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Adblock Plus

last modified: 2015-04-04 21:26:34 by Contributors

  • 이 항목은 약자인 ABP애드블록 으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adblockplus_512.png
[PNG image (140.85 KB)]

Contents

1. 개요
2. 광고 검열삭제 기능
3. 광고회사의 Adblock Plus 블록
4. Google이 안드로이드버젼 ABP를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삭제



1. 개요

Adblock Plus. 줄여서 ABP. (AdBlock Plus)

일에 위치한 아이오(Eyeo)라는 단체가 개발중인 파이어폭스구글 크롬등의 브라우저[1]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확장기능으로, 웹서핑을 하면서 뜨는 각종 광고들을 검열삭제 시켜버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모든 기능은 완벽하게 무료. 광고 삭제기능을 제공하는 단체답게 공식 홈페이지에는 광고가 일절 존재하지 않으며, 기부를 통해 운영자금을 확보하고 있다고 한다. 광고 검열삭제 기능이 매우 강력하여 유투브 비디오 보기 전에 나오는 광고 영상까지 검열삭제가 가능할 수준이다. 당연히 이곳 리그베다 위키 뿐만 아니라 옆집 엔하위키 미러 광고 또한 Adblock Plus의 검열삭제에서 피할 수 없다. 미리 이걸 깔고 위키질을 시작했다가 나중에 가서야 어쩌다 다른 브라우저로 위키를 열거나 컴퓨터 포맷하고 재설치하는 도중 시간 때우려고 플러그인 덜 깔린 브라우저로 위키를 열었다가 '어? 여기 광고도 있었어?' 하는 경우도 있는 모양

때문에 불필요한 광고를 로드하지 않아 시스템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아닐수도 있다.[2] 또한 상급유저들은 직접 필터를 작성하여 광고뿐만 아니라 자신이 보기 싫은 부분까지 삭제가 가능하다.[3] 과도한 광고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유저들과 특히 필터를 직접 작성할 수 있는 컴덕들에겐 시스템 리소스를 절약시켜주는 매우 사랑받는 확장기능 프로그램 이다. 단지 이 확장기능을 쓰기위해서 파이어폭스구글 크롬을 선택하는 유저들도 있다. 다만 위에 설명한것 처럼 필터를 너무 많이 설정하면 광고를 보는것보다 더 느려질수 있다는 점은 감안하자. 사실 기본 설정도 어지간한건 다 잡아주니 설정 안하고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일반유저가 아닌 광고회사들과 구글 애드센스처럼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할 수록 수익을 얻는 사이트 운영자들과 같은 사람들에게 Adblock Plus는 말 그대로 천하의 개쌍놈이자 악의 축이다. 때문에 이를 막으려 별짓을 다하는데 하단에 자세히 서술.

이 확장기능이 나온 이후 비슷한류의 여러 확장기능이 나와있지만, ABP는 항상 다운로드수 톱을 지키며 절대적인 강자로 통하고 있다. 검열삭제 기능이 충공깽 수준으로 좋은데다가, 필터가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필터 작성을 하지 못하는 유저들도 기본 리스트 만으로도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2. 광고 검열삭제 기능

abp-before.png
[PNG image (215.88 KB)]

abp-after.png
[PNG image (136.9 KB)]

에드블록을 적용하기 이전과 이후의 모습.[4] 단 아래의 예시화면은 고급필터까지 사용한 상태이다.

예시를 보면 일단 메이저한 광고 대부분들은 기본 리스트에 존재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잡아서 검열삭제처리 한다. 하지만 등록되어있지 않는 광고들은 광고에 우측클릭을 하여 수동으로 블럭하거나, 아예 사이트 소스를 파서 특정 사이트에 존재하는 div박스 통째로 날리는 것도 가능하다. 위의 예시는 div를 통째로 검열삭제하여 기본적인 기능과 뉴스만 뜨게 만든 상황이다. 추천검색어와 실검순위까지 날리는것이 가능. 절대로 네이버가 커스터마이징이 되는게 아니다

