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APC

last modified: 2015-10-16 23:02:19 by Contributors

Contents

1. 병력수송장갑차
1.1. 유사품과의 차이점
1.2. 여담
1.3. 종류
1.4. 대중매체
2. 피모철갑탄
3. 던전 앤 파이터에 나오는 분류

1. 병력수송장갑차

Armored Personnel Carrier. '병력 수송 장갑차'의 약자. 글자 순서를 좀 바꿔서 '장갑 병력 수송차'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명 '전장의 택시.'

1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의 마크V 전차가 그 시초였다. 다만 마크V는 어디까지나 보병 한두명 더 낑겨넣을 목적으로 만든 느낌이 강한 물건이라서 본격적인 APC는 아니였다. 진정한 APC는 바로 그 후계기종인 마크IX.

병력을 총탄 및 포탄의 파편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수준의 장갑과 경무장 한 차량으로서 전장에서 안전하게 병력을 수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탄에 대한 방어가 가능한 수준이라고 하지만 M-113 장갑차의 경우, M2 중기관총이나 이에 대응하는 동구권의 12.7mm는 전면 장갑만이 방호가 가능한 수준이며, 14.5mm 중기관총 탄에 대해서는 증가 장갑이라도 붙여놓지 않으면 방어가 불가능하다. 포병에 대한 대응 수준도 다른 기갑류에 비해서 뒤떨어져서 탑승한 병사를 포탄 파편으로부터 겨우 보호해 주는 것이 고작인 경우가 많고, 파편 유폭만으로도 장갑차 자체가 큰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 물론, 일반적인 더 방호 능력이 좋은 IFV전차마저도 포탄 파편만 얻어맞았을 때에도 꽤 피해를 받지만 이러한 경량 장갑차는 정도가 훨씬 심하다.

대표적인 APC로 볼 수 있는 장갑차는 베트남전 당시 사용된 M113, 한국군K200 APC가 있다.

1.1. 유사품과의 차이점

보병전투차인 IFV(Infantry Fighting Vehicle)와 다른 점은 IFV가 보병과 전차를 보조해 전투를 벌일 수 있는 수준의 화력을 갖춘 것과 달리 APC는 자체 화력과 방어력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대신, 보병을 안전하게 수송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기에 보통 IFV에 비해서 수송 가능한 인원은 더 많다. 일반적으로 1개 분대 상당의 병력을 수송할 수 있다.

엄밀하게는 IFV는 APC의 하위 분류에 속하는 물건이기 때문에 브래들리를 APC로 부른다고 해서 크게 틀린 소리는 되지 않는다. --K200도 국군에서는 IFV로 분류하니까 상관없는거다. -- APC인 K200의 후계기가 IFV인 K21인 것을 봐도...

1.2. 여담

사실 장갑차 자체는 그 차체의 활용성이 상당히 크기에 여기저기 써먹는 편이다. 같은 차체로 대전차자주포자주박격포, 의무차량은 물론이고 경전차로 써먹는 경우도 존재한다(...)

여담으로 제1차 세계대전 때는 진짜로 파리의 택시 운전사들이 지원병들을 택시에 태워서 전방으로 긴급히 운송하는 활동을 하기도 했다고 전해진다.

1.3. 종류

항목이 개설된 것 위주로 서술.

1.4. 대중매체

  • F.E.A.R. 시리즈에서는 모델 불명의 APC가 등장한다. 1편에서는 복제군인이 사용하고 가끔 주인공을 향해 돌진해오기도 한다. 2편부터는 상부에 부착된 기관총으로 공격해오기도 한다.
  •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
    • 타이베리움 사가에선 차량 유닛으로 등장한다. 타이베리안 던에선 GDI만 사용하였으며(Nod는 멀티에서만 쓸수있다) 기관총을 달고 있었다. 타이베리안 선으로 넘어가면서 GDI는 수륙양용 APC, Nod는 지하 이동 APC[1]로 바뀌었으며 무장이 사라졌다. 타이베리움 워즈에선 GDI만 APC[2]를 가지게 되었고 기관총 장착과 동시에 지뢰 매설이 가능해졌다. 케인의 분노에서 나오는 하위 진영 스틸 탤런은 APC에 기총 대신 수리 장비를 갖춘 MRT로 대체된다. Nod는 TW 시절엔 APC가 없었다가 케인의 분노에서 APC 겸 벙커인 리커너가 추가되었다.
    • 레드얼럿 사가의 경우 레드얼럿 초기작에선 연합군이 사용했으며 GDI의 그것과 대동소이하다. 소련군은 APC가 없다. 레드얼럿 2에선 연합군에 배틀 포트리스가 있고,여전히 없는 소련군은 대공 장갑차가 APC 역할을 하였다.
    • 제너럴즈 사가에선 중국군이 트룹 크롤러란 APC를 운영한다. 보병 8명을 태울 수 있다. 이후 제로아워에서는 중국군에게 리스닝 아웃포스트가 추가되었다. 또한 모루 신 파이는 어설트 트룹 크롤러란 내부 발포 기능 및 스피커가 추가된 기종을 쓸 수 있으며 이게 MBT이다.
  • 어드밴스드 워즈 시리즈에서는 보급과 보병 유닛의 수송을 담당하고 있다. 지상 유닛 뿐 아니라 전투기와 전함에도 보급을 수행할 수 있는 아주 기이한 보급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2. 피모철갑탄

Armor Piercing Capped 의 약자.

3. 던전 앤 파이터에 나오는 분류


----
  • [1] 드릴로 땅을 파서 이동한다.
  • [2] 춫 위키아에 따르면 가디언 APC라고 한다. TA의 그거 맞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0-16 23:02:19
Processing time 0.078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