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Bad Maniacs

last modified: 2015-01-21 08:49:41 by Contributors

  • 이 항목은 배매니로도 들어올수 있습니다.

Contents

1. 개요
2. 샘플링 가사
3. beatmania IIDX
3.1. CS EMPRESS에서의 극악 해금 조건
4. 리플렉 비트 시리즈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악곡. 작곡가는 kors k로, kors k as teranoid 명의로 발표하였다. 곡 코멘트에서도 밝혔지만 이 곡이 IIDX에 나온 마지막 teranoid 명의의 악곡이다. teranoid 명의의 곡들이 그랬듯이 날카롭고 어두운 하드코어 음악이며, 195라는 높은 BPM에 걸맞게 몰아치는 느낌이 상당히 강하다. 비트매니아 IIDX에서 장르표기는 INDUSTRIAL인데, 투덱에서 처음 인더스트리얼을 표방한 곡[1][2]이기도 하며, 노이즈와 묵직한 뒤틀림이 특징이기도 하다.

익스텐디드 버전은 kors k의 앨범 Ways For Liberation에 수록되어있다.

2. 샘플링 가사

You are now entering completely[3] darkness
Don't need to prepare for it
You just need to die
Welcome, as your experience, searching for your souls
We are... playing to die!
(You are so dead)
(Kill the bass -- kicks)
(You are being taken)
(Move to the bounce)
How much do you hate me now?
That is not enough
I have -ucked you
We will be back to -uck again soon...

3. beatmania IIDX

비트매니아 IIDX 17 SIRIUS 통상 엑스트라 시스템
EXTRA STAGE Session 1 -Genesis- One More EXTRA STAGE Bad Maniacs


■Sound / kors k
INDUSTRIAL이라고 말했지만 결국 보통의 개버가 되고 말았습니다.
이걸로 IIDX에서 테라노이드는 물러나겠습니다.
지금까지 감사했습니다!

■Anime / MAYA
안녕하세요. 마야입니다.
이건 뭐 흉악한... (노트도 지독히 극악한...) 이라 생각한 동안 원모어로 강림했습니다
머리에 섬광이 떨어지는 듯 지직거리는 전기가 오는 느낌 그대로 소년의 머리에 전기를 떨어뜨려봤습니다.
최초엔 흉악한 얼굴이던 소년을 그려보려고 했으나, '악곡의 섹시함을 표현하기엔 뭔가 부족해!' 라고 생각되어 tripping contact의 두명을 재등장시켜보았습니다. '스스로도 엄청 분발했구나!' 라는 생각입니다.
도중에 혀와 입을[4] 그리는게 즐거워서 어쩔 수 없었습니다.

BPM 싱글 플레이 더블 플레이
195 노멀 하이퍼 어나더 노멀 하이퍼 어나더
7 667 10 989 12 1656 7 573 10 1074 12 1606
CS IIDX 16에 선행수록되었으며, beatmania IIDX 17 SIRIUS의 통상 원 모어 엑스트라 스테이지 악곡으로 이식되어서 kors k와 MAYA가 처음 원 모어 엑스트라를 맡은 곡이 되었다. CS IIDX 16에선 상당한 고역을 겪어야 해금할 수 있는 곡이였지만 아케이드로 이식되었을 땐 CS에서의 힘든 해금조건과는 달리 원 모어 엑스트라 곡이라는 비교적 쉬워진 해금 조건 덕인지 여타 원 모어 곡들과는 달리 로케이션 테스트 때부터 공개되었다.

싱글 어나더는 비교적 높은 BPM에 상당한 고밀도의 노트배치로 이전 개전곡들이였던 MENDESquell -the seventh slave-와 비슷한 난이도를 보여주며, 일명 배멘퀠이라는 이름으로 묶여 취급되기도 한다.[5] 전체적으로 축연타와 조금씩 끼여드는 스크래치로 레벨 12곡 중 상위권의 난이도를 자랑하며 맨마지막 2중계단으로 후살의 성격을 보이기도 한다. 더블 어나더도 12중에서도 상급으로, 초반의 동시치기와 중반부터 시작되는 발광, 후반의 16분 난타가 1P 2P에 분할되어 나오는 부분이 난관.

