pop'n music에 이어 SOUND VOLTEX에서도 참전했습니다. 채용해주셔서 정말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크게 영향을 받은 아티스트 중 한분인 dj TAKA씨의 악곡 리믹스로 참가했다니 마치 꿈만 같습니다. 극히 가슴이 뜨거워집니다!!

저 나름대로 「AA」로부터 전해져 오는 세계감을 남기면서, 거기에 SOUND VOLTEX의 세계감이나 이미지도 아울러 제 BEMANI 사랑과 정열(?)을 풀로 쏟은 뜨겁고도 뜨거운 리믹스라고 느껴집니다! SOUND VOLTEX의 뜨거운 이펙트를 윙윙 걸쳐 한층 더 뜨겁게 분위기가 살아난다면 정말 기쁠겁니다!

-당선자 코멘트-


EXH 패턴 얼티밋 체인 영상.

피아노 음계에 맞춰서 시종일관 몰아치는 폭타가 포인트. 폭타의 밀도 자체는 FLOWER을 넘어서서 15레벨 중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며, 폭타 자체도 계단과 동시치기, 심지어 이중계단까지 혼합되어 나온다. 또한 최후반부의 롱놋+폭타가 상당히 성가신 편. 노트 폭타로 밀어붙이는 체력 보면이기 때문에 노트 처리력이 영 좋지 않다면 난이도가 높게 느껴지지만, 반대로 노트에 자신이 있다면 난이도가 급격히 떨어진다. 大宇宙ステージ만큼은 아니어도 개인차가 심한 곡. 또한 노트수가 15렙 치고는 비교적 적고 BPM도 애매해서 약간의 판정곡 경향을 띠기도 한다.

ADVANCED 패턴은 최초로 12레벨을 가지고 나왔다. 초창기의 경우 冥 ADV의 난이도 책정 등으로 인해 레벨이 적정한지에 대해서는 다소 의견이 갈렸으나 명 어드밴스가 12가 된 현재는 어느정도 12레벨에 적합하다는 의견이 지배적. 솔직히 보자면 초창기 기준으로 봐도 난이도가 상당한 편에 속한다. 명 만큼이나 적극적으로 16비트 숏노트가 나와서 게이지를 상당히 깎아먹는다. 마지막 노브발광은 게이지 깎기에 덤.

NOV 패턴은 후반부에 난해한 숏노트 구간이 1회 있어 주의를 요한다. 이것만 제외한다면 클리어 난이도는 6으로써는 준수한 편이며, PUC를 노리기에는 6레벨 중에서는 저 부분 때문에 매우 어려운 곡이다.

INF 패턴 클리어 영상

2014년 5월 1일 업데이트로 INF 패턴이 등장했다. 1700개가 채 안 되는 체인에 FX 정박이 혼합된 피아노 폭타가 주가 되는 덕분에 EXH와 비슷한 판정곡이 되었다. 다만 시작부터 24비트 한손 트릴이 튀어나오는가 하면 후반부로 갈수록 패턴이 난해해져서 복잡하기 짝이 없는 노브 발광과 6버튼 전체를 오고가는 연타 패턴, 좌우대칭 트릴 패턴 등 진땀빼는 패턴이 많이 나온다. 특히 최후반의 2-4→2-3 원핸드 트릴과 직후에 이어지는 AA 모양의 노브[4]에서 말려서 다 잡은 클리어를 놓치거나 게이지 부족으로 랭크가 내려가기 쉽다. 15렙에서는 중상~상위권으로 평가되는 편.
----
  • [1] DOLCE. 20연발 영상에서는 L.E.D.가 더블 에이스라고 제목을 읽었다. 사운드 볼텍스에서는 た행에 이 곡의 리믹스를 넣었다.
  • [2] 전작인 A와 동일.
  • [3] 당시에는 No.13이 1376개로 가장 많았으나 10개 차이로 밀려났다.
  • [4] 정확히 말하면 A∀ 모양. 직접 채보를 보면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6 16:56:11
Processing time 0.18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