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BOPE

last modified: 2015-03-28 09:41:26 by Contributors


bope-fellippo-2.jpg
[JPG image (36.76 KB)]

Batalhão de Operações Policiais Especiais

Contents

1. 개요
2. 대중매체에서의 등장
3. 출신 인물


1. 개요

브라질헌병/경찰 특수부대. 갱들과의 시가전 같은 저강도 분쟁을 처리하기 위해 조직되었다. 소말리아를 제외하면전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시가지리우데자네이루의 빈민가를 정찰하는 특공대로 유명하다. 모토는 'Faca na Caveira'(Knife In The Skull). 즉, 확실히 처리한다! 부대 엠블렘에 그 의미가 담겨 있다.

실전경험과 훈련량만 보면 세계에서 가히 넘사벽급인 경찰특수부대

1978년 1월에 리우데자네이루 시 헌병대(Military Police of Rio de Janeiro State) 소속으로 창설된 군경 산하 특공대가 시초며, 이후 점차 부대 규모가 커지면서 현재의 BOPE가 되었다. 현재 대원은 400명 규모. 기본적으로 다른 특수부대들처럼 중요 인사 경호, 대테러임무, 잠입, 사보타주 같은 공작 행위들을 하지만 브라질의 특성상 뭐니 뭐니 해도 주요 임무는 카르텔과 갱단 때려잡기이다.

브라질의 빈민가 지역(favela/파벨라)은 치안 상태가 굉장히 나쁜데, 살인광들이 다소 적은 거 빼고 멕시코 북부와 형제먹는 수준으로 사실상 정부 통제가 안 닿는 곳이라 갱단이 통제하는 거나 마찬가지다. 게다가 무기도 권총이나 쇠파이프 따위로 무장한 다른 동네 갱단 수준이 아니라, FN FAL이나 AK-47 같은 자동소총에서 RPG-7 같은 로켓포까지 나오는 황당한 막장 동네. 때문에 2009년 10월엔 갱스터 두목을 잡으려다가 대낮에 경찰 헬기가 격추당하고 42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거듭 강조하지만 전쟁터가 아니다 때문에 보피가 중심이 되어 경찰들이 이따끔 빈민가를 수색해 무기를 압수하는데, 매년 압수되는 무기만도 수만 정에 달하지만 아무리 압수해도 줄어들지 않는다고(…).

bope3bw2.jpg
[JPG image (81.33 KB)]

파벨라에서 진압작전 중인 BOPE. 자세히 보면 쌍권총을 사용하는 대원이 보인다! [1]

이 때문에 BOPE에서 사용하는 장갑차의 방탄유리는 12.7mm 총탄에 대한 방호력도 가지고 있다니 흠좀무. 무기도 저런 막장들을 상대하기 위해 M-16, AK-47, AKM, FN FAL등 자동/전투소총과 HK21 같은 기관총까지 보유하고 있다. 상기한 쌍권총 또한 뭔가 화끈한 화력을 필요로 해서 사용하는 것. 무장 수준만 놓고 보면 경찰특수부대가 아니라 군 특수부대라고 봐도 무방할 지경이다. [2] 물론 그런 상황에서 무기는 물론 복장통일조차 안 되어 있는 건 브라질의 특성상 그냥 넘어가 줘야 할 문제다.

MADSEN1.png
[PNG image (1.04 MB)]

MADSEN2.png
[PNG image (833.22 KB)]

경찰 중에서도 최정예 부대지만 전반적으로 예산이 없는 덕에 여러 모로 시달리는 편이다. 심지어 1902년에 나온 매드센 경기관총에 헝겊 감아서 쓰는 사진이 2009년에 찍혔을 정도. 브라보 투 제로의 크리스 라이언이 체험 갔을 때는 장갑차량 수리할 돈이 없어서 방탄유리에 구멍이 뚫린 걸 그대로 운용하거나 장갑차인데도 방탄타이어를 달 돈이 없다거나 낡은 건물에서 훈련하는 등의 안습한 장면이 많이 나왔다. 위의 복장이나 무기가 통일이 안 된 문제도 결국은 예산 문제. BOPE가 한 번 현장뛰고 압수하는 총기량만 따져도 얼마인데 그것들을 쓰면 되지 않을까 싶지만, 이건 사적으로 남용할수 없는 증거품/폐기 예정품이라서...명색이 브라질 최강의 경찰 특수부대이자[3] 총으로 먹고사는 사람들인데 총에 RIS류의 레일이나 이오텍 같은 조준 보조장치를 달기는 커녕 기종과 구경도 통일되어 있지 않다는건 심각한 문제다.


다행히도 2014년에는 서방 선진국 특수부대에 준하는 수준의 무장을 갖추게 된 모양이다. 총기류도 통일되어 있고 레일과 조준장치도 부착되어 있다. 다만 이게 월드컵을 앞두고 선전용으로 찍은거라서 모든 BOPE 대원이 이런 장비를 갖추게 된건지는 확실하지 않다. 게다가 사진을 잘 보면 알겠지만 AR 계열들의 고정형 운반손잡이 위에 레일 마운트를 올리고 이오텍을 달았고[4], 총열덮개도 RIS로 교체하지 않은 구형 플라스틱 재질이다. 악세사리 몇 개만 사왔을 뿐 기존 총을 그대로 쓰고 있다는 말.