싱글 노말은 그냥 7레벨이 아니다. 스크견제와 압박적인 동시치기에 최후반에 트릴까지 있어 8레벨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다.

비트매니아 IIDX 18 Resort Anthem에선 싱글, 더블 모두 단위인정 개전에 채택되는 위업을 달성.[6] 싱글 개전에선 RA에서만 실린데 비해 더블 개전에선 두 시리즈 연속으로 스테이지 2에 수록되었다.[7] 앞의 곡인 헐화가 엄청난 후살때문에 게이지 유지가 힘든데, 배드 매니악스는 그 게이지를 채우기 힘든 채보의 구성 때문에 의외로 존재감이 있는 편. 그리고 이어지는 곡은... tricoro 이후 天空の夜明け에게 자리를 내줬는데, PENDUAL에서 더블 개전 개근상을 자랑하던 헐화를 밀어내고 첫 스테이지로 복귀했다.

BGAKarma, GENOCIDE에 사용된 범용 BGA에 레이어가 대응되어 있는 형태를 보인다. 레이어는 MAYA가 그렸으며, 레이어 연출에는 같은 작곡가의 곡인 tripping contact에 등장했던 캐릭터가 나온다. 그런데 전작에서 kors k와 MAYA 조합으로 만든 곡이 smooooch・∀・였기 때문에 같은 작곡가에 같은 BGA 작곡가라는 점 때문에 충격을 먹은 유저들도 공개 당시에 상당히 많았다.

더블 탑랭커인 CELI가 어나더를 원핸드로 하드게이지 클리어를 달성하기도 하였다.

3.1. CS EMPRESS에서의 극악 해금 조건

CS EMPRESS에 숨겨진 선행 수록곡으로 들어 있는데 정석 출현 조건은 다음과 같다.
  • 어카이브즈 모드 전부 해금
  • 프리미엄 디스크의 숨겨진 2곡(Back Into The Light -Feeling's Won't Fade Vocal Mix-, ERaSeR EnGinE DistorteD) 해금
  • 위의 두 조건을 달성한 후 스탠다드에서 각 악곡 AA 이상 낸 뒤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 Programmed World를 제외한 kors k 악곡 어나더를 하드게이지로 랭크 AA 이상 클리어.

역대 CS판 IIDX 악곡 해금 조건 중에서도 수위에 들 정도로 시간이 많이 걸리는 해금법으로, 조건 자체보다는 걸리는 시간 때문에 달성하기 어렵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어카이브즈 모드 올 해금.

일단 어카이브즈 그림 하나를 풀려면 PREMIUM BEST DISC의 3rd style 수록곡부터 클리어 여부와 관계없이 점수 갱신만 하면 되는데, 클리어 한 곡의 경우는 반드시 기록갱신을 해야 한다. 실력이 쭉쭉 오르는 페이스라면 상관없지만, 실력이 교착상태라서 점수 갱신이 잘 되지 않는 페이스일때는 상당히 불리하다. 더구나 어카이브즈 갤러리의 그림 숫자도 캐릭터 리절트의 칼라/흑백판을 감안하면 수백장에 육박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해금 난이도가 CS판 7th style의 선행수록곡 출현조건보다 더 끔찍하다. 특히 수록곡이 적은 IIDX RED 카테고리 같은 경우는 필연적으로 같은 보면을 수십번 이상 돌아야 한다.

하자드 게이지[8]로 세팅 후 노트 하나 GREAT 내고 폭사, 다음은 두개 내고 폭사하는 식의 꼼수 아닌 꼼수가 그나마 가장 빠른 방법이었지만 그래도 오래 걸리는것은 사실.

