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DeviantArt

이 문서는 데비안아트, 데비앙아트, 데비안트아트로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ɔ) DeviantArt, Inc. from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마스코트
4. 문제점
5. 관련 문서


1. 개요

DeviantArt는 2000년 8월 7일에 설립된 세계적인 대규모 창작 사이트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에 있다.

사이트 이름의 발음과 표기에 대한 혼동이 있는데, DeviantArt는 미국 사이트이고 당연히 미국식 영어로 발음하므로 발음 기호는 [dee·vee·un'nt·art]이다. 즉 정확한 발음은 '디비언트아트'가 된다.# 표기의 경우, 한국에서는 실질적으로 '데비안트아트'라고 표기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트'를 빼고 데비안아트로 쓰거나, 혹은 데비앙아트라고 쓰기도 하는데 이는 Deviant를 불어로 표기한 것이다. 하지만 미국 사이트이므로 Deviant를 불어로 쓰는 것은 사실 정확하지 않고, 외래어 표기법에 따른 DeviantArt의 표기는 데비안트아트가 된다.

2. 상세

공식 사이트 설명인 About DeviantArt를 참조하면 좋다. 물론 영어로 되어있으니 영어에 자신이 있다면 한번쯤 볼 것.

세계구급의 자유 창작 사이트이니 당연히 그 규모는 굉장히 크고 아름답다. 현재는 2500만명의 사용자와 일간 14만개의 작품수를 자랑하는 거대 사이트로 변모했다. 현재 13명의 핵심 멤버(CEO 포함)와 5명의 일반 멤버, 7명의 자원봉사자가 운영하고 있다.

창작품의 종류도 가지가지여서 단순한 팬아트나 팬픽부터, 예술 사진, 봉제인형, 짧은 애니메이션 등등이 매일매일 올라온다. 유튜브가 동영상 전문이라면 이쪽은 동영상을 제외한 거의 모든 예술 작품이 올라온다고 봐야할 정도이며 심지어 윈도우용 커서나 아이콘 같은 데스크탑 악세사리도 올라온다. pixiv처럼 창작자들의 수준도 천차만별이지만 이쪽은 전 세계에서 이용되는 훨씬 더 큰 사이트이기에 pixiv와 비교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팬아트 만큼은 pixiv에서 DeviantArt에 건너오면 초토화될지도 모른다. 다만 pixiv와 병용을 하는 창작자들도 있다. 또 3D 커스텀 소녀로 만든 그림도 올라오고 있다. 심지어는 Danbooru 등지에 올라온 몇몇 그림들을 포즈만 동일하게 한다든가 하는 식으로 트레이스한 그림들도 올라온다.

현재 미국 코믹스 업계에서 뛰는 프로들이나 영화/게임 등에서 일하는 원화가들도 보이고, 한국에서 일하는 프로들까지 보인다.[1] 잘 뒤져보면 야릇한 일러스트나 사진들을 볼 수 있으며 심지어 그런 것 올리는 사람도 있다! pixiv와 똑같이 18금 일러스트나 사진들은 로그인으로 성인인증을 해야 한다. 다만 pixiv와는 달리 단순히 포르노에 가까운 그림들은 금지되어 있다.

사이트를 이용하다가 맘에 드는 그림을 favorites(줄여서 fav라고 부름)에 추가하면 얼마 뒤에 그림 올린이가 찾아와 감사 인사를 올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게 한두 개라면 모를까 검색해가며 그림을 하나 둘 씩 추가하다보면 어느 새 감사 메시지가 십여개씩 쌓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거기에다가 DeviantWatch(커뮤니티 사이트의 '친구 추가'에 해당)와 그룹 가입 등을 해 나가다 보면 메시지 박스에 새 소식이 포풍 같이 쌓이게 된다. 아이폰/아이팟 터치 등 모바일 기기로 접속하면 전용 페이지(주소는 동일)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까지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Animator vs. Animation. 4까지 나왔다. 1 2 3 4 meme이라는 말을 쓴다거나 smiley, 레오니다스 등의 합성 필수요소 그림이 많은 것으로 보아 영어판 DC라고 할 수 있는 4chan의 영향을 받은듯 하다. 2014년 10월경 4가 유튜브에 업로드 되었는데, 컴퓨터 안으로 한정되었던 전작과는 달리 아이폰까지 등장한다.

