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APT-X

last modified: 2015-02-17 17:12:12 by Contributors

영국 북아일랜드 기반 Audio Processing Technology사에서 개발한 오디오 코덱. 나중에 이 회사는 CSR에 인수되었으며 2013년에 이 코덱과 관련된 사업부가 삼성전자에 인수되었다.

ADPCM 압축기법과 음향심리기술을 이용하였으며, 압축효율이 대단히 높아 회사 측에서는 56kbps로도 CD급 음질이 구현 가능하다고 홍보할 정도다. 다만 실제 음질에 대해 알려진 바가 아무것도 없어서 음질에는 의혹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이 코덱의 가장 큰 장점은 전송 delay가 다른 압축 오디오 코덱보다 상당히 낮다는 점인데, 이는 생방송 중계나 송신소-방송국간 전용회선망 구축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블루투스 분야에서도 최근 각광받고 있는 코덱이기도 하다. MPEG-1만큼이나 오래된 코덱이긴 하나, 2013년 현재 기준으로도 압축 성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방송 분야에서 널리 애용되고 있다.또다른 장점으로,apt-x는 연산량이 매우 적은 편이다.심지어 mp3보다도 연산량이 훨씬 적다!이는 배터리 런타임을 크게 늘릴 수 있게하여 음질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블루투스 코덱에 apt-x가 적용되도록 하는 이유가 되었다.

한국에서 최초로 방송분야에 적용된 것은 1994년 KBS 수도권 FM방송(1FM, 2FM)의 전용회선망을 디지털화 하면서다. 2013년 현재는 전 세계 라디오 방송국에서 표준 전송 코덱으로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 라디오 방송국들은 이 코덱으로 256kbps로 방송국에서 송신소로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을 전송하고 있는데, 샘플링 주파수는 32kHz 또는 48kHz로 보인다. 분명한 것은 CD급 샘플링 주파수인 44.1kHz는 쓰지 않는다는 점이다. 아무튼 이 코덱은 아날로그 라디오 방송용 사실상 표준 전송 코덱인 것은 명확하다.[1]

블루투스 리시버 단말기에서 점차 활용도가 높아져가고 있는 코덱인데, 기존의 다른 코덱에 비해 압축효율성이 좋아 그만큼 고음질을 구사할 수 있고 실시간 방송회선용으로 개발된 코덱인 만큼 전송 딜레이 또한 상당히 낮기 때문.[2] 최초로 적용된 블루투스 헤드셋은 젠하이저에서 나왔는데(해당 제품들은 모델명 뒤에 X가 붙어 있다.) 사실상 유명 음향명가쪽에서 블루투스 헤드셋을 만드는 경우가 많지않아 APT-X가 적용된 제품 중에는 젠하이저가 가장 좋은 선택이다. 소니에서는 APT-X제품이 발매되지 않았지만 소비자들의 요구가 많았는지 소니도 2013년 겨울에 발매되는 블루투스 제품부터 APT-X를 채용하기 시작했다. 물론 가격은 30만원부터 시작. 그래도 2013년 현재에는 다른 회사의 보급형 리시버는 5만원대에 파는 것도 출시되었을 정도로 보급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물론 송신 단말기(휴대폰, PC용 동글 등)에서도 APT-X가 적용되어야 한다. 유명(...)한 지원 단말기로 갤럭시 S III가 있으며, PC용 동글은 1만원 정도에 구할 수 있다. 다만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던 회사를 인수한 덕을 봤는지 모르겠지만, 삼성 기종 대부분은 젤리빈 이후 부터 기본으로 지원한다.[3]

여러가지 변종이 있는데, 지금도 라디오 방송 송출용으로 쓰이는 오리지널 타입뿐만 아니라 무손실 압축 타입, 라이브 공연에 특화된 타입 등이 있다.
----
  • [1] NHK 라디오 일본의 경우 도쿄 방송센터 - 야마타 송신소간 전용회선망으로 원래는 768kbps 48kHz 샘플링의 비압축 PCM 코덱을 사용했으니 지금은 APT-X 코덱을 사용하는 듯.
  • [2] 단,요즘은 블루투스의 대역폭이 늘어나서 Linear-PCM이 요구하는 대역폭도 충분히 소화가능하다.하지만 블루투스에 오디오만 연결한다는 보장이 없어서 PCM을 썼다가 대역폭을 나눠야 하는 일이 벌어졌을 때 대역폭 부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서 굳이 손실 압축을 하는 것이다.참고로 현재 블루투스 이어폰에 전달되는 비트레이트는 352kbps로,나쁘게 만드는 게 더 어려울 것 같은 높은 비트레이트이다.
  • [3] 터치위즈 UI 등 라이브러리가 통합되어 있기 때문, 젤리빈 이후 모든 모델에 Sound Alive 음장을 탑제한것과 같이 생각하면 쉽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7 17:12:12
Processing time 0.016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