3. 광고회사의 Adblock Plus 블록

물론 광고회사들이 이런걸 가만히 두고보고 있진 않는다. 프로그램이 처음 유행했던 시절은 파이어폭스만 지원하여 유저가 상대적으로 적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구글 크롬까지 지원한 이후로는 사용자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가장 많이 짤리는 광고가 같은 계열의 구글 애드센스라는 건 신경쓰지 말자 2014년 기준전세계 인터넷 유저의 4.5%인 약 1억 4천 4백만 명이 이용중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Disable-Ad-Blocker.png
[PNG image (100.89 KB)]


때문에 Adblock을 실행중인 웹 브라우저는 경고창을 띄우고 Adblock를 삭제하지 않으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게 하는 Adblock Warning이라는 걸 띄우게 되었다. 위의 예시 뿐만 아니라 여러종류의 Adblock Warning가 존재한다. 꼭 사이트를 사용 못하게 하지 않더라도 광고가 뜰 자리에 광고를 안 보시면 우리는 서버 유지하기 힘들어요 ㅠㅠ 라고 메시지를 출력하면서 애원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사이트 쪽에서 이런 기능을 탑제해도 Adblock Plus는 Adblock Warning까지 검열삭제가 가능하므로 Adblock Warning만 검열삭제 하는 필터를 따로 제작하여 배포 중에 있다.(...) 물론 광고회사 또한 새로운 Adblock Warning을 계속해서 개발 중에 있고, Adblock측 또한 그렇게 개발된 Adblock Warning 프로그램을 어떻게 검열삭제할지 계속해서 개발중이다. 아직까진 Adblock라는 방패가 우세한 편이다. 물론 그렇다고 이 warning까지 막아주진 못한다. 파란 배경화면 정도는 지워줄 순 있지만...

결국 프랑스와 독일에 위치한 몇몇 광고회사들은 Adblock측이 자신들의 수입원을 침해하고 있다며 개발사인 아이오에게 너 고소를 시전해 고소미 시식회를 개최하였다. 2014년 12월에 너 고소를 시전했으므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알 것으로 보인다.

4. Google이 안드로이드버젼 ABP를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삭제


위와 비슷한 경우로 (광고가 가장 큰 수익원이고, 광고사업이 안드로이드와 직접연계되는) 구글이 자사의 플레이 스토어에서 공식 안드로이드 버젼 ABP를 내려버렸는데, Eyeo에서 이에 대해 문의한 내용에 대해서 구글이 공식적으로 한 답변이 여러모로 두리뭉실하다. 답변링크

그런 이유로 안드로이드용 애드 블록 플러스는 공식홈페이지에서 QR Code를 찍거나 직접 클릭해서 Apk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는식으로만 설치 가능하다.

ABPAndroidFAQ.png
[PNG image (18.12 KB)]


(구글이 애초에 자사 이익과 상반되는 이런 기능을 배려해주지 않으므로)비루팅폰의 경우는 약간 불편하게 사용 가능하며, 루팅된 폰의 경우 더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주의할점은 모바일 브라우져용 애드 블록 플러스와는 다르게 안드로이드가 핫스팟/모바일 데이터에서 수신하는 모든 데이터를 필터를 거쳐서 처리하므로, 웹서핑 외의 (안드로이드앱 상의 광고등)데이터에도 추가적인 필터링이 가능하긴 하지만 전력 소모량이 늘어나며, 일반적으로 제한된 성능의 SoC 및 무선 환경을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기기 환경상 데스크톱용 수준의 안티피싱이나 추가적 보안향상등의 수준을 기대할수는 없다.

공식적으로도 안드로이드 버젼보다는 각 모바일 브라우져용 확장기능 쪽을 권장하므로, 그쪽을 이용해주자.

----
  • [1]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파리, 오페라도 지원하므로 사실상 유명 브라우저는 다 지원한다고 볼 수 있다.
  • [2] 원리상 웹페이지를 로드할때 필터리스트에 걸리는것이 있는지 미리 검사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CPU를 일정양 사용한다.
  • [3] 예를들어 자동재생되는 플래시 파일 등. 이걸 이용하면 각종 낚시들(링크를 열었는데 자동재생으로 신음소리(...)가 나오게 한 페이지 등)로부터 사용자를 지켜주는 의외의 효과도 발휘한다.
  • [4] 이미지들을 자세히 보면 검색창 오른쪽에 ABP 버튼이 있는데 위의 것은 ABP가 비활성화된 상태, 아래것은 ABP가 활성화된 상태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4 21:26:34
Processing time 0.13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