장비는 좀 부실할지 몰라도 경찰과 군인 조직을 통틀어서 세계적으로도 실전감각은 최고 수준인데, 매일 같이 파벨라에서 자동화기에 유탄발사기까지 휘둘러대는 사실상 무장 게릴라나 다름없는 어마무시한 위세를 떨치는 갱단들과 총격전을 벌이기 때문. 파벨라 자체도 거의 헬게이트 수준으로 복잡하고 좁은 공간이란 것까지 감안해야 한다.

민경과는 달리 자릿세, 보호세를 거둘 담당구역이 없기에 다른 경찰조직에 비해 깨끗한 편이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브라질의 다른 경찰조직과 비교하면 그렇다는 뜻. 1999년과 2004년에 뇌물 문제가 터진 적이 있다.

그러나 명실공히 인간백정. 살인면허를 받은 데다가 브라질 상황이 막장으로 돌아가는 탓에 BOPE에 의해 일어난 과잉진압이나 민간인 사살 문제가 있어도 문책받는 일도 드물다.[5] 2005년 마약 운반책으로 일하던 청소년 4명을 과잉진압하여 사살했다는 의심을 받기도 했으나 어물쩡 잘 넘어갔고(공식 입장으로는 당연히(?) 그런 사실 없다며 반박했다) 2006년경에 차량을 급히 몰다가 민간인 몇 명을 차로 치는(더군다나 일반 차량도 아니고 특수부대용 강화장갑 차량!) 등의 사건사고도 숱하게 있었지만 어찌어찌 잘 넘어갔다(...).이래서 뇌물 사고가 터지나? 신속대응군처럼 급할 때 재빨리 써먹어야 하는 조직이라서 괜히 상부나 정치인이 이를 문제 삼아 건드려봤자 출동해야 할 때 '어이쿠 오늘 따라 차가 전부 퍼졌네요. 죄송합니다 딴 데 알아보셈.' 따위의 깽판을 부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렇게 배짱 부려도 브라질 내에서는 보피 대신 그런 일을 하면서 숱하게 죽어나갈 만큼 간이 부었고 전투력도 갖춘 조직이 거의 없다는 게 문제다. 미국이라면 이 지경이면 SWAT를 투입하지만 그건 돈 많은 미국이니까 가능한 거다. 그나마 외국계 시민단체들이 종종 민간인 사살 문제를 걸고 넘어지곤 하지만 그런 게 당사자들 귀에 들어갈 일이 있을리가 만무하다. 무엇보다 브라질의 정치가 심각하게 부패했기에 이런 항의를 해봤자 아무 소용이 없다.

2. 대중매체에서의 등장

이 BOPE를 소재로 한 영화가 바로 2007년 작 "엘리트 스쿼드"(Tropa de Elite). 물론 정예 특수부대인 만큼 영화에서 묘사되는 선발, 훈련과정이 참 장난 아니다.

맥스 페인 시리즈 3편에서는 BOPE를 모델로 한 듯한 UFE(Unidade de Forças Especiais)라는 비슷한 경찰특공대가 등장한다만… 그 실체는 작중 주요 적세력인 불법 무장단체 크라차 프레토와 한통속인데다가 무고한 사람들을 맘대로 체포해다가 장기를 빼서 팔아먹는 개막장 조직이다(…). 결국 맥스에게 본부까지 탈탈 털리는 것도 모자라 공항에서 탈출하려는 흑막 터 브랑코를 호위하기 위해 나름 고군분투 하긴 하나 모조리 발리고 만다. 멀티플레이에선 플레이 가능한 세력 중 하나로 등장. 참고로 이 게임은 브라질의 실상을 매우 현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3. 출신 인물

종합격투기 선수인 파울로 티아고는 현역 BOPE다.
----
  • [1] 사진에는 안 보이지만 다른 위치에서 찍은 사진을 보면 청바지 입은 다른 대원도 쌍권총 들고 뛰어가는 모습이 나온다.
  • [2] 실제로도 군경 소속이다. 브라질 경찰은 연방경찰과 민경, 그리고 군경으로 나눠져 있는데 민경은 잡범이나 민생을 담당하고 군경은 강력범죄를 담당한다. 엘리트 스쿼드에 나오는 경찰과 BOPE는 군경 소속이다. 그 얼빵한 부패경찰들도 같은 소속이란 말
  • [3] 브라질보다 경제규모가 훨씬 작은 대만, 싱가포르의 경찰 특공대도 총기는 옵션 주렁주렁 달은 최신식 총기로 통일해서 맞춰주건만...
  • [4] 이 경우 도트사이트가 총 한참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접용점 잡기가 좀 어렵다.
  • [5] 갱이건 경찰이건 간에 슬럼의 무고한 빈민 하나둘쯤 죽어봤자 아무도 신경 안 쓴다. 국제적으로도 여기까지 신경쓸 여력도 없으니 안습.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8 09:41:26
Processing time 0.158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