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Cis-AB형

last modified: 2014-07-22 11:06:09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지역감정 공격에 이용되는 Cis-AB형
3. 관련 항목


1. 개요

희귀혈액형으로 국내에서는 1985년에 가계도 조사를 통해 호남 지역에서 발견된 것을 시초로 현재까지도 호남 및 일본 큐슈 지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혈액형이다. 따라서 미국을 포함한 해외에서는 전문적인 연구사례가 거의 없는 실정.[2] 국내에서도 혈액유전에서 벗어난 사례가 지속적으로 등장하자 혈액 형태를 조사하다 발견하게 되었다. 본래 독립되어 전달되어야 하는 A형, B형 인자가 하나의 유전자에 포함되어 해당 자손은 AB형(단 O형을 만나는 경우에는 O형과 더불어 50%확률)의 혈액형을 가지게 된다.[3]

상대방이 O형이 아닌 경우에는 자손이 전부 AB형, O형 인 경우에는 AB형, O[4]형 의 혈액형을 가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ABO식 혈액형의 유전법칙을 따르지 않는다. 이로 인한 오해가 종종 발생하는 편이다. 이 때문에 Cis-AB형이 알려지기 전에는 종종 억울한 누명을 쓰는 경우도 있던 모양이다.

더 큰 문제점은 AB항원이 약하게 나타날 수도 있어서 표현형이 반드시 AB형으로 나오는 것도 아니고, A형이나 B형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는 점이다. 보다 확실하게 정밀 검사를 하거나, 명확하게 하려면 염색체를 조사해봐야 하는 경우까지 있다.

매우 드물어도 해외에서 발견된 사례가 있는 MkMk형[5]이나 바디바바디바[6] AB형과는 달리 현재까지도 유일하게 한국의 특정지역에서만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7]

혈액형의 구분을 떠나 Cis-AB형의 혈액을 일반 AB형의 혈액과 교차 수혈하면 혈전이 발생한다.[8] AB형A형이나 B형 혈액을 수혈할 때처럼 일부 혈전이 발생하는 것을 생각하면 당연한 일. 따라서 Cis-AB형은 Cis-AB형에게서만 수혈 받아야 생존률이 높다. 국내 AB형 수혈 시에 수혈 사고율이 다른 혈액형에 비해 월등이 높은 편이었는데 Cis-AB형 존재를 통해 수혈 사고율을 현저히 낮출 수 있게 되었다. 일반적인 혈액 검사로는 밝혀지지 않기 때문에 헌혈시에는 발견되지 않으며 수혈 전 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이 발생하는 경우나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유전자 분석을 통한 Cis-AB형 검사를 하게 된다.

2. 지역감정 공격에 이용되는 Cis-AB형

Cis-AB형은 한국의 전라남부 지역을 비롯한 호남 지역에 많은 편이며 현재는 중국일본등지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근데 그나마 재일교포가 많다.(…)

상위 AB형 항목의 지역(한국)별 AB형 인구 비중을 보면 알겠지만 AB형은 10~11%로 전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다른 혈액형과 비교하면 그 특징이 더욱 부각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정치적인 성향(극우적)이 강한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들에서 Cis-AB형 지역감정 공격에 이용되고 있다. 이론이라고 말하기 빈약한 이 논거는 기본적으로 Cis-AB형이 전남 일부지역과 큐슈 남부에 유일하게 존재하므로 전라도 지역 사람들이 일본의 Dna를 이어받았다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Cis-AB형이 일본에 기원한 혈액형이며 그 혈액형이 한반도에 도래하여 전남에 존재하게 되었으므로 전남인은 일본인의 후손이 된다는 논리다. 결국 이것은 Cis-AB형에 대한 전라도-일본 DNA연관설이다.


(ex: 악의적인 유언비어의 대표적인 사례)[9]인구의 11%인 AB형 550만을 적으로 돌릴 기세


일부 커뮤니티에서는[10] 일본 큐슈 일대와 전남 일부에 두드러지게 분포한 Cis-AB형의 분포도를 보며 전남사람들을 왜놈의 자손이라 비하한다.[11] 검색을 해보면 알겠지만



하지만 여러가지 정황상 Cis-AB형은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도래인일 가능성이 오히려 크다. 실제로 기원전 3세기 한반도로부터 일본 열도 큐슈 북부로 사람들이 이동하였는 다는 것이 현대고대사의 정설이다. 이렇게 건너간 고대 한국인(야요이인)들은 일본에 수도경작을 전수해주었다.[12] 게다가 Cis-AB형 이란 것은 매우 희소하다. 이것은 지역감정과 지역비하를 위한 악의적인 유언비어라 할 수 있다. 일부 커뮤티들에서는 추가적으로 전국에 가장 고르게 퍼진 AB형을 Cis-AB형의 소스 때문에 까려고도 한다. 진실은 대한민국에 가장 고르게 퍼진 혈액형이 AB형이란 것이다. 이런 과학적인 방식으로 검증되지 않았으며 정치적 목적으로 지역감정을 일으키기 위한 특정 혈액형 비하설에 속으면 안된다. 이것과 비슷한 오류가 혈액형 성격설에 있다.


Cis-AB형에 대한 유언비어는 2013년에도 계속되는 중이며 인터넷에 매우 쉽게 다량으로 검색된다. 이것과 관련된 사건들은 현재진행형이라 하겠다.[13] 최근에는 하나의 개념에서 멈추지 않고 상대방을 정치적으로 공격할 때 지역감정과 함께 혼합하여 공격하는 경우도 목격되고 있다. 소수기는 하지만 일부 극우 네티즌들은 간혹 반대편 성향의 AB형 정치인을 공격할 때 이 개념을 섞어서 공격하기도 한다.하지만 AB형인[14] 이건희가 출동한다면 어떨까 이! 건! 희!

지역감정 만이 아니라, 혐한들 역시 Cis-AB형이 한반도가 기원이라는 것을 악용하여 혐한 선전에 이용하고 있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7-22 11:06:09
Processing time 0.15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