2009년 11월 30일부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전 해금 커맨드가 공개되었다. 이 커맨드를 통해 해금되는 것은 'Bad Maniacs를 포함한 모든 히든곡, 갤러리모드 & 어카이브 모드 이미지, 커스터마이즈 요소, 흑채보'. 해금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라이벌 데이터의 라이벌 리스트를 각각 BEAT / MANIA / IIDX / 16 / SECRET으로 세팅.
  • 그 후 오리지날 익스퍼트 코스 작성 후(곡 구성은 어떻게 하던지 관계없음), 코스명을 BEATFREE로 설정하고 클리어하여 엔딩을 본다.

참 쉽죠?
위의 통상 해금방법에 비하면 비교하기조차 망설여질 정도로 간단한 방법이다.

4. 리플렉 비트 시리즈

badmaniacs.png
[PNG image (198.08 KB)]



스페셜 보면 94.0%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 난이도
188 BASIC MEDIUM HARD SPECIAL
5 8 10+ 10+
오브젝트 338 442 748 1009
수록버전 리플렉 비트
Rb+ 수록 팩 MUSIC PACK 24
HARD : 난이도 1 증가 (라임라이트)
SPECIAL : 보면 추가 (그루빈)

Lincle LINK의 해금곡으로 이식되었으며, 나오자마자 FLOWER를 뛰어넘는 고난이도로 이식되었다.

처음 이식되었을 때의 해금방법은 beatmania IIDX 18 Resort Anthem에서 SIRIUS 폴더 올 클리어 곡 수가 66곡이 되기 때문에 가장 해금하기도 어렵고 번거로웠다. 난이도면에서 보면 온갖 지뢰곡이 난무하고 가장 어려운 시리즈를 돌아야되는 Second Heaven이 가장 어렵지만, 바로 전작이다보니 곡 수가 상당히 많아 해금하기 난해하며, STEP UP 모드 역시 완주 조건이기 때문에 상당히 해금하기 번거로웠지만, 2012년 6월 27일에 시작된 Lincle Link 5탄을 통해서 IIDX 글래스 레벨 45만 달성하면 플레이 할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1년 후인 2013년 9월 18일에 통상 해금곡이 되었다.

패턴을 요약하자면, 체인 처리력이 강하다면 레벨 10, 아니라면 망하는 전형적인 개인차 곡이다.
대부분의 노트가 체인 위주의 엇박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한번 어긋나면 점수 회복이 힘들다. DEADLOCK급의 난이도는 아니지만, 판정이 짰던 오리지널 시절에는 살짝 거기에 못 미칠 정도로 어려운 난이도였다. [9]

그리고 노트수가 하드 기준 748개로, 오리지날 시절부터 quaver♪까지 꽤 오랫동안 물량 1위 자리를 지켜왔지만 이후 Red Goose, 量子の海のリントヴルム가 이식되면서 순식간에 3위로 추락했다. 이후로도 계속해서 밀려나서 이제는 다른 10+들에 비해 딱히 물량이 많게 느껴지지도 않는다.(...)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에 와서는 후해진 판정과 제법 많은 오브젝트 수로 인해 한두개 틀린다고 점수 및 달성률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장점 아닌 장점(?)이 있지만, 10+ 공인 물렙으로 평이 자자한 FLOWER보다도 오브젝트 밀집도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기록을 올리기엔 어려운 점이 많다. 게다가 98% 이상의 극판정을 노린다면 앞과 뒤의 내레이션 부분이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 대중적인 등급으로 보면 10+ 중하위권 정도의 난이도이지만, 개인차가 좀 심하게 나는 곡이라 트릴 체인 처리에 자신이 있다면 물렙으로 인식되는 경우[10]도 있다. 다만 트릴 체인의 특성상 뭉개도 콤보가 이어지기 때문에 풀콤보 난이도는 FLOWER보다도 낮다. 어찌 보면 이 곡이 물렙으로 취급받는 결정적인 이유일지도 모른다.