전세계 고생물 덕후들 또한 한번에 볼 수 있다. 그리고 사이트가 사이트인 만큼 양질의 고생물 일러스트도 얻기 쉬운 편. 그리고 애프터 맨 등의 가상생물학(Speculative biology) 덕후들도 굉장히 많다. 이런 쪽에서 특히 유명한 유저가 Nemo Ramjet.[2] 그의 창작 행성 '스나이아드(Snaiad)'는 지금도 팬아트가 계속 올라오고 있다. 다만 예전에 비하면 조금 시들해진 편.[3]

팬아트보다 유저들의 자캐를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확률적으로 계산할 수는 없으나 거의 태반이 자캐 그림이다. 메이저 장르를 제외한 마이너 장르의 팬아트들은 창작물에 비해 인기가 없는 편이다. 그 장르를 잘 모른다면 애초에 관심을 잘 가지지 않는 듯. 물론 존잘이라면 뭘 그려도 상관 없다 다만 존잘러도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으나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무조건 주목을 받는 것은 아니다. 사이트가 워낙 넓다보니 존잘러라 할지라도 번번히 묻히는 사례도 많다. 무조건 잘 그리는 사람보다는 귀엽고 예쁜 형식의 그림이 더 사랑받고 있어서 존잘러가 아마추어에게 묻히다시피 하는 일도 태반이다. 또 서양권 그림쟁이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특이점은 한 작품 내에 실제 존재하는 캐릭터와 자신의 자캐를 같이 맺어주는 일이 많다는 점이다. 나머지 다른 점으로는 Adopt/auction인데, 디자인을 사고 팔 수가 있는 일종의 거래 시스템이다. 결제는 해외 비자카드 외 사이트 내 결제(Point 시스템, 현찰을 이용해 충전해야 하는 캐쉬)가 있다.

일본 계열의 사이트들에서는 잘 안보이는 한국 웹툰 팬아트가 올라오기도 한다.

3. 마스코트


Fella라는 공식 마스코트가 존재하며, 페이지도 따로 있다. 참고로 Fella는 남자 혹은 남자 친구라는 뜻.

탄생일자는 2001년 4월 30일로, DeviantArt 마스코트 콘테스트에서 switched에 의해 만들어졌다.



기존의 형태는 이랬다. 마치 사우스 파크 등장인물 같은 느낌.

4. 문제점

사이트를 돌아다니다가 스파이웨어가 자동설치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그것도 빈도가 매우 높으므로 가급적이면 플래시를 차단할 수 있는 브라우저로 접속하는 게 좋다.

규모가 엄청난 사이트인 만큼 저작권 관련 문제도 꽤 일어난다. 다른 사람의 고퀄리티 작품을 표절해서 상업적으로 이용해먹는 일도 가끔씩 일어난다. 그만큼 민감하기 때문에 스탭 측에 저작권 침해 관련 메시지 한 번만 날려도 빠르게 해결해주니 문제가 생기면 이용해보자.

DeviantArt에서는 잘 그리는 사람과 못 그리는 사람 사이의 실력차가 심하다. 아무래도 전세계에서 이용하는 거대 사이트이다 보니 실력의 차이가 상당히 큰 편.

네이버 이메일 주소는 사이트 전반에서 먹통이 되기 때문에 네이버 이메일 주소로 댓글을 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아무래도 한국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곳이다 보니 한국인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들이 상당히 많다. 일본 전통 풍경을 보고 조선의 풍경이라거나, 중국스러운 그림을 한국 것이라며 올리기도 한다. 게다가 한국 유저, 그 중에서도 영어를 할 줄 아는 이들은 매우 적기 때문에 이러한 잘못을 지적하는 이도 거의 없다.

그리고 심각하게도 사이트의 특성 상, 웹툰이나 K-POP 등 한국의 대표 매체에 대한 태그를 제외한 한국(korea) 태그의 작품들 중 80% 이상이 헤타리아의 한국 캐릭터이다. 문제는 한국인들 중에도 그냥 캐릭터가 좋아서 한국 캐릭터 팬아트를 올리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캐릭터로 동화되는 게 얼마나 무서운지 보여주는 흉악한 사례. 심지어 이것은 비단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고, 사이트 자체의 성향이 그렇다 보니 DeviantArt에서 굳이 한국이 아니라도 국가 이름을 치면 십중팔구 헤타리아 이미지가 나오는 뭣 같은 일이 자주 벌어진다. 그러니 국가 이미지를 보고 싶다면 차라리 구글링을 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5. 관련 문서

----
  • [1] 예를 들면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와 관련된 그림을 그리는 Andrew Hou. 그의 그림이 던전 잡지의 표지가 되기도 한다.
  • [2] 참고로 트로오돈 문서에서 '과학적인' 공룡인간 복원도를 그린 사람이 이 사람이다.
  • [3] 어느 날부터 스나이아드 공식 홈페이지가 먹통이 되었다. 그리고 현재 작가는 스나이아드 설정을 조금 다듬는 중이라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6 00:33:42
Processing time 0.0030 sec