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B형

last modified: 2015-04-15 23:16:11 by Contributors

혈액형 목록
A형B형O형AB형기타

Contents

1. ABO식 혈액형 중 하나
1.1. 지역(세계)별/국가별/종족별 B형 인구 비중
1.2. 실존 인물
1.3. 가공의 인물
2.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어려운 시험
2.1. 시행 과목


1. ABO식 혈액형 중 하나

ABO식 혈액형의 하나. 알파 응집소와 B응집원이 있어 항B혈청(표준A혈청)으로 검출이 가능하다. B형과 AB형에게 수혈을 줄 수 있지만 받는 건 B형끼리만 가능하다.[1]

B형의 최초 발원지는 인도 북부 지역으로 추정된다. 인도 북부에 살던 자트족, 롬족 등이 곳곳으로 이주하면서 정주 집단과 만나면서 AB형이 발생한 걸로 추정한다. 실제로 유럽의 경우 인도 북부에서 이주온 집시 계층에서 B형의 비중이 높다.

변종 AB형 중 Cis-AB형이 있는데 이 혈액형은 간혹 A형이나 B형으로 진단되기도 한다고 한다.
이 혈액형은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 전라남북도 해안가와 일본의 큐슈북쪽지역에서만 발견되는 특이한 혈액형이다.

B형도 A형과 마찬가지로 BBBO 이 두가지 형질로 유전된다.이 두가지 형질은 유전자의 보유만 다를 뿐,발현되는 모습은 같다.B형 인자가 O형인자에 대해 우성인자 이기 때문.

특이하게도 국내에선 수혈용 적혈구 중 B형의 예비 보유량이 가장 많다고 한다.[2] 그래서 헌혈하려는 사람 중 B형은 간혹 퇴짜를 맞는 경우가 많다. 다만 B형이 빈혈 위험이 낮다는 동경대의 연구결과가 있는 것을 보면, 이는 혈액형에 따른 마인드의 문제가 아니라 신체적으로 부담이 적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1.1. 지역(세계)별/국가별/종족별 B형 인구 비중

사실 B형이 가장 많거나 B형 비중이 높은 나라는 드물다. B형의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들은 중앙아시아와 몽골 등의 유목 민족의 국가들. 이외에도 인도도 B형의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이다. 동남아 국가에는 B형이 30퍼센트를 훌쩍 넘는 국가가 많지만 이들 국가는 O형의 비중이 가장 많다.[3] 이 다음에 많은 지역은 역사적으로 유목 민족에게 신나게 털린 동아시아동유럽 지역. 한국에서는 A형보다 조금 적고 O형과 비슷한 비율로 분포한다. 이외에도 중동에서는 20% 정도의 비율을 차지한다. 하지만 영국, 프랑스유럽 지역이나 미국 등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B형의 비율이 적은 편이다.

굵은 글씨는 B형의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지역)들

1.2. 실존 인물

1.3. 가공의 인물


Example.jpg
[JPG image (153.92 KB)]

[12]

2.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어려운 시험


2014학년도 부터 새로 도입된 수준별 선택형 수학능력시험에서의 수준에 따른 시험의 명칭이다. 이는 통상 쉬운 A형과 어려운 B형으로 나뉜다고 할 수 있다. 이 항목은 그 중 어려운 시험인 대학수학능력시험 B형에 관한 항목이다.

2.1. 시행 과목


  • 국어영역 - 상대적 난이도가 낮은 A형과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려운 B형으로 구분된다. 예체능계가 아닌 대부분의 대입 수험생중 인문계는 B형, 자연계는 A형을 많이 선택하는 편이다. 기타 교육부에서 지정하는 출제범위는 추가바람.

  • 수학영역 - 이 과목에서의 A,B형 구분은 위의 국어영역과 동일하다. 다만, 이는 출제 범위에 따라 인문계는 A형, 자연계는 B형을 선택하는 수험생이 거의 절대 다수이다. 이는 과거 2013학년도 까지의 수학능력시험에서 수리 영역(가)형이 수학 영역 B형과 상응하고, 수리 영역(나)형이 수학 영역 A형과 상응한다고 보면 된다. 기타 정보 및 출제범위는 추가바람.


  • 영어영역 - 2014학년도 최초 도입이후, 올해인 2015학년도 부터는 폐지되어, 더 이상 실행되지 않는다.
  •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5 23:16:11
    Processing time 0.231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