리플렉 비트 그루빈 시점에선 거의 약체급 수준. 높게 쳐줘도 Sakura Reflection (P*Light Slayer Remix)하고 동급정도라는 의견이 많다. 일본의 리플렉 위키에서는 이 곡과 Water Horizon을 10급으로 보고있을 정도로 평가하지만 어느정도 과장이 섞여있기에 이것은 걸러서 듣는 것이 좋다.#

리플렉 비트 그루빈 2014년 6월 18일 업데이트로 스페셜 패턴이 추가되었다. 함께 업데이트 된 kors k 검정 3스테이지에서 출현하며, 검정에서 클리어시 구매 권한이 해금되며 리플렉 샵에서 1500 리플레를 주고 살 수있다.

하드 패턴에 버티컬 오브젝트를 포함한 다량의 노트를 붙여두고 꼬아놓은 채보로, 리플렉 비트 시리즈 사상 최초로 오브젝트 갯수가 1000개를 돌파했다. 이론상 최고 점수는 무려 3367점. 그만큼 압도적인 물량이 시종일관 덮쳐온다.
버티컬 오브젝트는 주로 킥음에 맞추어 맨 왼쪽이나 오른쪽의 축노트로 할당되어 나오며, 후반부부터는 계단식 패턴을 만들어 나온다. 축노트로 나오는 경우는 3개씩 끊어지는 불규칙성 트릴과 함께 나오는 구간이 어떻게 쳐야할지 난감하기 짝이 없는데다, 후반의 계단식 패턴은 한개의 탑노트 직후에 쏟아진다거나, 5~6라인에 걸친 대계단이 쏟아지거나 하여 손배치를 어떻게 잡아야 할지 난감한 수준.
이런 괴악한 패턴으로 인하여 리플렉 비트 콜레트에서의 10++ 레벨급이라는 평이 다수일 정도로 난이도가 높으며[11] 이를 리플렉 도장에서 클리어를 해야만 해금이 가능하기에 해금조차도 난민이 발생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We are... playing to die

8월 22일 업데이트로 샵에서 바로 구입이 가능해졌다.
----
  • [1] 장르 표기 자체는 鬼言集 이 먼저였다. 장르표기는 INDUSTRIAL REVIEW.
  • [2] 단, 코멘트서 보다시피 이곡은 인더스트리얼보단 개버의 느낌이 강하다. 실제 장르는 인더스트리얼이 섞인 개버정도로 이해하는게 좋을듯하다.
  • [3] 문법상으로는 complete가 맞는 표현
  • [4] 미스 레이어에서 나온다.
  • [5] 여기에 추가로 천공의 새벽HAERETICUS까지 묶기도 한다.
  • [6] 엑스트라 룸 최종 해금곡인 Almagest가 실리지 않고 이 곡이 나온 이유는 싱글에서는 차지 노트에 익숙하지 않은 난민 유발 방지로 보이며, 더블에서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7] perditus†paradisus DP 어나더가 QUANTUM TELEPORTATION과 쌍벽을 이룰 정도의 난이도를 지녀서 개전에도 실리지 못할 수준으로 어려웠기 때문이다.
  • [8] 노트 하나라도 놓치면 그대로 폭사. 단 BAD 판정이나 공POOR를 내도 폭사하지 않는다.
  • [9] 특히 초반과 후반은 샘플링에 맞춰 노트 배치를 했기 때문에 듣고 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 [10] 일시적이지만 본 항목에서도 이 곡이 물렙곡이라 엄청 쉽다라는 요지의 내용이 작성되기도 하였다.
  • [11] 스코어링 한정으로는 그 HAERETICUS에 필적하거나 오히려 더 어렵다는 말까지 나온다! 클리어 기준으로는 Elemental CreationZirkfied의 상위 호환 정도. 참고로 이 곡의 스코어링이 매우 어려운 이유는 그 엄청난 물량 때문에 자주 발생하는 인식 오류+탄막 슈팅 게임을 연상케 하는 무지막지한 물량 때문에 떨어지는 오브젝트가 제대로 안 보이는 현상 때문이다. 압도적인 물량이 쏟아지는데 노트나 3TOP중 하나라도 놓쳐 버리거나 인식이 씹혀서 박자감을 잃는 순간... 물론 그래봤자 CLAMARE에 비하면 넷 다 양반이지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1 08:49:41
Processing time 0.19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