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Carcano

Contents

1. 제원
2. 개요
3. 특징
4. 매체에서의 등장

1. 제원

(ɔ) www.adamsguns.com from



2. 개요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이탈리아군이 사용했던 볼트액션 소총. 19세기 후반에 제작되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종전될 때까지 이탈리아군의 제식 소총이었다.

3. 특징

38식 아리사카를 제외하고, 카르카노 M91 기준으로 제2차 세계대전 최악의 소총으로 꼽는다.[1]

다만 극후기형과 온갖 개량형 중에는 잘못된 설계를 뜯어고쳐 노리쇠가 정말 부드럽고 빠르게 움직이는 카르카노가 있다 한다.마개조 판이냐 유튜브에도 있다. 조오올라 뻑뻑하다 못해 보는 사람이 욕 나오는 원판 카르카노 동영상과, 저게 그놈 맞나? 리-엔필드 아닌가? 싶을 정도의 연사속도를 발휘하는 마개조 카르카노 영상 둘 다. 즉 저놈의 소총이 이 악명을 얻게 된 이유는 순전히 설계 미스라는 거(...).

문제는 낮은 탄 위력은 도저히 고칠 수 없다는 것이다. 당장 그 당시의 일반 소총이 7.62mm 나 7.92mm 탄을 쓰는 것에 반해 혼자서만 6.5mm 탄을 쓰니 그 당시에도 적군이 빈약한 엄폐물에 숨기라도 하면 적을 없앨 수 없다는 비난이 집중되었다. 이는 현대와는 달리 제식 소총이 장거리 저격전같은 곳에서도 훌륭한 위력을 발휘해야 하며, 빈약한 엄폐물 정도는 관통해야 한다는 요구조건 때문이다. 이건 비슷한 탄을 쓰던 일본군의 38식 소총도 비슷하게 욕을 얻어먹은 적이 많아서 이탈리아군만의 불평이 아니었다. 그래서 나중에는 7.35mm 탄을 채용한 신형이 만들어졌지만, 이제는 생산력 부족과 함께 신형 소총을 마구잡이로 일선 부대에 뿌린 이탈리아의 병크가 합쳐져서 비슷해 보이는 소총이 2가지 탄약을 쓰고, 총이 혼용되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는 보급선에 심각한 과부하를 줄 뿐 아니라 탄을 잘못 알고 장전해서 고장크리를 내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 엄청난 부작용을 안겨다주었다.

게다가 장탄수가 많다는 것도 추축국 한정이다. 당장 연합국인 영국의 리-엔필드는 10발이 장전되며, M1 개런드도 8발이니...

장전방식이 약간 특이한데, 이 총은 M1처럼 클립째 장전하는 방식이어서 재장전이 빠르고 다 쏘면 클립이 총 아래에서 떨어진다. 장전방식이 좀 더 빠름에도 다른 총기들이 스트리퍼식 클립 방식을 쓰는 건 이러한 클립 방식에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GEW98 같은건 클립이 없어도 손으로 총알을 넣어서 장전이 가능한 반면에, 저런 클립식은 클립이 없으면 그야말로 단발총이 된다. 게다가 클립이 밑으로 빠지게 하는 구멍은 총에 이물질이 들어가게 된다는 문제가 있다. 괜히 총기 개발에서 되도록이면 모험을 하지 않고 대세를 따라가는 게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2]

리 하비 오즈월드스코프가 달린 카르카노로 존 F. 케네디 대통령을 저격하면서 유명해졌다. 꽤 빠른 연사속도와 정확한 명중률을 냈다고 한다.[3] 하지만 근거리에서 암살이 일어났고, 저격에 사용된 소총은 7.35mm 탄을 사용하는 M38으로, 6.35mm 탄을 쓰는 M91과는 달리 사람 잡기에는 충분하다.

4. 매체에서의 등장

본 총기가 등장하는 매체로는 카르마(FPS)가 있다. 후기형을 토대로 구현되었는지 이제까지 게임에 구현된 볼트액션 소총과 연사력은 비슷한데, 총기 사운드는 어이없게도 윈체스터 M1897, 즉 산탄총이다. 거기에다 또 어이없게도 볼트액션 소총임에도 불구하고 정확도는 탄환류 무기 중에서 가장 낮다. 산탄총 소리라고 정확도까지 산탄총일 필요는 없잖아... 그리고 스나이퍼 엘리트 III에서도 카르카노가 등장하는데 높은 탄속을 장점으로 가진 소총으로 나온다.
메달 오브 아너1의 확장팩인 브레이크스루에서도 이탈리아군의 총기로 등장한다. 하지만 볼트액션이다 보니 굳이 쓸 필요는 없다.(...)

----
  • [1] 인터넷에 널리 퍼진 카르카노의 뻑뻑한 노리쇠 이야기는 M38에서 어느정도 해결되었다.
  • [2] 사실 이 구조 자체는 신박한 모험이 아니다. 19세기 말에 오스트리아제 군용 소총들이 이런 블록형 클립을 채택했었다. 독일군도 Gew88을 만들면서 이 구조를 생각 없이 베꼈다가 구조의 한계+저작권 침해 소송 2연타를 얻어맞고 Gew98로 선회한 거다.
  • [3] 이 점이 암살은 다른 자가 했다는 음모론을 뒷받침하기도 했다. 이런 성능이 나올 총이 아니라는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01:07:08
Processing time 0.110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